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부하에서 벗어나 성과를 극대화하는 ‘멈춤’의 기술
상태바
과부하에서 벗어나 성과를 극대화하는 ‘멈춤’의 기술
  • 오명철 기자
  • 승인 2023.02.28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간 서평 / 「화이트 스페이스」

<줄리엣 펀트 / 알키 / 19,000>

우리는 늘 업무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낀다. 아마도 쓸데없는 일에 낭비되는 시간이 많기 때문일 것이다. 시간 도둑들은 마치 업무에 도움이 되는 장점처럼 위장하고 있다. 시간 도둑에게 홀리면 진짜 중요한 일에 집중할 시간이 줄어들어 시간의 노예가 되기 쉽다. 문제는 내 장점은 부작용이 없고 훌륭하다라고 착각하기 쉽다는 것이다. 당연하다. 그렇게 생각하기 쉽다는 게 시간 도둑이 위험한 이유다.

저자는 이 책에서 시간 도둑을 찾아내고, 중요한 일과 그렇지 않은 일을 선별하기 위한 방법으로 ‘4가지 단순화 질문이라는 해결법을 제시한다. 단순화 질문은 어떠한 상황이 닥쳤을 때 그 일에 대해 몇 가지 질문을 던짐으로써 일의 중요도와 긴급성을 판단하는 방법이다. 단순화 질문이 중요한 이유는 질문을 던지는 순간 필연적으로 일의 속도를 늦추고 멈춤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 멈춤은 우리에게 경직된 사고에서 벗어나 새로운 가능성과 창의적인 발상을 떠올릴 수 있는 기회로 안내한다.

운동을 제대로 해보려는 사람들에게 고수들이 강조하는 게 있다. 바로 휴식이다. 업무도 마찬가지다. 육체적, 정신적 피로에 시달리면 업무 성과가 떨어진다는 것은 수많은 연구로 증명된 사실이다. 맡은 업무가 너무 많은가? 회의 시간이 불필요하게 길다고 느껴지거나 다른 일이 신경 쓰여 현재 하는 일에 집중하기 어려운가? 창조적인 사고를 떠올리고 자신의 능력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지금 바로 화이트 스페이스하라.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