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작성 연습 시 불편했던 점 1위는?
상태바
자기소개서 작성 연습 시 불편했던 점 1위는?
  • 이은지 기자
  • 승인 2023.05.08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류전형의 1차 관문 자기소개서 작성은 구직자 누구에게나 어려운 과정이다. 여러 사항을 찾아 참고해 작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HR테크 기업 인크루트(대표이사 서미영)는 ‘자기소개서(이하 자소서) 작성 애로사항’을 알아보기 위해 대학(원)생과 구직자, 이직준비자 등 자소서 작성 경험이 있는 사람 79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본격적인 질문에 앞서 최근 3개월 안에 자신의 이력서와 자소서, 포트폴리오 등을 업데이트했는지 물어봤다. 그 결과, 응답자 10명 중 7명(68.8%) 정도가 ‘했다’ 라고 답했다.

자소서는 주로 언제 업데이트를 하는지 물었다. △원하는 기업에서 채용을 시작할 때(60.9%) 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이어 △본인의 스펙과 경험이 추가될 때마다 수시로 한다(28.4%)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거의 안 한다(10.7%)는 응답도 소수 있었다.

지원할 기업에 전달하는 자소서는 나를 소개한다는 의미에서 대동소이(大同小異)한 글일 수 있으나 기업마다 문항이 다를 뿐만 아니라 지원동기도 달라야 하고,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에 맞게 나를 표현해야 하며, 글의 길이도 각사마다 달라 이를 맞춰야 하는 등 신경 쓸 사항이 매우 많다. 때문에 미리 써보는 연습이 반드시 필요하다.

응답자들은 자소서 연습을 얼마나 자주 할까? 조사 결과, △입사희망 기업의 채용공고가 등록된 순간부터 연습한다(57.4%)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공고가 안 떠도 자주 연습해본다(13.1%) △거의 하지 않는 편이다(21.2%) △전혀 하지 않는다(8.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자소서를 잘 쓰기 위해 평소 어떠한 노력을 하는지 응답자에게 물어봤다.(중복응답) 가장 많은 답변은 △합격 자소서 샘플을 많이 보려고 한다(60.8%)였고, 다음으로 많은 답은 △유튜브를 통해 작성 팁과 비법 등을 확인한다(46.9%)였다. 이외에 △교내 또는 외부 컨설팅을 받는다(20.8%) △친구 또는 스터디 메이트에 조언과 첨삭을 요청해 받는다(20.4%) △선배 또는 현직자를 통해 피드백을 받는다(20.2%) 등의 답변도 있었다.

응답자 중 기업에서 마련한 입사지원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자소서를 써본 경험(지원서 정식 제출 외에 연습도 포함)이 있는지 물어보고 ‘있다’는 660명(82.7%)에게 평소 무엇이 가장 불편했고 힘들었는지 물어봤다.(복수응답)

그 결과, △기업별 자소서 문항이 달라 각사 홈페이지에서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것(49.8%)이 가장 불편하고 힘들었다고 답했다. 보통 구직할 때 하나가 아닌 다수 기업에 지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연습을 위해 관련 정보를 모으는 과정에서 충분히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더불어, 이력서 작성 완료 시에만 자소서 문항을 볼 수 있도록 제한을 두는 경우도 있어 이 또한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다음으로는 △어려운 문항을 접했을 때 출제자의 의도와 작성 팁을 실시간으로 알고 싶음(42.9%)이 꼽혔다.

만약, 본격적인 입사지원서 작성에 앞서 기업별 자소서 문항을 미리 파악하고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가 있다면 어떨지 물었는데 전체 응답자 가운데 87.7%가 호응을 보였다. 더불어, 본인의 스펙과 경험, 희망근무조건 등을 기업별 자소서 문항에 맞게 녹여 예문을 들어주는 AI 서비스가 있다면 어떨지 물었는데 95.1%가 ‘자소서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고 했다.

나아가 자소서 문항 사전 파악과 예문 제시를 더해 합격 자소서 샘플, 맞춤법 검사, 작성 팁, 글자 수 체크 등 자소서 작성에 필요한 것들을 모아 하나의 창에서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면 어떨지에 대해서도 물었는데 95.6%의 응답자가 ‘있다면 활용해볼 것’이라고 했다.

글 / 이은지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