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일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나의 미래를 바꾸어 줄 터닝 포인트입니다”
상태바
“경일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나의 미래를 바꾸어 줄 터닝 포인트입니다”
  • 오명철 기자
  • 승인 2023.08.10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시특집 대학탐방 / 경일대학교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지난 6월 경일대는 경사를 맞았다. 교육부가 진행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대학원) 육성사업에 선정된 것이다. 이번 반도체 대학원 과정은 경일대를 비롯해 부산대, 한밭대 등 전국에 3개 대학에 불과하다. 2018년 교육부가 지원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전국 대학 중 최초로 선정된 뒤 또다시 이룬 쾌거다. 이로써 경일대는 학부 과정, 대학원 과정에 조기취업형 계약학과가 개설된 유일한 대학이 되었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요람이자 메카답게 경일대의 힘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그런 만큼 경일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재학생들의 자부심도 대단하다. 특히, 경일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가 인생의 터닝 포인트’, ‘미래를 위한 주춧돌’, ‘뭐든 바라보는 관점의 전환점’, ‘삶을 알차게 갈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단언하는 23학번 새내기들의 이야기 속으로 Go Go!

 

―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어떻게 알게 되었나요?

김서준(스마트팩토리융합학과)_ 안녕하세요. 저는 특성화고인 신라공고를 졸업하고 경일대 스마트팩토리융합학과에 재학 중인 김서준입니다. 고등학교 3학년 때 대학설명회에서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를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서민수(스마트전력인프라학과)_ 저는 인문계고를 졸업하고 스마트전력인프라학과에 재학 중이며,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빠른 취업과 나이가 한 살이라도 어릴 때 경력을 쌓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다양하게 조사하다가 알게 되었어요.

옥정원(스마트푸드테크학과)_ 저는 인문계고인 거제고를 졸업하고 곧바로 직장인이 되었고, 사정상 퇴직을 하고 이직을 준비했어요. 평소 학위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학업과 직장생활을 병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던 중 인터넷을 통해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를 알게 되었습니다.

장인성(스마트경영공학과)_ 저 역시 인문계고를 졸업했고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학교 선생님의 추천으로 처음 알게 되었어요. 그 이후 학과 관련소개 박람회 참석하여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김서준(스마트팩토리융합학과)
출신고교_ 신라공업고등학교
채용기업_ 아진산업㈜

나에게 있어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삶을 알차게 갈 수 있는 지름길이다.

 

― 전국에 조기취업형 계약학과가 개설된 대학들이 있는데, 그 중 경일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요?

김서준_ 집이 경북이라 대구·경북 거점대학인 경일대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저는 특히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개설 대학들의 협약기업을 유심히 봤는데, 경일대의 협약기업이 다른 대학의 기업들보다 규모도 크고 기업수도 많아서 지원했어요. 기업들 중 지역 내 인기 기업인 아진산업을 입사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이기 때문에 망설임이 없었습니다.

서민수_ 저는 직업학교 교육생 출신으로 또 다른 인생 업그레이드를 준비하다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를 알게 됐어요. 그러던 중, 경일대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대학원까지 지원한다는 얘기를 듣고 이 학교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관심이 많구나라는 생각에 믿음이 가서 지원하게 됐습니다. 그런데 지난달에 진짜로 경일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대학원이 선정돼서 깜짝 놀랐어요.

옥정원_ 저는 학과가 결정적이었어요. 경일대 스마트푸드테크학과는 전국 유일의 푸드테크 학과인 데다 평소 건강식단과 인간의 필수불가결한 요소인 식문화에 대해서 관심이 많아서 학교의 비전과 학과의 커리큘럼 등을 보고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장인성_ 평소 경영관리 쪽에 관심이 많아 전국의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들의 세부 학과를 꼼꼼히 알아봤어요. 그런데 다른 대학의 과는 마음에 들지 않았고 경일대의 스마트경영공학과가 눈에 쏙 들어왔습니다. 기업을 선택할 때도 기업의 비전, 내 자신의 미래를 고려해 자기주도적으로 선택했어요.

서민수(스마트전력인프라학과)
출신고교_ 대구동부고등학교
채용기업_ ㈜우보엔지니어링

나에게 있어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뭐든 바라보는 관점의 전환점이다.

 

― 학교를 다녀보니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장단점도 드러났을 거 같은데요?

김서준_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특성상 1년 동안만 오롯이 캠퍼스생활을 하는데, 짧은 기간 동안이지만 사업단에서 학교 행사 및 활동을 적극지원 해주는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또 대학은 고등학교처럼 담임선생님이 없어서 상담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줄 알았는데, 오히려 교수님께서 상담을 적극 환영하는 분위기라 너무 좋습니다. 하지만 일반 학과보다 수업을 더 많이 듣는 것은 약간 힘든 면이 있어요.

서민수_ 사실 기술직은 경력 커리어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일반 학과보다 몇 년이나 일찍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것은 엄청난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또한 취업 확정, 장학금 지원 등 많은 지원을 받는 것도 장점입니다. 반면에 대학 캠퍼스를 제대로 즐기는 것은 1학년뿐이어서 다양한 대학생활을 경험하지 못하는 것은 아쉽습니다.

옥정원_ 누구나 그러하듯 이른 나이에 직장생활을 빨리 할 수 있고, 학위취득과 직장생활을 수월하게 병행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에요. 단점은 스스로 할 일을 잘하면 크게 안 좋은 점은 없다고 생각하기에 없습니다. 제가 평소 태도나 가치관이 워낙 긍정적이어서 그럴 수도 있는 것 같아요.

장인성_ 일단 교수님들이 실력이 있으시고 친절하십니다. 그리고 조기 취업해서 마음 편히 공부할 수 있다는 것과 학기마다 나오는 장학금, 등록금 지원도 빼놓을 수 없는 매력이에요. 단점은 취업이 결정되어 버리니까 해이해지는 학생이 생기고, 다른 과에 비해 수업량이 많아 다소 힘들기도 합니다. 그래도 조기졸업임을 감안하면 치러야 하는 대가(?)라고 생각합니다.

 

― 자신의 학과 소개와 장점, 매력 등 자랑을 한다면요?

김서준_ 저희 학과는 과 이름 그대로 지능형 생산 공장에 대한 PLC, 로봇운전 실무 등을 배우는 학과에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특성 상 소수의 인원으로 이루어져서 실습할 때, 교수님이 모르는 부분을 상세히 알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전기기사 시험 자격을 얻기 위한 수업이 배정되어 있어 전기기사자격증을 도전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는 것도 장점이죠.

서민수_ 스마트전력인프라학과는 굉장히 열정 있고, 유능한 교수님들이 항상 뒤받쳐주시는 게 큰 매력이에요. 제가 수학에 대한 지식이 얕아 헤매고 있을 때, 전기에 관한 문제들을 보여주시고 수학적 사고방식을 이용하여 풀 수 있게끔 문제를 내주셔서 공부하는 것이 즐거울 정도이니까요.

옥정원_ 스마트푸드테크학과는 전국 대학 중에서도 손꼽히는 특별하고, 좋은 학과라고 자부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도 인간의 먹거리 문제는 지속적으로 필수불가결한 문제이잖아요. 이를 푸드테크라는 학과명에 걸맞게 음식과 기술을 합쳐 보다 편리하고 다양한 음식들과 소비자의 기호에 따른 적절한 제품 등을 과학적·체계적으로 개발, 연구하는 매력적인 학과입니다.

장인성_ 스마트경영공학과는 현대사회에서 필수적인 경영, 공학 등을 배우는 학과인데, 교수님들의 열정과 수준은 어느 학과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더욱 공부에 매진할 수 있습니다.

옥정원(스마트푸드테크학과)
출신고교_ 거제고등학교
채용기업_ 건강한사람들㈜

나에게 있어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내 인생을 바꿀 수 있는 인생의 터닝 포인트이다.

 

― 입사를 확정지은 회사 소개와 어떤 직장인이 되고 싶은지를 말씀해 주세요.

김서준_ 저는 경산에 위치한 아진산업이라는 중견기업 규모의 회사에 입사가 확정되었어요. 자동차 차체용 부품 제조사인데, 지역 내 우수기업인 데다 제가 가고 싶었던 회사였습니다. 취업이 확정되었지만 여기서 멈추지 않고 자신만의 강점이 있는 직장인이 되고 싶어요.

서민수_ 우보엔지니어링이라는 회사에 취업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전기 설계 및 감리를 맡게 되는데, 벌써부터 기대가 많이 되고 출근이 기다려집니다. 그리고 앞으로 꾸준한 공부와 병행하는 직장인이 되고 싶어요. 직장이 정해지고 공부하는 상태나 그렇지 않은 상태는 분명히 차이가 존재합니다. 자기계발에 투자하며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는 것이 결코 쉬운 것이 아니지만, 이를 통해 이뤄내는 것들을 생각해 내었을 때 그 기쁨만큼은 말로 형언할 수 없을 것 같아요.

옥정원_ 제가 몸담게 될 회사는 건강한사람들이라는 회사입니다. 매출 300억대의 식품기업으로 2011년부터 시작했고 음료, 이유식, 치즈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어요. 또한 코카콜라, CJ 등 국내 주요 회사의 제품도 OEM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저는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실무적인 부분을 바탕으로 맡은 부분에서 역량을 펼치고 성과를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해 회사 성장에도 기여하는 직장인이 될 것입니다.

장인성_ 알케이라는 회사이며, 플라스틱 재생 칩, 합성수지 재생 칩 등을 제조하고 있어요. 제가 원한 기업인만큼 꾸준하고 발전하는 직장인이 되어 회사가 더 커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직장인 되겠습니다.

장인성(스마트경영공학과)
출신고교_ 이서고등학교
채용기업_ ㈜알케이

나에게 있어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향후 경제활동과 사회활동에 도움이 되는 미래를 위한 주춧돌이다.

 

― 후배, 친구 등에게 경일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입학을 권유할 생각은 있나요?

김서준_ 당연히 추천할 생각이 있습니다. 제가 특성화고를 졸업하다보니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많아요. 취업 고민 없이 학업을 이어 할 수 있고, 학사학위도 취득할 수 있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를 적극 추천할 생각입니다.

서민수_ . 있습니다. 앞을 향해 가고 있지만 헤매고 있는 친구가 생각나는데, 그 친구에게 꼭 추천할 생각이에요. 더욱이 제가 학교를 다녀보니 만족도가 큰 만큼 주저할 이유가 없습니다.

옥정원_ 제가 입학 전에도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대해 좋은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실제로 다니면서 교수님들의 수준 높은 강의와 여러 가지 좋은 혜택, 경험 등을 통해 점점 더 좋은 학과라는 생각이 들기에 주위에 추천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장인성_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대학 3년 재학 후 졸업하고 1~2년 의무복무로 회사에 다니게 됩니다. 현실적으로 기본적인 경력과 초기 자본을 얻을 수 있어요. 그 이후 자기가 원하는 공부를 할 수 있는 자본과 경력이 생깁니다. 저는 30대까지는 본인의 꿈을 이루기 위한 활동을 해도 괜찮다고 생각해요. 따라서 초기자본과 경력 쌓는 것을 원하는 후배들에게는 안성맞춤이기에 추천할 마음이 있습니다.

수준 높은 강의와 여러 가지 좋은 혜택, 취업 고민 없이 학업을 이어 할 수 있는 경일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 열심히 공부하고 있을 수험생 후배들에게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김서준_ 대학 선택이 지금까지 살면서 선택하는 순간 중 가장 중요한 선택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어느 대학이든 자신이 열심히 하면 못할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대학 이름에 얽매이지 말고 자신이 진정으로 가고 싶은 과가 있는 학교에 가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서민수_ 대한민국에서는 항상 다양한 정책들을 많이 펼치고 있습니다. 공부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이러한 정책을 이용하여 자신에게 가장 득이 되는 최적의 길도 모색해 보는 것이 의미 있다고 생각해요. 공부도 정말 중요하지만 자신에게 어떤 것이 득이 되는지 찾아보면 후회가 없을 것 같습니다.

옥정원_ 인생에 중요한 시기와 순간들이 있는데, 수험생 시절이 그 중 하나입니다. 인생에 정답은 없다고 하지만 지금 여러분들이 보내고 있는 시간들은 어쩌면 여러분의 인생을 좌우하는 순간이 될 수도 있어요. 미래를 보며 매 순간을 살아간다면 어느새 여러분이 원하는 지점에 도달하거나 가까이 도달해있는 여러분의 모습을 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언제나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장인성_ 꿈과 이상을 좇을 줄 알되, 현실을 깨닫고 충실한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자신이 정말 다른 사람과 다르게 특출 나지 않을 경우, 이상을 이루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한데 현실적 문제를 해결해야만 꿈과 이상에 목표가 생기고 주춧돌의 역할이 될 수 있습니다. 시간은 많으니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뭐든지 경험해 보는 것을 권합니다.

 

경일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개설된 최첨단학과

스마트팩토리융합학과

국내 최초이자 유일의 제조현장 실() 데이터 기반의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스마트팩토리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최첨단 학과의 대표적 학과이다.

스마트전력인프라학과

대한민국 직업만족도가 가장 높은 분야 중의 하나이며, 전력인프라와 21세기 첨단 신재생 분야의 산업체 현장중심 맞춤형 스마트전력시스템 분야의 신인재를 육성, 배출하고 있다.

스마트푸드테크학과

전국 유일의 푸드테크 분야의 학과이며, 재학생들의 만족도도 매우 크다. 식품산업은 불황 없이 더욱 성장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규모가 가장 큰 산업인 만큼 미래는 쾌청이다.

스마트경영공학과

경영공학은 산업공학이라고도 하며 공학분야 및 사회과학 분야를 망라하는 학제 간 융합학문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융·복합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가장 특화된 학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