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모이는 가상공간은 무엇이 다른가
상태바
사람이 모이는 가상공간은 무엇이 다른가
  • 김영국 기자
  • 승인 2023.06.07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간 서평 / 「브랜드 심리학자, 메타버스를 생각하다」

<김지한 / 갈매나무 / 18,000>

메타버스 가상공간에 대한 우려가 적지 않음에도 가상세계는 결국 시간이 문제일 뿐 우리가 맞이할 미래인 것은 분명해 보인다. 지금까지 메타버스 논의는 주로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분야의 기술 발전, 그리고 가상현실을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해 돈을 버는 방법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컸다. 반면, 저자는 소비자 심리를 전공한 사람으로서 인간이 가상세계의 여러 자극을 감각기관(, , , , 피부)을 통해 어떻게 받아들이며, 또 어떻게 처리하여 반응하는지에 관심이 많았다. 인간은 이러한 정보 처리 과정과 반응을 거쳐 가상세계에서의 경험 가치를 평가하기 때문이다.

이에 저자는 심리학 관점에서 인간이 가상공간에서의 다양한 자극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9가지 주제를 선정하고, 수많은 마케팅과 심리학의 연구논문을 수집해 읽었다. 또한 직접 가상공간을 만들고 이를 검증하는 실험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를 고스란히 담아 심리학 관점으로 메타버스 가상공간을 논의한 이 책은, 다가올 미래를 좀 더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과학적으로 준비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우리는 가상공간에서 현실과 차별되는 심리적 만족감을 얼마나 얻을 수 있을까? 또 그 효용은 어떻게 극대화할 수 있을까? 저자는 가상공간에서 자극이 주어졌을 때 이용자는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반응하는지, 이 반응은 현실세계와 얼마나 같고 또 다른지,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이며 어떨 때 욕구가 충분히 충족되었다고 느끼는지, 수많은 실험과 보고를 참고해 분석해나간다.

/ 김영국 기자 kyg@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