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이 미래다! 한국공학대학교가 답이다!”
상태바
“공학이 미래다! 한국공학대학교가 답이다!”
  • 오명철 기자
  • 승인 2023.07.26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시특집 대학탐방 / 한국공학대학교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한국공학대학교(이하 한국공대)1997년 산업자원부(현 산업통상자원부)가 출연하여 19,000여 부품 소재 기업이 밀집한 대한민국 최대의 국가산업단지에 설립한 최초의 4년제 산학협력 특성화 대학이다. 개교 이래 중소, 중견기업과 상시 협력하여 공학교육의 혁신, 현장 중심의 인재양성을 실현하며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또한 202231일부로, 공학 특성화 대학임과 동시에 공학 기술 선도대학으로써 한국공학대학교로 교명이 변경되며 새로운 출발을 알리게 되었다.

한국공대는 실사구시(實事求是)를 건학이념으로 하여, 21세기 지식정보사회를 주도하는 창의형 지식인, 기업의 성장과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실천형 전문가, 국제적인 산업 협력과 발전에 기여하는 진취적 세계인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창의력에 바탕을 둔 실천적 고급 기술 인력을 양성하여 공학교육의 새로운 전형을 제시하고, 이론 위주의 과학기술보다는 현장중심의 실무능력을 가진 인재를 배출하여 국가 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함이다.

한편, 한국공대는 일자리를 창출하는 기업가적 대학으로 국내외 많은 대학의 모범이 되고 있다. 교육부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LINC+)’, 산업통상자원부 스마트제조고급인력양성사업’, 중소벤처기업부의 초기예비패키지 사업등 정부의 주요 사업 수주는 물론, 주요 언론사의 대학평가에서도 우수한 대학으로 평가받아 강소대학의 면모를 굳건히 하고 있다.

 

한국공학대학교 생활관, 호텔 수준의 거주 공간

한국공대는 호텔 수준의 거주 공간으로 교육과 연구개발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TIP생활관(약 여명 수용가능, 7~17)과 국내 최초로 원룸형 4인실을 구축한 최신식의 제2생활관(1,000) 시설을 운영하며 편리한 대학생활을 제공하고 있다. 2021년 대학알리미에 따르면, 한국공대의 생활관 수용률은 36.5%로 수도권 대학의 평균 약2배를 자랑하고 있으며 스터디 공간, 헬스장, 식당, 편의점 등의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한, 건물 전체 외주 방범시스템 및 스피드게이트를 통한 입·출입 첨단 보안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학생들이 안전히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재학생의 상당수가 교내 생활관을 이용하며 교내 학업 활동 이외에도 동아리 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한국공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강점

·시간은 절약하고

-일반학과 동기생 대비 자기개발 시간 1년 더 확보!

-병역특례 인원배정 1순위 우선배정 가능(추후 세부내용 별도 확인 필요)

·돈도 절약하고

-졸업까지 개인부담 일반학과 약 3,000만원대 >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약 1000만원 미만

·경험은 쌓는

-회사생활 3년간 R&D 경력 축적

한국공대는 2018년 교육부가 주관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채용조건형(이론중심)과 재교육형(실무중심) 계약학과를 혼합하여 3년 교육과정을 통해 4년제 정규 학사 학위를 부여하는 과정이다. 대학과 협약한 중소·중견기업이 공동으로 학생을 선발하여 채용약정을 체결한 후, 학생은 취업이 보장된 상태로 입학하게 된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3(120학점) 교육과정 중, 1학년은 채용조건형으로 대학에서 학생의 신분으로 기업 맞춤 기본 교육을 이수하고, 2~3학년은 재교육형으로 기업에서 근무하는 재직자 신분으로 전환된 후 기업과 대학이 이론 및 현장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심화 교육이 진행된다.

이때 주간은 기업에서 근무하고, 평일 하루 야간 수업과 주말 하루 대학에서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1학년 과정에 기업연수 및 단기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채용 약정기업과의 유대관계를 우호적으로 형성하고 있다.

2~3학년 동안에 이루어지는 야간 및 주말 수업에서는 학생을 둘러싼 학교와 참여기업의 교육지원구조가 탄탄하게 구성되어 있다. 참여기업은 산업현장 PBL교육에 참여, 기업의 현장 전문가 직접 LMS시스템(한국공학대학교 자체 학습관리시스템)을 통한 OJT교육지도(학습지도,관리,평가)를 하고, 기업-학생 간의 구성으로 한 R&D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이에 맞서 학교는 지속 발전 가능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산업체 경력을 보유한 전문 교원이 학생지도, 특화된 전공 교육과정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도 한국공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서는 산학 연계프로젝트 진행, 기업 수요 맞춤 교육과정을 운영, 기업현장 문제에 대한 PBL 교육코칭, LMS 시스템 관리 및 학사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꿈과 도전에 힘을 실어주는 다양한 장학제도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재학생 1인당 장학금 지원

평균 2,000만원 이상!

1학년

2~3학년

국가 장학금(희망사다리장학금I유형) 915만원

기업 등록금 50% 748만원

1학기: 신청자 전원 지원대상

2학기: 직전학기 성적 백분위 70점 이상

학생은 등록금 50%납부

창업지원금 총400만원

교내 기타장학금(성적우수장학금 등) +a

학기당 200만원, 최대 2

등록금 부담 완화 가능

교육부 사업지원금 총99만원

여름, 겨울 나노디그리

 

2023년 기준이며, 내년도에는 변동이 발생할 수 있음

한편,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정부의 교육비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국장학재단의 희망사다리장학금유형으로 1학년 교육비(입학금+1,2학기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게 되며, 2~3학년 교육비는 재직회사 50%, 학생 50%로 분담하게 된다. 또한, 정부의 취·창업지원금으로 1학년 재학 중 학기별 1인당 각 2백만원(400만원)을 추가 지원받을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기타 교내 장학금 등도 지원받을 수 있으며 등록금 납부에 대한 부담을 완화함으로써 학생들은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누릴 수 있다.

한국공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인재교육을 위하여 스마트전자공학과, AI소프트웨어학과, IT융합디자인공학과, 스마트그린소재공학과 4개의 모집학과를 구성하고 있다.

스마트전자공학과

AI소프트웨어학과

IT융합디자인공학과

스마트그린소재공학과

전자회로,

임베디드시스템,

센서, PLC프로그램,

사물과의 통신 등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융합 가능한 사물인터넷

(IoT) 차세대 개발 인재 양성

프로그래밍 언어,

소프트웨어 공학,

빅데이터 딥러닝,

ARVR메타버스,

기계학습 등 학습을 통한 AI소프트웨어 개발 인재양성

인터렉티브

/앱 서비스 및

제품디자인 기반

융합형 전문디자인

인재양성

반도체 디스플레이,

에너지/그린 소재

(화학환경탄소중립)

멤스/센서 기술을 융합한 인재양성

스마트전자공학과는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구현을 위한 3D프린팅, PLC프로그래밍, PCB 및 하드웨어 설계를 주요 교육목표로 삼고 있다. 주요직무로는 전자회로, 임베디드시스템, 센서, 사물과의 통신 등을 활용하여 4차 산업혁명과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등을 개발/융합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 응용 개발, 관련 장비에 필요한 PLC프로그램이다.

AI소프트웨어학과는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AI연계를 통한 AI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인재양성을 주요 교육목표로 삼고 있다. 주요직무로는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 AI소프트웨어개발자, 빅데이터전문가, 사물인터넷전문가, 클라우드컴퓨팅 개발자, 모바일 소프트웨어 개발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이다.

IT융합디자인공학과는 창의적 인재, 융합형 인재, 실무형 인재 등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창의적 아이디어 기획 및 발상, 디자인/퍼블리싱/서비스, 구현 및 개발능력을 주요 교육목표로 삼고 있다. 주요직무로는 지능형 혁신 제품을 위해 미적 조형성은 물론 설계 및 제조 직무 능력 강화를 통해 혁신 제품의 디자인, 기획부터 설계 및 제조를 통합적으로 수행하고 사용자의 니즈를 분석한 뒤 제품, , 모바일 앱의 인터페이스 사용성과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디자인하는 것이다.

스마트그린소재공학과는 전공 전문성을 갖춘 인재, 창조적 인재, 기업 친화형 인재야성을 목표로 전공분야의 이론과 경험을 통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배양, 창의력을 발휘하여 산업 및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질배양, 참여기업과의 공동 목표와 교육, 연구, 실무를 통하여 기업 맞춤형 인재양성을 주요 교육목표로 삼고 있다. 주요 직무로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기능성 고분자, 유연 투명전극, 환경 및 에너지 소재로 대표되는 첨단 융복합 분야 등 신성장 동력 분야 전문 엔지니어로 진출이 가능하다.

한국공학대학교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2024학년도 수시모집전형

한국공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대학 입학전형을 통해 학생 선발이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수시모집에서 모집정원 전원을 선발할 것으로 계획하고 있으며, 수시모집에서 미선발된 인원만큼 정시모집에서 이월 선발을 진행하고 있는 점을 참고하길 바란다. 2024학년도 한국공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수시모집 전형명칭은 학생부종합(조기취업형계약학과)전형이다.

ㅇ학생부종합(조기취업형계약학과)전형 주요변경사항

구 분

2023학년도

2024학년도

지원자격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 소지자 중

국내 기업의 취업에 결격 사유가 없는 자

-전년도와 비교할 때, 변경된 주요 사항은 지원자격이다.

학생부종합(조기취업형계약학과)전형에서는 스마트전자공학과 30, AI소프트웨어학과 40, IT융합디자인공학과 25, 스마트그린소재공학과 25 120명을 선발할 것으로 공고하고 있다.

-최종 모집학과별 모집인원은 산업체 등과 대학의 학자금 지원 등에 관한 계약 인원이 확정된 후에 한국공대 입학홈페이지(iphak.tukorea.ac.kr)에 공고할 계획이다. 따라서 원서접수 전에 모집학과별 모집인원에 대하여 최종적인 확인이 필요하다.

학생부종합(조기취업형계약학과)전형1단계 서류평가에서는 제출된 학교생활기록부를 토대로 교과성적 및 비교과활동을 종합적으로 정성 평가하여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하게 된다. 이때, 동점자가 발생할 경우에는 전원을 선발하게 된다. 또한, 2단계 면접평가에서는 면접관 최대 3(교원1, 산업체1~2)1단계 합격자를 대상으로 1명당 개별 구술 면접을 진행하게 되며 평가시간은 15분 이내로 진행된다.

평가영역

1단계 서류평가

서류(학업역량 40%, 전공적합성 40%, 인성 20%)

2단계 면접평가

면접(직무적합성 50%, 성실성 25%, 공동체의식 25%)

이때, 면접 결시자 및 면접평가 총점 80점 이하인 자는 불합격 처리가 되니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참고하면 된다. 이후 면접전형의 합격자 중 면접 성적의 합산 총점 순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게 된다. 다음으로 지원자가 유의할 사항은 복수지원 허용범위, 복수지원 금지사항, 이중등록 금지 등에 관한 내용이다. 지원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은 모집요강을 통해 세부적으로 확인하여 원서접수를 지원함에 있어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유의할 것을 권고한다.

끝으로 전체적인 전형 일정은 아래의 표를 참조 바라며, 입학과 관련한 내용은 한국공대 입학홈페이지(iphak.tukorea.ac.kr)를 방문,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제도 등 사업과 관련한 내용은 한국공대 조기취업형인재양성사업단(early.tukorea.ac.kr)를 방문하여 확인하기를 바란다.

 

학생부종합(조기취업형계약학과) 전형일정

구 분

일 정

비 고

원서접수

2023. 9. 11.() 10:00 15.() 18:00까지

http://www.jinhakapply.com

100% 인터넷 접수

서류제출

등기우편 : 2023. 9. 18.() 소인까지 접수

방문제출 : 2023. 9. 18.() 17시까지 접수

서류제출주소

(15073) 경기도 시흥시 산기대학로237(정왕동) 한국공학대학교 입학관리팀

해당자에 한함

우편제출 시 도착여부를 반드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야함

1단계 합격자 발표

2023. 11. 10.() 이전

본교 입학 홈페이지 발표

(http://iphak.tukorea.ac.kr)

예비대학

2023. 11. 20.() ~ 24.() 1

본교 입학 홈페이지 발표

(http://iphak.tukorea.ac.kr)

면접고사

고사장 확인

2023. 11. 23.()

면접장소 : 본교 지정 장소

수험표, 신분증

고사일

2023. 11. 29.() 30.() 1

최초합격자 발표

2023. 12. 15.()이전

본교 입학 홈페이지 발표

(http://iphak.tukorea.ac.kr)

원서접수 전,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지원을 희망하는 수험생을 대상으로 2023. 8. 28.()~ 9. 8.() 1입시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므로, 추후 사업단 홈페이지(http://early.tukorea.ac.kr) 통해 세부일정 확인 필요

세부전형일정은 반드시 입학처 홈페이지(http:/iphak.tukorea.ac.kr)를 통한 상세 확인 필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