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주의자 INFJ의 진로와 직업탐색
상태바
신비주의자 INFJ의 진로와 직업탐색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3.06.13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TI를 통한 자기이해와 직업탐색(13)
정철상 인재개발연구소 대표

INFJ 유형은 16가지 유형 중 가장 의사결정이 복잡한 유형으로 신비주의자라고 불린다. 이들을 부르는 대표적인 표현은 예언자, 현자, 순교자, 선의의 옹호자, 통찰력, 정신적 개척추구자, 내면의 엄격함, 감성적 비전가등이다. 우리나라에는 5.5%의 사람들이 존재하며, ‘인프제라고도 부른다.

INFJ의 성격특성은 창의력과 통찰력이 뛰어나다는 점이다. 강한 직관력으로 의미와 진실된 관계를 추구한다. 뛰어난 영감으로 조용히 타인에게 영향력을 끼치며, 독창성과 독립심이 강하다. 확고한 신념과 뚜렷한 원리원칙을 생활 속에 가지고 있으며, 공동의 이익을 가져오는 일에 심혈을 기울인다. 인화와 동료애를 중시하는 경향으로 존경을 받고 사람들이 따른다. 또한 타인에게 강요하기보다 행동과 권유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따르게 만드는 지도력이 있다.

 

타인의 가능성 이끌어내는 직업 선호

INFJ가 말하는 자신들의 공통점은 반복적인 것을 싫어한다, 자신에게 매우 엄격하다, 나도 나를 잘 모르겠다, 때때로 차갑게 보인다, 외골수로 빠지기 쉽다, 자기 안에 갈등이 많고 복잡하다, 감정적으로 내면의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내가 말하면 사람들이 조금 어렵다 복잡하다고 한다, 때론 현실감각이 부족하지만 늘 이상을 추구한다등이다.

INFJ의 진로와 직업특성은 인간 지향적이며 사물이나 사람의 본성을 꿰뚫는 통찰에 대한 확신, 풍부한 상상력 등이다. 이를 통해 타인의 가능성을 끌어낼 수 있는 직업에 매력을 느낀다.

INFJ 유형은 종종 타인의 신체적, 정서적, 영적 욕구를 돌보는 것과 관련된 분야에서 지도력을 잘 발휘한다. INFJ 유형은 이상주의자이면서 또 한편으로 개인적이고 사적인 존재들이다. 이들은 철학적 사고를 반영하거나 기회를 제공하는 직업이나 성장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직업들에 매력을 느낀다. 이러한 INFJ들의 특징들은 또한 추상성, 상징, 상상을 동원하여 타인과 접촉하고 위로를 주는 직업을 좋아한다.

INFJ의 직무수행 특성은 직관력과 사람중심의 가치를 중시하는 분야에서 능력을 잘 발휘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고등교육, 목회, 심리학, 심리치료와 상담, 예술과 문학 분야이다. 테크니컬한 분야로는 순수과학, 연구와 개발 분야 등이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시도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다.

반복되는 단순 작업에서 INFJ들은 그들이 지닌 직관력과 영감, 새로운 가능성을 찾는 통찰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그들은 오로지 한 곳에 몰두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목적 달성에 필요한 주변적인 조건들을 경시하기 쉽고, 따라서 난관에 부딪칠 때가 많다.

INFJ의 직업적 공통점은 다른 사람들의 힘을 북돋울 수 있고,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사람들과 일할 수 있는 직업,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직업, 가치를 지속적으로 부여할 수 있는 직업, 독립적일 수 있고 자발적일 수 있는 직업에서 매력을 느낀다. 그리고 도전을 즐기고 우리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에 가치를 부여하며, 비전에 대한 결과를 보는 것을 좋아한다.

 

이상주의에 빠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INFJ가 많이 선택하는 직업은 인사, 노무관계자, 직업치료사, 상담가, 순수예술가, 교육컨설턴트, 의사(병리학), 드라마 치료자, 성직자, 교사, 교수, 간호(교육직), 건축가, 자살상담, 위기상담자, 언론매체 전문가, 마케팅 전문가, 사회과학자, 도서관 사서, 행정가(보건위생), 가정관리 전문가, 경영분석 컨설턴트, 약사등이다.

INFJ가 잘 선택하지 않는 직업은 공장관리자, 조사연구원, 아동보육사, 전기전자 기술자, 관리직(소방), 교정원, 보호관찰원, 농부, 판매관리자, 철강노동자, 경찰관, 기계조작원, 행정가(사회봉사), 은행원등의 직업이다.

INFJ들은 매우 기술적이거나 세밀한 부분에 관심을 요하는 일, 실제적인 정밀성이나 생산을 요하는 일, 사업적이고 관료적인 경영능력을 요하는 일 등에는 많지 않다. 또한 더 실제적인 수작업이나 기계적인 일을 요하는 직업, 많은 사람들 간의 갈등이 관련되는 직업도 선호하지 않는다. 이들은 기술적인 부분보다 사람들의 미세한 감정들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들이 선호직무 특성은 다음과 같다.

- 넓게 멀리 볼 수 있는 사람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본다.

- 팀 안에서 개인의 강점을 인정하고 활용한다.

- 상호작용과 대인관계에 초점을 둔다.

- 의미 있는 긍정적 피드백을 추구하고 제공한다.

- 타인의 발달을 촉진하고 격려한다.

- 조직과 사회 또는 전 세계의 인류애 관점에 가치를 두고 조정한다.

- 합의 구축과 협업으로 협력적 활동을 한다.

- 조화와 조정, 시너지를 내는 업무 상황을 추구한다.

 

INFJ의 문제점은 환상적인 이상주의에 의해 판단이 흐려질 수 있고, 관념에 빠져 오로지 관념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현실이 자신들의 견해와 모순될 때 현실을 무시하면서 이념에만 집착할 수 있다. 성실한 믿음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헌신하여 손해를 볼 수도 있다.

이럴 때 해결방안으로는 마음의 긴장을 풀고 당면한 현실에 대해 더욱 개방적으로 대해 결실도 없이 관념을 추구하는 것을 멈출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INFJ가 주의하고 개발해야 할 점을 알아본다.

첫째, 조직 내의 권력을 획득하고 유지하고 행사하거나 아이디어를 전달, 옹호할 기법을 육성할 필요가 있다.

둘째, 자신의 비전과 남의 비전을 현실에 비추어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정기적으로 남에게 진실한 피드백을 주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셋째, 현재 상황에 무엇을 완수할 수 있는가에 대해 여유 있고 보다 개방적일 필요성이 있으며, 외골수로 빠지는 성향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넷째, 남에게 강요하지 못하며 비판에 정면으로 대결하지 못하고 너무 지나치게 자신에게 의존한다.

상기 자료는 필자가 MBTI연구소에서 전문가양성교육과정에서 배운 내용과 어세스타에서 발간한 자료들을 참조하여 비판매 교육용으로 제작한 것임을 밝힙니다.

------------------------------------------------------------------------------------------------------------------------------------------------------------

정철상 대표는....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