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The Turning Point’를 만드는 곳, 덴유
상태바
인생의 ‘The Turning Point’를 만드는 곳, 덴유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3.08.11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eet Up 청년창업가 / 덴유 DEN YOO 대표

비즈니스 개발 및 마케팅 전문가이자 더 터닝 포인트 팟캐스트 호스트인 덴유. 현재까지 그는 수백 명의 사람들이 경쟁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콘텐츠 마케팅의 힘으로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도왔다. 유료 코칭 프로그램과 컨설팅 서비스 외에도 인스타그램(callmeden_), 팟캐스트 플랫폼(The Turning Point)에서 다양한 비즈니스 및 마케팅 콘텐츠, 그리고 전문가들과의 인터뷰 콘텐츠 등의 유익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Q. 지금의 덴유가 있기까지의 과정이 궁금합니다. 이력을 보면 평범치 않은 길을 걸어오신 것 같아요.

그간의 제 인생을 짧게 압축해서 이야기해야 할 것 같네요. 저는 24살 때, 강의장 밖에서 비즈니스를 배우기 위해 부모님께 말씀드리지 않고 대학을 중퇴했어요. 이후 3번의 사업 실패와 백화점 판매 사원을 거쳐 소셜 미디어 에이전시에서 일했습니다. 입사 6개월 뒤, 25살의 나이로 최연소 팀장이 되었고, 7개 국가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400개 이상의 국내외 회사와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했죠. 27살에는 글로벌 럭셔리 패션 브랜드 판매 대행사로 이직하여 최연소 부장으로 100명 이상의 직원들과 40개 이상의 전국 백화점 및 로드숍 매장을 관리했습니다.

회사에서 승승장구했지만 저는 더 자유를 원했고, 주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퇴사를 선택했습니다. 퇴사 후, 인스타그램에서 비즈니스와 마케팅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는 콘텐츠를 만들기 시작했고 이어서 팟캐스트를 운영했는데, 그로부터 1달 뒤 코치로서 5명의 고객들과 처음으로 협업을 시작했습니다. 사업 시작 후 2달 차에 첫 번째 공식 코칭 프로그램을 런칭하여 월 1천만 원의 수익을 달성했고, 그 다음 달에는 매출 1조 원의 글로벌 유명 FMCG 브랜드의 최연소 마케팅 컨설턴트가 됐습니다. 4개월 차에는 제가 운영하던 팟캐스트가 국내 애플 팟캐스트 마케팅 분야 1위 채널에 선정되기도 했고요.

 

Q. 요즘 대한민국에 N잡러, 창업, 부업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 그중에서도 특히 온라인을 활용한 비즈니스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덴유 님은 주로 어떤 고객분들과 함께하고 계시나요?

저는 주로 경쟁사 대비 두각을 나타내며 수익률을 현재보다 더 높이려고 하시는 코치나 컨설턴트, 전문가, 온라인으로도 고객을 확보하고 싶으신 오프라인 기반의 서비스 비즈니스 오너, 광고 수익에만 의존하지 않으려는 크리에이터, 현재는 다른 일을 하고 있지만 조만간 코칭 또는 컨설팅 서비스를 시작하시려는 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전문 지식 또는 기술을 바탕으로 수익화를 하고 싶지만 아이디어로 비즈니스를 만들었을 때 수요가 있을지에 대해 확신이 없으신 분 등등 이런 분들이 저의 주 고객분들입니다.

 

Q. 더 많은 분야를 다루면 고객층이 더 넓어질 수 있는데, 지식기반 비즈니스에 집중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가 회사를 다닐 땐, 주로 실물로 볼 수 있는 제품 위주의 브랜드들과 많이 일을 했어요. 그러다 보니 리소스가 많이 필요한 제품 위주 사업의 한계도 잘 알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제 비즈니스를 시작했을 때 제품 위주가 아닌 일을 시도하고 싶었습니다. 그 당시 저는 세일즈, 마케팅, 직원 교육, 비즈니스 운영에 대한 5년간의 실전 경험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이런 스킬들을 활용하면 저와 같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저와 같은 사람이란 회사 일에 얽매이지 않고 더 많은 자유를 얻을 수 있으면서 동시에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자신이 가진 전문 지식을 활용하려는 사람이죠. 이러한 이유로 지식기반 비즈니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실제 코칭 프로그램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이 되고, 고객들은 어떤 서비스를 받게 되나요?

구체적인 비즈니스 아이디어나 모델이 없는 분들은 그것을 만드는 것부터 서비스를 받게 되고, 이미 아이디어가 있거나 실행 중인 분들은 하고 있는 비즈니스를 프리미엄으로 만드는 것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어떤 한 가지를 알려드리는 게 아니라 비즈니스에 필요한 비즈니스 기획, 마케팅, 브랜딩, 디자인, 콘텐츠, 고객 관리, 영업, 마인드셋 등 모든 것을 패키지 형식으로 제공하고 있죠. 처음에는 1:1 코칭으로 시작했지만, 몇 달 후 수요 증가와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수많은 커리큘럼들이 새롭게 추가됐기에 1:다 온라인 강의 프로그램을 제작하게 됐습니다. 12개월간 웹사이트와 앱으로 온라인 강의와 과제물을 이용하실 수 있는 것 외에도 1:1 서포트를 포함한 프리미엄 학습 환경을 경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자율 학습과 1:1 서포트 등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통해 고객분들은 결과를 얻는 데 필요한 모든 리소스를 이용하실 수 있죠.

Q. 프리미엄 코칭이라는 것이 굉장히 차별성이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떤 방식인지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기본적으로 온라인 강의의 가장 큰 단점은 커스터마이징된 피드백의 부재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이 배운 이론을 실제 비즈니스에 적용하려고 할 때 난관에 부딪치기 때문에 사전 녹화된 강의를 듣는 것만으로는 결과를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만일, 제 수강생들이 어려움을 겪을 경우 라이브 그룹 Q&A 세션, 수강생 전용 프라이빗 커뮤니티, 쉽게 만나기 어려운 게스트 전문가 초빙 등의 다양한 서포트 옵션을 제공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비즈니스에 대한 속사정을 공유하는 게 불편한 경우 저에게 연락해서 커스터마이징된 전략과 피드백을 받아보실 수 있다는 점이죠.

저는 비즈니스 코치라는 직업이 스포츠 코치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는 게 아니라 각각의 선수들이 가진 강점과 약점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고의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훈련 과정을 안내하고 이를 감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비슷하기 때문이죠.

 

Q. 처음 코칭 프로그램을 시작하셨을 때, 인스타그램에 1,000명 조금 넘는 팔로워가 있었는데 사실 소셜미디어적으로 보면 많은 숫자는 아니잖아요. 그럼에도 첫 런칭으로 월 1천만 원 이상의 수익을 올리고 유명 브랜드 컨설팅 문의 등을 받으셨는데, 그 비결은 무엇인가요?

신규 고객에게 구매 사유를 물어볼 때, 제가 가장 많이 듣는 말이 남들과 너무 다르셨어요라는 말입니다. 시작 당시 저는 그간 온라인에서 봐오던 많은 오해들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콘텐츠를 올렸어요. 가령, ‘소셜미디어로 돈을 벌고 싶으시다면 먼저 팔로워 1만 명부터 만드셔야 합니다’,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려면 유튜브/블로그/인스타그램/틱톡을 모두 하셔야 합니다’, ‘1천만 원을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은 전자책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자동화 퍼널을 구축하지 않으신다면 시간으로부터 자유로우실 수 없습니다등과 같은 오해들이죠. 누군가에게는 사실일 수도 있지만, 저는 이러한 이야기들이 유일한 정답은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직원도 많고, 돈도 많은 회사에 잘 맞는 전략이 이제 막 시작한 1인 사업가들에게는 통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마케팅과 브랜딩의 장점은 천편일률적인 전략을 따를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 자신만의 독특한 것을 개발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죠. 사실, 저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제가 만들었던 콘텐츠들이 주목을 받았다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저는 계속해서 남들과 다른 관점으로 글을 공유했었거든요. 이것이 제가 사용했던 간단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Q. 콘텐츠가 주목을 받아도 결국 구매로 이어지는 것이 중요한데, 이 부분은 어떤 전략을 적용하신 걸까요?

사람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서비스를 추측해서 만드는 대신, 잠정 구매 고객들이 실제로 어떤 서비스를 원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많은 시간을 들여 이를 조사하고 그들과 대화를 나눴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이 방법을 제 코칭 프로그램에서 제공하고 있고요. 지속적으로 비즈니스가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도 매우 간단합니다. 바로 꾸준함입니다. 제가 막 시작했을 때, 제 주간 콘텐츠 일정은 팟캐스트, 뉴스레터, 4회 인스타그램 콘텐츠, 매일 인스타그램 스토리 업로드 등이었는데 다른 업무를 배제하더라도 콘텐츠 제작에만 최소 일주일에 40~60시간 정도를 소비했습니다. 그로부터 약 3년이 지난 지금은 더 이상 자주 콘텐츠를 업로드할 필요가 없음에도 아직 꾸준히 콘텐츠를 올리기 위해 노력 중에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콘텐츠 업로드가 벅찬 업무일 수도 있지만 저는 이를 만들길 좋아하고 또 이로부터 자체 트래픽이 발생되기 때문에 외부의 도움 없이도 독립적으로 매출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광고, 협찬, 협업 등에 의존하거나 이를 진행하지 않아도 회사를 운영할 수 있기에 늘 자유로운 일정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고요.

Q. 요즘 정말 많은 사람들이 유튜버나 인플루언서와 같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꿈꾸고 있어요. 이야기를 듣다 보니 이런 분들에게 꼭 필요한 조언을 해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자면, 브랜드 광고나 플랫폼에서 주는 수익만으로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수입을 창출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대도 이제 피크 시즌이 지나갔고요. 현재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시대입니다. 크리에이터들은 이제 팔로워들로부터 직접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된 거죠. 메타(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과 같은 소셜 미디어 회사들은 크리에이터들이 그들의 플랫폼에 머물도록 하기 위해 많은 수익화 도구들을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 진정한 의미에서 독립을 추구하는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으시다면, 브랜드 광고에만 의지하지 마시고 다양한 수익 모델을 찾으셔야 합니다.

이를 위한 몇 가지 옵션을 말씀드리자면, ‘Patreon’과 같은 구독 플랫폼을 통해 팬들로부터 직접 후원을 받으실 수도 있고, 자체 브랜드를 개발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저 제품에 자신의 이름을 새기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기에 크리에이터 스스로 자신의 제품에 뜨거운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전문 지식을 코칭 또는 컨설팅 등의 서비스로 수익화하는 방법도 있고요. 이렇게 되기 위해선 크리에이터로 그치면 안 되고 사업가가 되셔야 합니다.

 

Q. 마지막으로, 창업을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한 가지 조언을 해주신다면?

먼저, 모르는 것은 하지 마시라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창업은 어렵기에 낯선 분야에서 시작한다면 더욱더 어려움을 겪을 수 있거든요. 많은 사람들이 무언가를 시작하기 가장 쉬운 방법으로 다른 사람의 성공 발자취를 따르곤 합니다. 그래서 스마트스토어, 라이브 커머스, 전자책 만들기 등에 관심을 갖는 거죠. 사실 이런 것들은 처음부터 다시 새로운 것들을 배우고 연구해야 하는 분야입니다. , 다시 말해서 그들은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전문 지식과 기술들을 간과하곤 합니다. 지금 말씀드린 내용은 제가 고객분들을 돕는 과정 중 하나인데요. 저는 반려인을 위한 반려견 교육, 키즈 경제 교육, 아이패드 드로잉, 가야금 태교, 월경 코칭 등 독특한 분야에 종사하시는 분들과도 일을 했습니다. 만일 당신이 가진 전문 지식이 무엇인지 알고, 전문성을 명확하게 보여주실 수 있다면, 당신이 가진 지식에 대한 대가를 기꺼이 지불하려는 많은 사람들을 만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혹시, 지식 사업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한 팁을 알고 싶으시거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인스타그램에서 callmeden_을 찾아주세요.

사진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