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산업진흥원, 쇼플루언서 양성과정 1기 교육개강
상태바
서울산업진흥원, 쇼플루언서 양성과정 1기 교육개강
  • 오명철 기자
  • 승인 2023.06.08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서울산업진흥원 홈페이지

서울시 우수 중소기업의 국내외 마케팅과 판로 개척을 지원하여 중소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소기업 지원기관 서울경제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은 중소기업 제품의 국내외 판로확대와 온라인 플랫폼 판매지원을 위한 글로벌마케터 양성을 위해 쇼플루언서 교육 과정을 추진한다.

쇼플루언서는 쇼호스트+인플루언서를 합친 말로, 이커머스 시장의 이해를 바탕으로 쇼호스트 역할을 하며 인플루언서와 같은 영향력을 가진 전문가를 말한다.

SBA는 제1기 쇼플루언서 과정을 6월 8일 시작으로 총 4주간 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추후 쇼플루언서 자격검정 시험을 통한 자격증 수여 등 체계적인 쇼플루언서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1기 양성과정에 선정된 교육생은 5:1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되었고, 전직 아나운서, 강사, 미스코리아, 성악가, PD, 어린이집 보육교사 등 다양한 직업군에서 활동이력이 있는 인플루언서들이 선정되었다. 특히, 외국인, 중국어강사 등 외국어 실력과 현지 팔로워를 보유한 교육생도 다수 포함되어 있어 이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하여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제1기 쇼플루언서 양성과정은 뉴미디어 채널을 이용해 상품을 판매히는 전문가 육성과정으로 시장과 상품에 대한 이해를 위한 이커머스 마케팅, 라이브커머스 기획 및 실습, 소셜미디어 계정 육성 등 짜임새 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쇼플루언서로서의 전문성, 신뢰성을 위하여 저작권, 상표권 등 지식재산 교육 및 인플루언서 시장 확대에 따른 인플루언서의 윤리적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윤리의식 강화 교육 등 SBA만의 특화된 양성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제2기 쇼플루언서 양성과정은 오는 8월 모집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국내 최초로 쇼플루언서 자격시험도 실시될 예정이며, 쇼플루언서 자격시험 및 자격증 수여를 통해 쇼플루언서 역량과 전문성을 인정할 예정이다.  제2기 쇼플루언서 교육생 모집은 SBA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성민 서울경제진흥원 마케팅본부장은 “이커머스 시장에서 전문성을 보유하고 중소기업 제품과 소비자 간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역량있는 쇼플루언서를 발굴, 양성하여 중소기업의 국내외 판로지원에 힘쓸 것” 이라고 밝혔다. 

글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