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의 큰 그림, 학년별로 디자인하라
상태바
대학생활의 큰 그림, 학년별로 디자인하라
  • 이은지 기자
  • 승인 2023.03.08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코로나 엔데믹과 대학생활백서_학년별 커리어 로드맵

대학생활 중 스스로 경력을 관리하는 것은 핵심적인 과제이다. 여기서 경력이란, 자신이 설정한 직업이나 개인적 비전에 따라 관련 역량을 향상시키고, 역량 향상을 위한 경험을 다양하게 수행하는 것을 뜻한다. 대학 이후의 미래를 준비하는 과정이다. 대학생활의 빅픽처를 그리기 위해서는 학년별로 어떤 경력을 만들 것인지부터 고민해봐야 한다. 아직 큰 그림을 그리지 않았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큰 그림을 그려보자.

 

<학년별 경력관리 단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진로탐색(feat.도전)

진로목표 설정

적극적 역량 개발

취업/창업/진학 준비

 

1. 1학년 1학기_다양한 경험 쌓기 & 어학 공부 시작

새내기들은 한 분야의 전문성을 쌓는 노력보다 넓게 다양한 것을 경험해 보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새터나 MT, 체육대회 등 엔데믹으로 다시 열리기 시작한 오프라인 모임, 온라인 모임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넓은 인맥을 구축해보자. 특히, 3~4월에는 동아리 신입부원 모집이 활발한 때이니, 관심있는 분야의 동아리에 가입해 폭넓을 활동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때 하는 모든 활동은 후에 진로를 선택하거나 취업을 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또 이 시기는 고학년들보다 학습적인 측면에서 여유가 있기 때문에 전공과 함께 꾸준한 어학 공부에도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2. 1학년 2학기_전공 기초 다지기 & 적성과 진로 탐색

1학기에 다양한 활동을 폭넓게 했다면, 2학기에는 조금 좁혀 본격적으로 미래를 위한 초석을 다져야 한다. 집중해야 할 점은 전공에 대한 학습 계획을 세우고 기초를 다지는 것이다. 밖으로는 폭넓은 시야를 거두지 않으면서도 안으로는 성실하게 내실 있는 학교생활을 이어나가야 한다. 방학에는 아르바이트나 봉사활동, 배낭여행 등 학교생활 이외의 곳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을 시도해보고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적극적으로 탐색해보자.

 

3. 2학년 1학기_성실한 학점 관리 & 직무 분야 선택

2학년이 되면 보다 구체적으로 진로 계획을 세우고 부족한 점을 보충해야 한다. 이때부터 본격적인 전공공부가 시작된다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이수해야 하는 과목에서 교양보다 전공의 비중이 높아지기 시작한다. 일부 대학생들은 공모전 준비나 어학공부에 중점을 두고 학점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낮은 학점으로 취업 과정 중 서류단계에서 탈락할 확률이 높아진다. 그러므로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학점을 관리하고, 1학년 때 다져놓은 습관을 가져간다는 느낌으로 외국어 학습을 이어가야 한다. 공부를 하면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무 분야를 결정하고 이와 관련하여 중장기적인 준비를 시작한다.

 

4. 2학년 2학기_다양한 직무활동 경험 & 직무 분야 네크워크 확장

1학기 때 적성에 따른 직무 분야를 선택했다면, 2학기에는 그 분야와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야 한다. 동아리나 봉사활동도 단순히 넓은 차원에서의 경험 관점이라기보다 내가 선택한 직무 분야와 관련이 있는 경험이어야 한다. 방학을 활용하여 관련 자격증도 취득하고, 공모전에도 참여하는 등 직무와 관련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시기이다. 이러한 과정은 진출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한 의지와 가능성을 스스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이때 동기나 선배 등과 만나 정보를 교류하고 간접 경험의 기회도 늘려나가면 목표에 차츰 다가설 수 있다.

 

직무별 관련 경험 및 자격증

구 분

생산/품질, 공기업 기술직

영업관리/마케팅

지원/인사, 공기업 사무직

유통/서비스

경력/경험

생산현장 인턴/알바

동종업종 인턴/알바

지원부문 인턴/알바

동종업종
인턴/알바

대외활동

전공실습/프로젝트

공모전/서포터즈 등 경험

팀 활동(동아리/대외행사 등)

공모전/서포터즈 등 경험

자격증

전공 기사자격증

마케팅조사분석사

전략기획실무

서비스매니저

6시그마GB, BB

영업관리실무

비지니스엑셀

마케팅조사분석사

통계적 공정관리

전략기획실무

재무회계실무

영업관리실무

엑셀데이터분석

재무회계실무

엑셀데이터분석

엑셀데이터분석

<출처: 한국커리어개발원>

5. 3학년 1학기_목표 점검 & 직무능력 배양

1학년과 2학년 때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대해 열정적으로 탐색했다면, 3학년 때부터는 주의 깊은 점검과 정비가 필요하다. 직무와 관련한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이 세운 진로 방향과 목표를 점검했을 때, 그 목표가 선명하게 그려지고 긍정적인 확신을 할 수 있어야만 계획대로 추진할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자신을 재조명하고 목표를 구체화해야 한다. 계속해서 학점을 관리하고 외국어 공부도 꾸준해야 하며, 이에 더해 컴퓨터 등 직무능력 배양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6. 3학년 2학기_핵심역량 개발 & 인턴십 참여

목표가 확고해졌다면 이제 실행에 옮길 차례이다.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과 직무에 속한 자신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상상하며 필요한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기업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해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직무 관련 아르바이트나 인턴십 등은 취업 경력에 결정적인 도움을 준다. 특히, 최근에는 기업과 기관 단체 등에서 인턴십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신입사원을 선발하기도 한다. 이러한 인턴십은 자신의 희망 직종과 실무에 대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로, 현장감각을 익힐 뿐 아니라 실제 문제상황에 부딪혀봄으로써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7. 4학년 1학기_취업정보 수집 & 취업 행사 참여

본격적인 취업 활동을 시작하는 시기이다. 학내의 취업센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또 취업박람회나 기업 채용설명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기업들의 채용 패턴이 익숙해질 것이다.

 

8. 4학년 2학기_취업캠프, 모의면접 경험 & 실전 대비

과녁의 중앙에 초점을 맞추고 집중해야 하는 시기이다. 입사지원할 기업이 원하는 인재는 어떤 사람인지 면밀히 분석하는 것이 시작이다. 대기업, 중소기업 구분 없이 동시다발적으로 채용이 이루어지는 만큼 가능한 한 많은 기업의 정보에 귀를 열어두어야 하고, 그에 대한 대응전략을 세워 준비도 체계적으로 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업 문화와 인재상을 파악하고, 특징적인 채용전형에 입각해 맞춤으로 지원해야 한다. 그리고 선캐 또는 취업캠프와 취업클리닉의 도움을 받아 모의면접과 리허설도 경험해 보고, 피드백을 받아 자신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다.

 

<커리어로드맵 작성하기>

커리어로드맵이란 자신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정확한 직업목표와 비전을 설정하여 최종목표에 도달하는 과정을 그린 그림이다. 커리어로드맵은 아래 내용으로 구성된다.

진로목표: 대학 졸업 후 자신의 커리어 목표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가능하면 기관이나 기업의 이름도 함께 기재하는 것이 좋다.

자기이해: 자신의 강점이나 흥미 분야에 대해 종합 정리한 내용을 작성한다. 직업심리검사의 검사를 활용하거나 자신의 성취 경험을 통한 주관적인 평가를 활용해도 좋다.

직업이해: 목표로 삼은 직업(직무)에 대한 정보를 작성한다. 하는 일이나 필요한 역량, 직업정신에 대한 것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비전선언문: 자기분석과 직무분석을 토대로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인생의 큰 목표를 구체화하여 선언문을 작성한다.

대학생활계획: 학년별, 또는 경력 분야별로 직업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작성한다. 실행 여부와 목표달성 여부를 측정할 수 있도록 수치화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다.

목표 달성을 위한 SMART 원칙

Specific

목표는 타인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상세하고 초점이 정확해야 한다.

) 토익스피킹 레벨을 올리기 위해 영어공부를 한다.

Measurable

목표를 측정할 수 없다면 목표달성 여부, 진척 정도, 노력 정도 등이 평가되지 않기 때문에 목표는 관찰가능하며 계량화할 수 있어야 한다.

) 토익스피킹 점수를 160점 이상으로 향상시킨다.

Achievable

나의 능력과 열정을 가지고 달성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목표를 말한다.

) 토익스피킹 레벨을 현재 IH점에서 AL까지 향상시킨다.

Realistic

목표에 따라 수립되는 활동과 행동들은 달성할 결과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 토익스피킹 레벨 향상을 위해 한 시간 동안 학원 수업을 듣는다.

Timely

시간제한이 없는 목표는 성취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목표달성에 시한을 설정하여 평가해야 한다.

) 4개월 후인 730일까지 목표를 달성한다

 

/ 이은지 기자 leeeunji_022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