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들이지 않고 외국어 습득하기
상태바
돈 들이지 않고 외국어 습득하기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3.07.11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취업 외국어_영어 독학하기

요즘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영어회화 공부에 관심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 교육기관뿐만이 아닌 스스로 학습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여러 플랫폼을 통해 접할 수 있게 되어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영어일기 쓰기, 미드로 독학하기, 팝송으로 영어배우기온라인 강의 듣기 등 영어를 배우는 목적과 개인의 학습 스타일에 따라 공부법을 선택할 수 있다. 돈 들이지 않고 공부해 보자.

 

원서로 영어 독학하기

영어 초보자라면 어려운 전공서적이나 신문기사가 아닌, 어린이 영어 동화 책부터 영어공부를 시작해 보자. 원서를 공부할 땐, 오디오 북이 포함된 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혼자 원서를 해석하고 읽으면 발음과 억양에 잘못된 습관을 키울 수 있다. 꼭 내 목소리를 녹음해보고 오디오 북과 비교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조금씩 수준을 높여 원서로 공부한다면 가장 중요한 리딩능력을 탄탄히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리딩이 되어야 스피킹도 잘할 수 있다. 한국어도 책을 많이 읽은 사람이 언어 구사력이 좋듯이 모든 언어가 동일하다. 

 

화상 채팅으로 배우는 영어회화

듣기와 쓰기는 잘해도 실제로 회화가 약한 사람이 많다. ‘텔라’는 튜터와 실시간으로 톡을 주고받으며 온라인 채팅을 통해 영어회화를 배울 수 있다. 채팅을 통해 진행되니 시간 할애가 자유로우며 부담감도 줄어들어 회화를 익히고자 하는 많은 직장인들이 이용하고 있다.

 

유튜브로 영어 독학하기

유튜브는 콘텐츠가 잘 되어 있어 무료로 영어를 배울 수 있는 최고의 학습 도구이다. 왕초보 단계부터 비즈니스 단계까지 배우고자 하는 분야별로 찾아 들을 수 있다. 또한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내게 필요한 강의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직장인들의 출퇴근길에 핫한 인기를 끌고 있다. 다만 커리큘럼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유튜브 채널을 선정하여 학습 스케줄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 

‘라이프 아카데미’ 채널은 한 영상당 20분 이내로 시청이 가능해 플레이리스트에서 항목을 선택하여 공부할 수 있다. ‘식후땡영어’ 채널은 뉴스 및 비즈니스 영어를 콘텐츠로 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영상길이가 길지 않은 편이라 편하게 공부할 수 있다. 영어 왕초보라면 ‘친절한 대학’ 채널이 있다. 이 채널은 파닉스 기본 읽기부터 기초 문법 및 단어장 등 기초부터 배울 수 있다.

 

외국인 친구 사귀기

영어실력을 빠르게 향상시키기 위해선 영어로 듣고 말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게 중요하다. 환경은 단순히 어학연수를 간다고 하여 만들어지진 않는다. 실제로 어학연수를 다녀와도 회화를 전혀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 바로 외국인 친구를 사귀는 것이다. 주변에 외국인 친구가 없어도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친구를 만날 수 있다. 앞서 말한 화상 채팅을 통한 ‘텔라’가 ‘강의’ 위주였다면 지금부터 소개하는 플랫폼은 ‘소통’ 위주이다.

- 하이로컬(Hilokal Language exchange)

하이로컬은 오디오 기반의 채팅 어플이다. 실시간 보이스로 채팅이 이루어지는데 제대로 음성 인식이 이루어지지 않은 부분은 수정을 할 수 있다.

- 슬로울리(Slowly)

슬로울리는 인스턴트 메시지 시대 속에서 의미 있는 소통을 원하는 이들을 위해 만들어진 어플이다. 이 어플은 기존의 펜팔 시스템을 모바일 기기로 가져온 것으로 편지 발송 시간이 친구와의 거리에 따라 몇 시간에서 며칠로 달라진다. 단기간 학습을 위한 목적으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나 펜팔 감성을 좋아하는 자라면 고려해보는 것도 좋다.

- 케이메이트(Kmate)

케이메이트는 K-pop, k-드라마, 한류와 한국에 관심이 많은 외국인친구를 만나는 어플이다. 

- 헬로톡(Hello Talk)

헬로톡은 인지도가 가장 높은 어플이다. 문자, 음성, 통화, 영상 통화, 친필 등으로 채팅이 가능하며, 번역이나 발음, 음역, 문장 수정 등의 기능도 다양하여 외국어가 미숙해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또한 담벼락과 뉴스피드 기능도 있어 시간에 관계없이 다양한 소통을 할 수 있다.

 

무료 영어 공부 사이트만으로 영어 실력 쌓기

온라인 강의를 수강할 수도 있지만 요즘엔 무료로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는 웹사이트도 많이 있다. 각자 부족한 부분, 난이도를 맞춰 선택하면 된다. 해외에서 제공되는 무료 웹사이트를 소개해 본다.

- ‘USA Learns’ 사이트는 미국 연방 정부에서 제작한 사이트로 초보자, 중급자, 고급자에 따라서 난이도를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다.

- ‘VOA Learning English’ 사이트는 다양한 분야의 신문기사를 직접 읽어보면서 영어를 학습할 수 있는 곳으로 마찬가지로 난이도 선택이 가능하다.

- ‘Audio English’ 사이트는 특정한 상황에서 일어나는 대화를 들어보며 영어회화를 연습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 ‘Listen and Write’ 사이트는 자신에게 적당한 난이도를 선택해서 영어 받아쓰기를 통해 듣기와 쓰기를 연습할 수 있는 곳이다.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이윤경 인턴기자 dbsrud678@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