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기술의 미래
상태바
IT기술의 미래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3.08.14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제스트 일반상식

넷북(netbook)

- 기본적인 인터넷 서비스나 OA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가볍고 작은 노트북이다.

- 일반 노트북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처리를 위한 복잡한 프로그램은 사용하기 곤란하다.

 

모바일 컨버전스(mobile convergence)

- ‘컨버전스한 곳으로 모인다는 뜻으로, 모바일 컨버전스는 카메라, MP3, DMB, 게임 기능 등이 통합된 형태의 휴대용 통신기기를 의미한다.

 

모티즌(motizen)

- 모바일(mobile)과 네티즌(netizen)의 합성어이다.

- 이동전화나 PDA 등을 이용해 무선 인터넷을 자유롭게 이용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AP(Access Point)

- 유선 랜에 설치하여 무선 랜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장치이다.

- 외부에서 들어온 통신 라인에 AP를 연결시키면 전파 도달 거리 내에서 무선 랜카드를 사용하는 컴퓨터나 무선기기들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 AP가 설치되어 무선 랜이 가능한 지역을 핫스팟(hot spot)이라고 한다.

 

유비쿼터스(ubiquitous)

- ‘언제 어디서나 있는이라는 뜻의 라틴어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 컴퓨터가 특정한 장소에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생활에서 사용되는 모든 사물에 컴퓨터 기능을 내장하고, 이들을 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인간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이다.

 

이넘(ENUM: tElephone NUmber Mapping)

- 전화번호 하나로 전화, 전자우편, 홈페이지, 팩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차세대 식별체계이다.

- 각종 단말장치에서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홈페이지, E-mail, FAX, 휴대폰, 인스턴트 메시지 등과 같은 다양한 통신 서비스들과 연결할 수 있다.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 전자악기 간의 디지털 신호에 의한 통신이나 컴퓨터와 전자악기 간의 통신규약이다.

- MIDI 파일에는 음의 높이와 같이 음의 강약, 빠르기 등과 같은 연주 방법에 대한 명령어가 저장되어 있다.

시퀀싱* 작업을 통해 작성되는데, 16개 이상의 악기를 동시에 연주할 수 있다.

*시퀀싱(Sequencing): 컴퓨터를 이용하여 음악을 제작, 녹음, 편집하는 것을 시퀀싱이라 하며, 시퀀싱 작업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시퀀서라 함

 

코드프리(codefree)

- DVD 플레이어에 설정된 지역 코드 제한을 해제하여 지역에 상관없이 DVD 타이틀을 재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 한국의 지역 코드는 3이다.

 

RFID(Radio-Frequency IDdentification)

- 매우 적은 IC칩에서 발신하는 무선 라디오 주파수를 인식하여 식품, 동물, 사물 등 다양한 개체의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차세대 인식 기술이다.

- RFID는 판독 및 해독 기능을 하는 판독기와 정보를 기록하는 태그로 구성되어 있다.

- 유통, 동물추적장치, 자동차 안전장치, 개인 출입접근 허가장치, 전자 요금징수장치, 생산관리 등 여러 분야로 활용범위가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NTSC(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

- 대한민국, 일본, 미국, 캐나다 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컬러TV의 송수신 방식이다.

- 세계의 3대 방송 규격* 중 하나이다.

*세계 3대 방송 규격

NTSC: 미국 컬러TV의 영상 표준으로 초당 30프레임과 525개의 주사선을 사용하며, 미국, 일본, 한국에서 사용함

PAL: 독일에서 개발된 컬러TV 방식으로 초당 25프레임과 625개의 주사선을 사용하며, 독일, 서유럽, 중국에서 사용함

SECAM: 프랑스에서 개발된 컬러TV 방식으로 초당 25프레임과 625개의 주사선을 사용하며, 프랑스, 동유럽에서 사용함

 

NFC(Near Field Communication)

- 근거리 무선통신의 약어로 13.56MHz의 대역을 가진 무선태그(RFID)* 기술이다.

- 기존의 근거리 통신 기술인 블루투스와 유사하지만 기기 간 설정이 필요 없고, 접속시간도 짧아 결제수단으로 많이 이용된다.

- 최근에는 결제뿐만 아니라 제품의 할인정보, 주변 여행지 및 교통정보 안내 등 광범위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무선태그(RFID): 전자태그라고도 불리며, 주파수를 이용해 무선으로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

- 전기의 생산부터 소비까지의 전 과정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하여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지능형 전력망 시스템이다.

- 스마트 그리드를 도입하면 시간대별로 소비전력을 정확히 측정하여 필요한 만큼 전력 생산량을 조절하거나 소비되고 남은 전력을 양수발전*에 사용할 수 있다.

- 20097G8 정상회의 기후변화 포럼에서 한국은 스마트 그리드 기술의 개발선도국으로 선정되었고, 같은 달 지식경제부와 제주도청이 제주시 구좌읍을 스마트 그리드 실증단지 건설지역으로 결정하였으며, 같은 해 8월에는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이 공식 출범하였다.

*양수발전: 전력이 풍부할 때 물을 저수지 위쪽으로 퍼 올린 뒤 필요할 때 방수하여 발전하는 방식

 

디지털 포렌식(digital forensics)

- 사이버 범죄의 수사에 있어서 사실 관계를 밝히기 위해 컴퓨터와 인터넷 상의 데이터를 수집분석보존하는 행위를 말한다.

- 1991년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에 있는 IACIS(Internatoinal Association of Computer Investigative Specialists, 국제컴퓨터수사전문가협회)에서 디지털 포렌식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었다.

- 국내의 경우 검찰이 200810월 디지털포렌식센터(DFC)를 열어 여러 전문 분석장비를 갖춤으로써 국내의 사이버 범죄에 대응하고 있다.

 

3.0(web 3.0)

- 컴퓨터가 시멘틱 웹* 기술을 응용하여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한 지능화개인화된 미래의 웹 환경을 의미한다.

- 3.0에 대한 정의는 전문가들마다 차이가 있으며, 인터넷 연결속도의 증가와 모듈식의 웹 애플리케이션*, 컴퓨터 그래픽스의 발달을 웹 3.0이라고 하는 전문가들도 있다.

*시멘틱 웹(semantic web): 컴퓨터가 정보를 이해하고 논리적 추론이 가능한 차세대 지능형 웹

*웹 애플리케이션: (web application): 웹 브라우저에서 이용할 수 이는 응용 소프트웨어

<제공: 일반상식 단기완성(길벗알앤디 일반상식연구팀 지음) 중에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