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별, 분야별 우대 자격증은?
상태바
기업별, 분야별 우대 자격증은?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3.03.20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취업 자격증 _취업 우대 자격증

취업시장에서 지원자의 직무역량이 중요해지면서 인턴이나 아르바이트 등 직무 관련 경험과 함께 중요해진 것이 바로 자격증이다. 특히, 기업별직무별로 우대를 하거나 가산점을 주는 자격증이 존재하고 있어 이를 미리 취득해 둔다면 취업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갈수록 어려운 취업시장, 우대 자격증으로 돌파해보자.

 

공기업에서 가산점을 주는 자격증

공기업에서 가장 유명한 가산점 자격증은 흔히 컴활이라고 불리는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이다. ‘컴활은 공기업뿐만 아니라 사기업 취업을 위해서도 많이 따는 자격증이며, 사무자동화 필수 프로그램인 컴퓨터 일반, 엑셀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활용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이다.

준비기간은 1급을 기준으로 필기는 약 2, 실기는 1~2개월 정도 소요된다. 또한 응시료는 필기 19,000, 실기 22,500원이다. 시험은 상시로 진행되며 시험신청은 시험 4일 전까지 가능하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에 가산점을 주는 주요 기업은 한국전력공사, KORAIL(한국철도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등이 있다.

다음 자격증 역시 공기업 가산점을 위해 유명한 자격증이다. 바로 한능검이라고 불리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다. 국사편찬위원회 주관으로 역사지식 이해, 연대기 파악 등을 평가한다. 6급으로 구성되어 1~3급은 심화, 4~6급은 기본자격증이지만 가산점을 받기 위해서는 1급 심화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준비기간은 약 1~2개월 정도로, 응시료는 심화는 22,000, 기본은 18,000원이다. 2023년 시험일정은 211, 415, 617, 813, 1021, 122일이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가산점을 주는 주요 기업으로는 한국도로공사, LH한국토지주택공사, 국민연금공단 등이 있다.

다음은 KBS에서 주관하는 한국어능력시험이다. 이는 올바른 한국어 사용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평가하는 시험으로, 공기업 외에도 각종 대학, 기관, 언론사 등에서 채용 시 가산점이 부여된다.

출제영역으로는 문법, 이해, 표현, 창안, 국어문화 능력을 평가하며 80~100문항을 120분간 풀어야 하는 필기시험이다. 시험은 상대평가로 진행되며, 국가공인 자격증으로는 1~4급까지만 발급된다. 일반적으로 기업에서는 3+의 자격증부터 우대한다.

출제기준이 고등학교 국어 교육이기에 난이도가 높지 않으며 준비기간은 2급 기준으로 약 2주 정도 걸린다. 응시료는 33,000원이며, 가산점을 주는 주요 기업으로는 도로교통공단, 한국수자원공사,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농어촌공사 등이 있다.

다음은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소프트웨어 설계 등 IT 데이터베이스 설계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인 정보처리기사이다. 응시자격은 4년제 대학 졸업자이며, 학과는 무관하다. 준비기간은 대략 필기 2, 실기는 1~2개월 정도 걸린다. 응시료는 필기 19,400, 실기는 22,600원이다. 가산점을 주는 주요 기업으로는 한국도로공사, 한국관광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조폐공사, 한국공항공사, 근로복지공단 등이 있다.

마지막 자격증은 전산세무/전산회계 자격증이다. 이는 프로그램을 활용해 세무회계 분야에서의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시험이며, 컴활과 비슷하게 필기와 실기 모두 합격해야 한다. 등급도 1~2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필기와 실기시험은 동시에 진행된다. 필기는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출제되며, 실기시험은 전산세무프로그램을 이용한다.

준비기간은 1급기준 대략 1~2개월 정도 걸리며, 응시료는 25,000원이다. 난이도는 전산세무가 회계보다 상대적으로 더 어려우며, 100점 만점 중 7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가산점을 주는 주요 기업으로는 인천항만공사, 한국공항공사, 한국조폐공사, 한국도로공사 등이 있다.

 

금융권에서 우대하는 자격증

금융권 취업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을 위한 기본 자격증이 있다. 물론 2022년 하반기 채용공고를 기준으로 한 내용이기에 일부 변동은 있을 수 있지만 금융권을 목표로 한다면 꼭 알아두자.

먼저, Associate Financial Planner Korea의 줄임말인 AFPKFBSB KOREA에서 주관하는 자격증이다. AFPK는 재무설계 업무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의 전문성을 평가하는 금융 자격증이다. 금융공기업뿐만 아니라 일반 금융 관련 기업에 지원할 때에도 많이 인정해 주는 자격증이다.

AFPK의 취득을 위해서는 최소 80시간의 집합교육, 최소 3개월의 원격교육, 140시간 이상의 인터넷 강의와 40시간 이상의 집합 강의를 모두 이수해야 한다. 교육 이수 후 보게 되는 AFPK 시험의 합격기준은 전체 평균이 70점 이상이며, 40점 이하일 경우 과락된다.

두 번째로 재경관리사는 국가공인 자격증으로, 재경전문가로서 세무회계, 재무회계, 원가관리회계의 지식 및 실무능력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는 자격증이다. 회계와 관련한 내용이 출제되며 시험 지원자격은 제한이 없다. 3개 과목 각 40문항씩 출제되며, 시험 합격기준은 각 과목마다 7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5대 은행뿐만 아니라 기타 다양한 은행들이 있고, CFP, CFA 등 공통적으로 우대하는 자격증도 있지만, 해당 은행에서만 우대하는 자격증도 있다. 이 외에도 IT 분야, 데이터 분야에서 우대되는 자격증도 있다.

 

은행별 우대자격증

은행명

우대자격증

수협은행

투자권유대행인(증권·펀드), 투자권유자문인력(증권·펀드·파생상품), 국제금융역, 외환전문역 1·2, 국제FRM, CRA, 투자자산운용사, 자산관리사, 종합자산관리사, CFP, CFA, AFPK, CDCS, CKLU, AKLU, FKLU, 회계관리 1, 신용분석사

SQLD, SQLP, ADsP, DAsP, ADP, DAP, 네트워크관리사, 리눅스마스터, 정보통신기사, 정보처리기사, 빅데이터분석기사, 정보보안기사, KBI금융DT테스트(BLUE 이상)

농협은행

CDCS, FRM(GARP), CFP, CFA(level2 이상), 국제자금세탁방지전문가(CAMS), 투자자산운용사

SQLP, ADP, SCP, 정보처리기사, 빅데이터분석기사

신한은행

CDCS, 신용분석사, 여신심사역, 외환전문역 1·2, FRM(국내, 국제), CFA(level2 이상), CFP, AFPK

SQLD, SQLP, ADsP, DAsP, ADP, DAP, 빅데이터분석기사

하나은행

CDCS, 신용분석사, 외환전문역 1·2, CFP, CFA(level1 이상), GARP-FRM, 국제자금세탁방지전문가(CAMS), 투자자산운용사

DAP, ADP, SQLP, CISA, CISSP, CCNA, CCNP, PMP, 정보보안기사, 빅데이터분석기사

KB국민은행

신입행원: CFA(level3 이상), 국제자금세탁방지전문가(ACAMS)

글로벌IB: CFA(level2 이상)

공통: SQLD, SQLP, ADsP, ADP,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관리기술사 등

IT: CIA, 정보통신기술사, 정보보안기사, 정보보안산업기사 등

IT플랫폼개발: 정보통신기술사, CIA, 정보보안기사 등

데이터: 빅데이터분석기사

우리은행

신용분석사, 신용위험분석사, 외환전문역 1·2, CDCS, FRM, CFP, CFA(level2 이상), 국제자금세탁방지전문가(CAMS)

SQLD, SQLP, ADP, DAP, 정보처리기사, 정보보안기사, CISA, CISSP

 

영어 말고 외국어를 해야 한다면 ‘HSK’

HSK는 중국 정부 유일의 국제 중국어 능력 검정시험으로, 생활과 학습, 업무 등 실생활 위주의 중국어 능력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이에 많은 기업에서는 직무 관련 학과 및 자격증에 가산점을 주며 우대하고 있다.

HSK는 대표적으로 한국관광공사, LH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무역협회,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마사회 등에서 우대를 하고 있다. 대우건설, 삼성, 대한항공 등 HSK자격증 소유자를 우대하는 사기업도 많다.

 

한국관광공사: 2022년 일반직 신입채용 시 HSK5180점 이상 지원 가능

LH한국토지주택공사: FLEX 700점 이상, HSK5·6180점 이상 소유자에게 어학점수 10점 중 10점 부여

한국무역협회: 일반직 채용 시 HSK5210점 이상 지원 가능

한국마사회: 5, 6급의 일반직 신입사원 채용 시 우대사항으로 HSKK(HSK회화) 고급 70점 이상, TSC 레벨 9 이상일 경우, 만점의 5% 가산점 부여

인천국제공항공사: 중국어의 경우 HSK5210점 이상 지원 가능

 

이 외에도 공무원연금관리공단, 국민연금관리공단, 경찰청, 국민체육진흥공단, 대한상사중재원, 농수산물유통공사, 소방방재청, 도로교통관리공단, 중소기업은행, 에너지관리공단, 한국가스안전공사, 인천항만공사,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한국공항공사, 한국거래소, 한국관광공사, 한국농어촌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동서발전, 한국방송광고공사,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방송예술교육진흥원, 한국소방안전협회,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은행,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전력공사, 한국의류시험연구원, 한국전력기술, 한국철도공사,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한국청소년상담원, 한국토지공사 등이 있다.

사기업에서도 금호타이어, 남해화학, 국민은행, 다음커뮤니케이션, 대성산업, 대보해운, 대우건설, 대신증권, 대우인터내셔널, 대한전선, 대한유화공업, 대한펄프, 대한통운, 롯데쇼핑, 롯데리아, 벽산건설, 만도, 비트캠프, 삼천리, 삼성그룹, 신원, 신한은행, 신라호텔, 아모레퍼시픽, 아시아나항공, 웅진코웨이, 우림건설, 유한킴벌리, 쿠쿠, 태광산업, 크라운제과, 포스코, 포스틸, 파라다이스워커힐카지노, 하나은행, 한국델파이, 하이닉스반도체, 한국타이어, 한솔제지, 한진중공업, 한화그룹, 해태제과 등이 우대한다.

 

효성티앤씨: 사업자재 영업부문, 경영지원부문, 무역사업부문에서 중국어 가능자 우대

삼성메디슨: HSK5195, TSC level4 이상, OPIc IM1, BCT 620, FLEX 620점 이상 우대

현대자동차: 중국 완성차 판매지원 신입공채 HSK5180점 이상 성적 보유자 지원 가능

GS칼텍스: 재무, 인사, 구매 등 관련 업무의 경우 경험자 및 중국어, 영어 능통자 우대

-----------------------------------------------------------------------------

interview / 이윤경(취업준비생)

도전 자격증 관련 유튜브가 많은 도움을 주었어요

- 현재 어떤 분야, 혹은 어떤 직무로 취업준비를 하고 있나요?

저는 현재 마케팅, 유통 직무를 목표로 취업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 취업을 위해 취득한 자격증이 있나요?

현재 취득한 자격증은 Google에서 시행하는 GA자격증인 GAIQ, 컴퓨터활용능력2, 검색광고마케터, 영어 자격증과 중국어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혹시 앞으로 더 취득하려고 하는 자격증이 있는지요?

SNS광고마케터, 유통관리사2, 포토샵 자격증인 GTQ1급을 준비하고 있고, 마케팅이나 유통의 흐름이 아무래도 온라인으로 많이 갔기 때문에 앞으로 이에 대한 데이터 분석 역량을 더욱 키우고 싶어 데이터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준비 중입니다.

 

-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실제 직무에 대한 이해나 역량에 도움이 되는지요?

어떤 자격증을 취득하는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가 준비한 검색광고마케터의 경우, 퍼포먼스 마케터를 하게 된다면 아무래도 광고를 세팅하고 집행하는 경우가 많기에 광고세팅법이나 여러 마케팅 용어가 나오는 직무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 앞으로 취득할 자격증들도 아직 공부를 열심히 해보지는 않았지만 직무에 대한 이해, 역량에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 취득한 자격증은 시험이 어떻게 진행되고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GAIQ와 검색광고마케터 시험은 필기시험으로, 코로나19로 인해 현재는 온라인시험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론을 파악하기 위해 유튜브에서 강의를 보기도 하고, 문제집을 구매하여 여러 번 읽으며 준비했죠. 또한 컴퓨터와 관련된 자격증이기 때문에 모르는 부분은 직접 컴퓨터를 이용하여 실제 체험을 해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시험 합격을 위해서는 직접 해보시지 않아도 괜찮고 이론만 파악하셔도 충분하다고 생각해요.

또 컴퓨터활용능력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구분되는데요. 필기는 문제은행식이기에 문제를 여러 번 파악하며 이론을 공부했고, 실기는 요즘 좋은 유튜브 강의가 많기에 유튜브 강의를 보면서 공부했어요. 특히,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을 준비하셨던 분들이라면 잘 아실만한 기풍쌤의 강의를 보며 준비했습니다.

 

- 자신만의 노하우와 주의사항이 있다면 함께 알려주세요.

저는 시험을 준비하기 전 여러 블로그들을 찾아보며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 시험인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찾아보았고, 또 잘 찾아보면 요약본을 직접 만들어서 나눠주시는 분들도 계셔서 이런 자료들도 많이 활용했어요. 이미 합격하신 분들이 어떻게 공부를 하셨는지 보시면 좋으실 듯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시험신청을 늦게 하실 경우 마감이 되어 시험을 보고 싶어도 보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기에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아요. 또 시험을 신청한 후 공부를 하지 않아 여러 번 시험을 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저는 열심히 공부해서 원하시는 자격증을 한 번에 취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이윤경 인턴기자 dbsrud678@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