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웹서비스
상태바
인터넷과 웹서비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3.06.13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제스트 일반상식

도메인 네임(Domain name)

- 숫자로 된 IP 주소를 문자 형태로 표현한 것이다.

- 도메인 네임은 호스트 컴퓨터명, 소속기관 이름, 소속기관의 종류, 소속 국가명으로 구성되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상위 도메인을 의미한다.(: www.sinagong.co.kr)

 

사이버 스쿼팅(cyber squatting, 도메인 선점)

- 도메인 판매를 목적으로 유명 회사의 이름이나 상표, 유명인의 이름 등을 나타내는 도메인을 먼저 등록해 놓는 행위이다.

- 우리말로 도메인 불법 점유, 도메인 선점 등으로 해석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법으로 금지하고 있다.

 

애플릿(applet)

- HTML 문서* 내에 포함될 수 있는 자바* 프로그램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 웹서핑 중 만나는 간단한 계산, 채팅, 소규모 애니메이션, 그림 그리기, 날씨나 주가 변화 표시, 문자 보내기 등의 프로그램을 애플릿이라 할 수 있다.

*HTML 문서: 문서 안의 특정 문자를 선택하면 그와 연결된 문서로 이동하는 하이퍼텍스트(hypertext) 문서 형식

*자바(java): C++언어를 기반으로 개발된 것으로, (webb) 상에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인터넷(internet)

- TCP/I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여 전 세계 수많은 컴퓨터와 네트워크들을 연결한 광범위한 통신망이다.

- 유닉스(UNIX)*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 기원은 1969년 미국 국방부의 지원으로 구축한 알파넷(ARPANET)이다.

*TCP/IP 프로토콜: 인터넷에 연결된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들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표준 프로토콜

*유닉스(UNIX): 주로 서버용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운영체제로 소스가 공개된 개방형 시스템(open system)

 

프록시 서버(proxy server)

- PC 사용자와 인터넷 사이에서 사용자의 인터넷 사용을 기록하고 웹 사이트에 대한 액세스를 차단하는 데 사용되는 서버이다.

- 크게 방화벽 기능과 캐시 기능이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 인터넷 주소 관리, 인터넷 침해 대응, 이용자 보호, 인프라 보호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국내기관으로, 20097월 설립되었다.

 

착용식 컴퓨터(wearable computer)

- 옷을 입듯이 몸에 착용할 수 있는 컴퓨터로, 현재는 대부분 군사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 유비쿼터스* 환경과 더불어 일반 분야로의 적용 시점이 앞당겨지고 있다.

*유비쿼터스(Ubiquitous):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

 

IPv6(Internet Protocol version 6)

- IPv4*의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IP 주소 체계의 차세대 버전이다.

- IPv616비트씩 8부분, 128비트로 구성되어 있고, 각 부분은 16진수로 표현하며 콜론(:)으로 구분한다.

*IPv4(Internet Protocol ver 4): 현재 사용되는 IP 주소 숫자로 8비트씩 4부분, 32비트로 구성되어 있음

 

ping

- 원격지에 있는 컴퓨터가 현재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서비스이다.

- 다른 호스트 컴퓨터에 검사용 신호를 전송하여 응답이 정상적으로 도착하면 해당 컴퓨터는 올바르게 작동하는 것이다.

*) 내 컴퓨터가 인터넷에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려면 DOS모드에서 ‘ping 211.110.14.177’이나 ‘ping www.gilbut.co.kr형식으로 입력한다. 그리고 내 네트워크 카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려면 ‘ping 127.0.0.1’을 입력한다.

 

인포데믹스(infodemics)

- 정보라는 의미의 ‘information’과 전염병이라는 의미의 ‘epidemics’의 합성어로, 악성루머, 왜곡된 정보, 근거 없는 소문 등이 인터넷을 통해 전염병 같이 빠르게 퍼지는 현상을 말한다.

- 인포데믹스는 사생활 침해는 물론 국가적으로도 경제, 정치, 안보 등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잘못된 정보가 유포되기 전에 국가 차원에서 올바른 정보를 시기적절하게 제공해야 한다.

 

WWW(world wide web)

-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한 인터넷 종합정보 서비스이다.

- WWW를 효과적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웹 브라우저(web browser)라고 한다.

- 대표적인 웹 브라우저로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엣지, 구글사의 크롬, 애플사의 사파리 등이 있다.

*HTTP(Hyper Text Transfer Protocol):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하는 통신규약

 

크롤링(crawling)

- 인터넷 상의 수많은 웹 페이지를 검색하여 새로 추가할 페이지를 수집한 다음 색인에 추가하는 기술이다.

- 어떤 분야의 페이지를 얼마나 빨리 색인에 포함시키느냐는 것이 중요한 기술 요소이며, 웹 검색의 중요성에 따라 발전되고 있다.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al/Internet Protocal)

- 인터넷에 연결된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들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표준 통신 규약이다.

 

URL(Uniform Resource Locator)

-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각종 자원이 있는 위치를 나타내는 표준 주소 체계이다.

- 형식은 프로토콜://호스트(서버) 주소:포트 번호〕 〔/파일 경로이다.

 

스크래핑(scraping)

- 금융사나 공공기관에 흩어져 있는 금융기록, 보험, 개인자산, 기업자금 등과 같은 정보들 중 고객이 원하는 정보만을 긁어모아(scraping) 통합가공하여 제공하는 기술이다.

- 고객이 한 번만 자신의 정보를 인증하면 이후부터는 스크래핑을 이용해 각 기관에 흩어져 있는 정보들을 자동으로 추출하여 제공하므로 핀테크* 서비스의 핵심 기술로 활용되고 있다.

*핀테크(FinTech): 금융(Financial)과 기술(Technology)의 융합을 통한 금융 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를 통칭하는 용어로, 모바일, SNS, 빅데이터 등 새로운 IT기술 등을 활용한 금융 서비스

<제공: 일반상식 단기완성(길벗알앤디 일반상식연구팀 지음) 중에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