‘보이지 않는 권력자’ ISFJ의 진로와 직업탐색
상태바
‘보이지 않는 권력자’ ISFJ의 진로와 직업탐색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3.02.07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TI를 통한 자기이해와 직업탐색(9)

보이지 않는 권력자라고 불리는 ISFJ 유형의 대표적인 표현은 임금 뒷편의 권력자, 전통주의자, 보수주의자, 보존가, 책임감, 감성적 흡수자, 용감한 수호자, 봉사자등이다. 우리나라에는 대략 8.4%가 분포하고 있다.

ISFJ의 성격특성은 책임감이 강하고 온정적이며 헌신적이다. 세부적이고 치밀성과 반복을 요하는 일을 끝까지 해나가는 인내력이 높다. 이들이 가진 침착성과 인내력은 가정이나 집단에 안정성을 가져다 주며, 다른 사람의 사정을 고려하며 자신과 타인의 감정의 흐름에 민감하다.

 

ISFJ, 일 처리에 있어 조직적으로 이행

ISFJ의 공통점은 상대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므로 대인관계가 원만하다는 점이다. 신중하고 생각이 많으며 누구에게나 배려하고 겸손한 태도로 예의를 갖추는 것을 중요시한다. 대개 보수적이라는 소리를 들으며, 유행을 잘 따르지 않는다. 로또 같은 요행도 바라지 않는 경향이 있다. 성실하고 끈기가 있으며 참을성이 많고, 이해심도 많은 편이다. 싫은 소리를 잘 못하다 보니 술에 술 탄 듯 물에 물 탄 듯 보이기도 하지만 자기주관은 뚜렷하다. 결정하는 데 시간이 걸리지만 한 번 결정하면 잘한다.

이들의 진로와 직업특성은 누군가를 양육하거나 타인을 돌보는 것과 관련된 분야 또는 정신적인 직업에서 아주 흔히 찾아볼 수 있다. 이들의 의무감, 개인적인 헌신과 실용성은 흔히 이들로 하여금 타인을 지원하거나 봉사할 수 있는 직업에 끌리도록 한다.

이와 유사한 특성은 타인을 돕는 건강 지향적인 직업에서 잘 발휘된다. 이들의 충실성과 전통에 대한 존중은 흔히 이들 주위의 직업 환경에 안정감을 준다.

ISFJ들은 자신들의 직업이 어느 정도 구조화되거나 조직화될 것을 고맙게 여기며, 종종 일이 원만하게 진행되도록 일의 배후에서 작업하는 분야에 종사한다.

ISFJ의 직무수행 특성은 다른 사람의 사정과 상황을 고려하며 자신과 타인의 감정 흐름을 민감하게 파악한다. 일 처리에 있어 현실감각을 가지고 실제적이고 조직적으로 이행한다. 경험을 통해서 자신이 틀렸다고 인정하기까지 어떠한 난관이 있어도 꾸준히 밀고 나가는 유형이다.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유형의 사람이나 직무를 좋아하지 않는다.

ISFJ의 직업적 공통점은 타인을 도울 수 있거나, 타인에게 실제적인 봉사의 어떤 형태를 제공하거나, 이들이 하는 일에 책임감을 부여하고 조직화할 수 있는 일, 이들의 일로부터 가시적인 결과를 볼 수 있는 일에 매력을 느낀다. 또한 전형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에서 일하는 것을 즐기고 세밀한 것에 대한 주의력을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분야, 어떤 계획이나 사람에게 전적으로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분야를 좋아한다.

 

현실도 중요하지만 미래도 볼 수 있어야

ISFJ가 많이 선택하는 직업은 간호사, 사무관리자, 교사, 정골요법(근육조직과 뼈를 물리적으로 제자리에 넣는 일) 의사, 행정가(사회봉사, 간호), 언어병리 및 치료 교사, 학교 버스기사, 보조간호사, 도서관 안내원, 성직자, 가사노동자, 간호(공중위생), 교정사무원, 안내, 경비, 공공의료 종사자, 요식업 종사자, 의료기술자, 치과위생사, 건강교육 지도사, 보호관찰관, 아동보육사, 물리치료사, 건강 및 위생 관련 기술자, 헤어디자이너, 메이크업 아티스트, 공학(항공), 전기기사, 방사선기사 등이다.

ISFJ가 잘 선택하지 않는 직업은 마케팅 전문가, 관리자(회사의 중역, 재정이사), 인력자원 계획자, 컨설턴트, 경영, 배우, 사회사업가, 판매관리자, 사회과학자, 심리학자, 변호사, 엔지니어(기계), 순수예술가, 보험대리인, 중개인, 건축가, 의사(병리학) 등의 직업이 있다. 왜냐하면 이들은 이성적인 부분보다 감성적인 부분이 더 중요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이들의 선호직업과 선호직무 특성은 다음과 같다.

- 타인에게 초점을 두는 현실적 조력자다.

- 사람을 관찰하고 그들의 필요에 주목한다.

- 프로젝트를 조정하여 공동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타인과 협력한다.

- 관련되는 사람들을 위해 과정이 평탄하게 진행되도록 세부사항을 조직하고 관리한다.

- 긍정적 피드백을 주고받는 환경을 선호한다.

- 구조화되고 지지적 업무환경에서 편안하게 일한다.

- 갈등이나 불화가 불편하다. 그래서 논란을 일으키는 것을 피한다.

- 전통적 가치를 마음에 새기고 지키려 한다.

ISFJ의 문제점은 너무 현실적인 것에만 매달려서 사실의 이면이나 내포된 의미를 찾는 것을 소홀히 할 경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현실을 너무 직시하여 또 다른 미래의 가능성을 보지 못할 수 있다.

이럴 때 해결방안으로는 현실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현실이나 사실 속에서 드러나지 않는 이면의 의미가 무엇인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미래에 대한 잠재력을 나타낼 수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서 적어도 세 가지 이상의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가능성을 열어둘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ISFJ가 주의해야 할 점은 첫째, 주체성과 리더십을 육성하고 명령하고 지시하는 역할에도 익숙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 장기적인 안목으로 미래를 볼 필요가 있다. 셋째, 자신의 견해를 남에게 발표할 때 충분한 확신을 갖도록 해야 한다. 넷째, 조용하고 표면에 나서지 않는 경향 때문에 실제보다 낮게 평가되기 쉬우므로 때로는 전면에 나설 필요가 있다. 다섯째, 상황이나 남의 요구에 대해 충분한 판단, 비판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

✔상기 자료는 필자가 MBTI연구소에서 전문가양성교육과정에서 배운 내용과 ㈜어세스타에서 발간한 자료들을 참조하여 비판매 교육용으로 제작한 것입니다.

---------------------------------------------------------------------------------------------------------------------------------------

정철상 대표는....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