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손님이 많은 장소를 찾아가라
상태바
외국인 손님이 많은 장소를 찾아가라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3.07.11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취업 외국어_외국어 활용 아르바이트

일상생활에서 영어회화를 사용하고 싶다면 외국인 손님이 많은 지역의 뷰티 매장, 디럭스토어, 커피전문점이나 패스트푸드점 등에서 일해 보자. 기초 회화실력만 갖추어도 주문에 쓰이는 회화는 한정되어 있으니 어렵지 않게 도전해 볼 수 있다. 해외의 경우, 주문을 하고 음식을 기다리는 동안 직원과 대화를 하는 것이 자연스럽기 때문에 주문 이후에도 일상대화를 시도해 볼 수 있다. 외국인 손님이 많은 지역으로는  서울 이태원, 명동, 인사동을 꼽을 수 있다.

 

영어 클래스로 가르치며 배우기

다른 사람을 가르치다 보면 스스로의 실력도 향상된다. 어학원 조교 알바뿐 아니라 온라인으로 외국어를 배우는 사람들이 많아지며 전화 영어 클래스 알바도 생겨났다. 전화 영어의 경우, 매일 15분씩 학생과 영어로 전화통화를 나눈다. 업체나 회사에 소속되어 일을 하거나 크몽이나 탈잉같은 플랫폼을 통해 직접 수강생을 찾아 시도해 볼 수도 있다.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알바도 있다. 한국어 강사 자격증이 없이도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는 플랫폼이 생겨났다. 대표적으로 ‘아이토키(Italki)’가 있다. 전 세계에 있는 언어를 배우고 가르치고자 하는 학생과 강사를 이어주는 플랫폼으로 한국어 튜터로 등록하여 선호하는 채팅 소프트웨어(Skype, Zoom 등) 아이디와 출신지, 거주지를 작성하고 모국어와 구사할 수 있는 언어의 레벨을 선택하게 된다. 자기소개 영상과 강사 프로필도 준비하여 등록심사를 신청한다. 플랫폼의 수수료는 수업료의 15%이다. 타 플랫폼으로 ‘Preply(수수료 33%~최소 23%)’, ‘Amazing Talker(수수료 15%~최소 0%)’, ‘Verbling(수수료 15%)’가 있다.

 

번역 재택 알바

번역 알바는 시급도 높고, 재택으로 진행할 수 있는 간단한 알바로 어학능력을 요구하는 전문적인 일이다. 자동 번역 기술이 발달되어 있지만 번역기를 사용하게 되면 어색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매끄러운 표현을 위해 의뢰를 맡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번역 알바의 종류로는 초벌 번역, 기술 번역, 영상 번역 등이 있다. 초보자나 단기알바의 경우 초벌 번역을 주로 진행하게 된다. 문서 번역 작업이 가장 흔하지만 최근에는 유튜브 영상 번역 요청도 늘고 있다. 영상 자막 번역의 경우, 기존 번역에 비해 더 높은 보수가 주어지며 글자수에 따라 번역료가 달라진다.

번역 알바를 구하고자 할 경우, 크몽, 숨고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프리랜서로 의뢰를 받거나 알바몬, 알바천국을 통해 일자리를 찾을 수도 있다. 해외 사이트를 이용하고자 할 경우, PROZ(프론즈), Fiverr(파이버), GENGO(겐고), Unbabel(언바벨) 등이 있다.

 

게스트하우스 알바로 여행과 회화능력 향상을 한 번에

외국인과 직접 대화를 하고 싶다면 게스트하우스 알바도 좋은 선택이다. 인플루언서가 많아지며 '디지컬노마드'의 삶을 꿈꾸는 MZ세대가 많아졌다. 코로나 펜데믹 이후,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기업도 많아지며 거주지가 아닌 곳에서 한달 살이를 하는 청년들도 늘어난 가운데, 게스트하우스 알바는 숙박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일자리가 되었다.

알바를 할 경우, 유급과 무급으로 나눌 수 있다. 유급의 경우, 숙박이 제공되지 않으며 일반적인 알바와 큰 차이가 없다. 무급은 급여를 받지 안되 숙박이 제공된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제주도에서 일을 한다면 외국어를 사용할 일이 많아서 관광지에서 힐링도 하고, 외국어 회화실력도 늘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관공서 알바

서울시에서는 상반기, 하반기 방학기간 동안 대학생들이 사회경험을 쌓고 자신감을 배양할 수 있도록 아르바이트생을 모집하고 있다. 올해도 7월 3일(월)~8월 11일(금)까지 총 6주간 근무할 아르바이트생을 특화직무 80명, 일반직무 170명으로 총 250명을 모집했다. 1일 5시간(점심시간 별도), 09:00~15:00, 주 5일을 근무하게 되며 임금이 일 53,100원으로 실지급액이 총 1,704,760원이 된다.

특화직무와 일반직무 모두 외국어를 활용한 업무도 하게 되며, 특화직무에서는 영상편집, 전문업무 보조업무를 하고, 일반직무에서는 문서 정리, 민원 응대 등의 업무를 한다. 신청방법은 서울특별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증빙서류 심사를 거쳐 최종 선발된 근무자는 부서별 요청사항과 신청자 특기, 전공 및 거주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각 부서에 배치할 방침이다.

관공서 알바는 대학생들에게는 ‘꿀알바’로 매년 인기가 많다. 이번에 기회를 놓쳤다면 다음 겨울방학에 신청해보면 어떨까.

 

외국인 모델 매니저

국내에 외국인 모델 에이전시가 많이 있다. 외국인 모델은 프리랜서가 많기 때문에 촬영이 있을 경우엔 촬영 현장에서 통역을 해줄 매니저 알바생을 채용하는 곳들이 있다. 매니저는 모델과 함께 촬영현장을 이동하거나 현장에서의 통역, 전체적인 케어를 담당한다. 자격요건은 어학능력과 더불어 운전면허증을 필요로 한다. 일자리는 사람인, 알바몬 등의 구직사이트에서 키워드 검색을 통해 채용공고를 확인할 수 있다.

 

공연 스텝으로 외국어 활용하기

공연 스텝의 경우, 가수 콘서트장에 패키지투어로 방문하는 외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인솔하는 일을 맡는다. 가수의 굿즈를 배부하거나 행사 안내를 하며 간단한 통역을 하게 된다. 일자리는 구직사이트에서 통역알바로 공고를 확인할 수 있다.

 

의료관광통역 알바 경험하기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의료관광으로 국내를 찾는 관광객들이 많아지며 병원에서 통역 알바를 구하는 공고가 많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성형외과가 가장 인기가 있으며, 영어, 일본어, 중국어 어학능력을 요하는 일자리가 많다. 그 외에도 러시아어, 베트남어 등도 많이 찾는다.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이윤경 인턴기자 dbsrud678@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