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진흥원, ‘쇼플루언서 양성과정’ 개강
상태바
서울경제진흥원, ‘쇼플루언서 양성과정’ 개강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3.08.09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우수 중소기업의 국내외 마케팅과 판로 개척을 지원하여 중소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소기업 지원기관 서울경제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은 중소기업 제품의 국내외 라이브커머스 판로 확대를 위하여 서울경제진흥원(SBA) 쇼플루언서 양성 사업을 운영한다.

서울경제진흥원은 SNS시대에 확산되고 있는 1인 미디어의 영향력과 이커머스와의 융합을 인지하고 이러한 트렌드 변화의 흐름에 적합한 마케터를 육성하고 이들과 함께 중소기업을 지원하려는 계획이다.

SBA 쇼플루언서 자격증은 국내 최초의 공공기관 주관 라이브커머스 직무 자격증으로서,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자격시험에 합격한 교육생들에게는 SBA가 공식적으로 인정한 쇼플루언서 민간자격이 주어진다.

SNS시대에 가장 주목할 만한 키워드는 단연 인플루언서라고 할 수 있다. 자신만의 콘텐츠와 개인의 역량을 이용하여 경제활동을 하는 1인 미디어가 확산되면서 그들의 영향력도 점차 커지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커머스와 결합하여 라이브커머스라는 전 세계적 유통 트렌드를 선도하며 새로운 소비패러다임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과거에는 대기업 플랫폼이나 유명 연예인이 소개하는 제품의 가치를 높게 여겼지만, 현재는 내가 따르고 좋아하는 인플루언서가 소개하는 제품에 더욱 관심과 신뢰를 갖는 현상이 발생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인플루언서가 소비트렌드가 되었다. 여기에 쇼호스트가 가져야 할 전문 지식을 결합하여 쇼플루언서양성과정을 기획하였다.

SBA는 인플루언서와 쇼호스트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직무로 쇼플루언서를 정의하고 있으며, 특화된 교육과정과 자격시험을 통해 급변하는 이커머스 시장과 다양한 소비행태에 적합한 마케팅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그리고 서울경제진흥원(SBA)로부터 자격을 인증받은 쇼플루언서들을 중심으로 서울 중소기업을 위한 라이브 커머스 시장 진출 기반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1기 양성과정에서는 총 32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였다. 이들은 SBA교육과정에서 얻은 전문 지식과 노하우를 실전 라이브커머스에 적용하면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1기 교육 수료자는 실제 사례와 경험담을 바탕으로 교육해주어서 실전에 도움이 되었다”, “카메라를 활용한 실습으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었다고 하며 교육 전반에 대한 만족감을 표했다. 특히, 1기 교육 수료자 중에는 외국인, 중국어강사 등 외국어 실력과 메가급의 글로벌 팔로워를 보유한 교육생도 다수 포함되어 있어 이들과 협력하여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2기 쇼플루언서 양성과정은 88일 개강했다. 평균 5:1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정된 교육생 중에는 대만, 홍콩 등 외국인 인플루언서뿐만 아니라 게임 크리에이터, 아나운서 및 기상캐스터 출신 쇼호스트, 배우 등이 포함되어 있어 더욱 다채롭고 흥미로운 배움의 장이 될 것이다.

공중파 방송 전속 쇼호스트로 활동 중인 경력자도 쇼플루언서 양성교육과정에 선발되어 참여할 예정이다. 이들 간 차별화된 경험과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킹 또한 ‘N잡러’, ‘2의 인생을 꿈꾸는 교육생들에게 또하나의 유익한 요소일 것이다.

교육과정은 라이브커머스 방송, 콘텐츠 상세페이지 기획 및 제작, 커뮤니티를 활용한 영향력 늘리기 등 실습과정을 확대하여 운영한다. 특히, 라이브커머스와 인플루언서 마케팅 업계 CEO, 유명 쇼호스트, 해외 유명 인플루언서의 특강도 개최하여 쇼플루언서로의 성장을 위한 탄탄한 커리큘럼을 선보일 예정이다.

금년 10월 중에는 수료생 대상의 쇼플루언서 자격시험을 실시하여 대한민국 제1호 쇼플루언서를 배출할 예정이다. 서울경제진흥원(SBA)은 쇼플루언서들과 함께 중소기업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협력하며, 라이브커머스 전용 공간, 중소기업 제품 매칭 등 쇼플루언서 활동을 지원해나갈 예정이다.

자격 평가시험은 1차 필기와 2차 실기로 나누어 하루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필기 검정은 이커머스 마케팅의 이해, 라이브커머스의 이해, 인플루언서의 이해 등으로 구성되며 필기와 실기 통과자들은 SBA가 공식적으로 인정한 쇼플루언서로서의 민간자격이 주어진다.

김성민 서울경제진흥원 마케팅본부장은 자격증을 취득한 쇼플루언서의 역량과 전문성을 인정하고 이들과 함께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협력 방안을 지속 발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글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