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39세 이하 취준생 지원하는 서울시 '광역일자리카페'로 오세요~"
상태바
"만 39세 이하 취준생 지원하는 서울시 '광역일자리카페'로 오세요~"
  • 김영국 기자
  • 승인 2023.02.17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청년활력소'의 취업 특강(왼쪽), 사진촬영·메이크업(오른쪽)

서울 광역일자리카페’ 10개소 중 3개소는 서울시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다. 자치구에서 운영하는 7개소는 자치구에서 시설조성, 상담 인력을 확보하고, 서울시에서는 우수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한다.

자치구가 운영 중인 광역일자리카페 7개소노량진 청년일자리센터(동작구) 청년이룸(구로구) 청년나루(마포구) 청년일다방(성동구) 광역일자리카페(양천구) ·창업 허브센터(강남구) 청년내일(노원구) 등이다.

올해는 서울 광역일자리카페에서 청년 구직자의 이용수요가 많은 자기소개서 컨설팅 현직자 멘토링 등의 프로그램은 강화하고, 면접컨설팅 기업 직무분석·상담 등 프로그램은 신규로 편성·운영할 계획이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3청년활력소(1·2) 서울시 청년일자리센터 강동일자리카페를 자세히 소개한다.

 

청년활력소

취업준비생의 만족도와 편의성이 높은 서울 광역일자리카페는 단연 청년활력소이다. 서울시청 지하 1층에 위치한 청년활력소는 코로나19 이후 취업현장에서 빈번하게 활용되고 있는 비대면 면접 특화시설인 제1청년활력소와 청년종합지원시설인 제2청년활력소로 나누어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5,400여 명의 취업준비생이 이용했다.

1청년활력소는 노트북, 마이크, 방음부스 등 화상면접실(3개실)에서 비대면 면접을 준비하는 청년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입사지원용 자기소개 영상을 제작·편집할 수 있는 영상실도 이용할 수 있다. 2022년 한해에만 1,600여 명이 이용했다매주 화요일 이력서 사진촬영, 면접 메이크업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사진 촬영에 필요한 촬영용 정장도 무료로 현장 대여하고 있다.

2청년활력소4·6인용 스터디카페(2개실), 취업상담실(1개실), 서울영테크상담실(2개실), 청년 마음건강 상담실(2개실), 청년부상제대군인 상담센터(1개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요일별로 맞춤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개소 이후 3,800여 명이 이용했다.

스터디카페는 청년 구직자들의 취업 준비활동과 정보교류를 위한 공간이다. 대형 모니터, 화이트보드 등 취업스터디 장비가 구비되어 있다. 매일 오후 1시부터 취업특강 자소서 컨설팅 이력서 사진촬영 등 다양한 청년취업 지원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취업상담실은 직업상담사 2명이 상주, 전문적인 진로·취업 상담 및 정보를 적극 제공하고, ‘서울영테크 상담실은 청년의 체계적인 자산 형성과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자 맞춤형 1:1 재무상담을 운영한다우울·불안 등으로 지친 청년들을 위한 청년 마음건강 상담실도 운영하고, 군 복무 중 부상으로 제대한 청년 유공자를 위한 원스톱 상담창구 청년부상제대군인 상담센터도 운영해 애로사항 상담 및 전문 취업상담도 제공한다.

 

서울시 청년일자리센터

서울 중구 장교동 장교빌딩 1층의 서울시 청년일자리센터는 인근 학원가를 이용하는 취업준비생들이 이용하기 편리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그룹 스터디룸, 다목적홀, 취업상담 세미나룸 등 다양한 시설을 구비하고 있으며, 취업상담·일자리 매칭 서비스, 인공지능(AI) 면접체험실 운영 등 각종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토요일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열려 있다.

 

강동일자리카페

8호선 암사역 4번 출구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한 강동 일자리카페는 취업상담, 현직자멘토링 등의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공지능(AI) 면접체험실, 스터디룸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올해 퍼스널 컬러진단, 면접 컨설팅 등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그밖에 자치구가 운영하는 서울 광역일자리카페에서도 2023년부터 취업지원을 위한 자체 프로그램을 기획, 지원할 계획이다.

/ 김영국 기자 kyg@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