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한 직업 선택 기준을 설정하고 기초직업능력 다지기
상태바
확실한 직업 선택 기준을 설정하고 기초직업능력 다지기
  • 이은지 기자
  • 승인 2023.08.23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평생 직업과 자기발견_진로 설계와 직업 선택

인간은 일을 통해 능력을 발휘하며 자아실현을 하고, 일을 토대로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때문에 진로를 설계하고, 직업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때 자신의 특성에 적합한 진로를 설계해야만 만족스러운 직업 생활을 이어 나갈 수 있다. , 진로, 직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기준을 만들어 미래를 계획해보자.

 

MZ가 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근로소득과 근로시간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이 대졸자 직업이동경로 조사(GOMS)를 활용해 지난 12년간(2008~2019) 누적 104511명의 대학 졸업자를 대상으로 근로소득과 근로시간, 적성흥미, 업무 난이도 등 16개 직업가치 요인의 중요도 평가를 통해 변화를 분석했다. 직업 가치 판단 중요도 순위가 20083위였던 근로소득은 20191위로 뛰어올랐고, 근로시간은 6위에서 2위로 급등했다. 2008년 당시 1위를 기록했던 개인 발전 가능성은 6위까지 떨어졌고, 직장(고용) 안정성도 2위에서 3위로 한 단계 하락했다. 직장에서의 성취에 대한 욕구가 낮아진 반면, 금전적 보상이나 일과 여가 균형의 중요도가 높아진 것이다.

같은 MZ세대 안에서도 차이가 존재했다. 이 보고서는 M세대를 1980~1996년생, Z세대를 1997년 이후 세대로 설정했다. Z세대는 M세대보다 지역 간 또는 수도권으로의 이동을 선택하는 비율이 높았고, 일자리 선택 시 고용 안정성보다 근로소득을 더 중요하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근로시간이 짧고, 급여를 많이 주는 직장은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직장일까? 물론 다른 기준보다 근로소득과 근로시간을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여기는 사람에게는 만족스러운 직장일 것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같은 기준을 가졌다고 볼 수는 없다. 그래서 우리는 선택의 갈림길에서 막막함을 느낀다. 이들을 위해 나의 일을 찾아 나가는 방법을 제안한다. 어떤 일을 할 것인지 선택을 위한 기준을 세우기 앞서, 미래의 일과 삶, 진로와 직업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

직업세계는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급속한 기술 발전과 산업현장의 변화, 글로벌화, 스펙 대비 실무 능력 중시 등을 요인으로 이전 세대보다 훨씬 다양한 진로와 직업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될 것이다. 또한 수명과 근로생애 연장으로 여러 개의 직업을 순차적으로, 혹은 동시에 갖게 될 것이다.

지금 세대는 이전보다 직업·진로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훨씬 많아질 것이고, 선택의 폭도 넓어질 것이다. 따라서 평생동안 진로·직업 선택의 기로에서 미래를 내다보는 폭넓은 시야와 종합적인 사고를 갖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다양한 방식으로 직업세계에 진출하는 사례들이 많아질 것이다

사회가 복잡해지고 다양한 가치관이 존중받는 사회가 되면서 직업가치관도 변화하고 있다. 이전 세대는 좋은 학교를 졸업하고 좋은 직장에 취직해 정년퇴직하는 것을 바람직한 길로 생각했고, 선택할 수 있는 길도 다양하지 않았다.

하지만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급속한 사회 변화로 인해 직업을 갖는 방식도, 일하는 모습도 다양해졌다. 앞으로 정규교육과정 외에 다양한 경로(경험, 훈련, 자격 등)를 통해 직업세계에 진입하는 사례도 더욱 증가할 것이다. 머지 않은 미래에 학력 중심에서 직업훈련, 자격, 경력이 동등하게 인정받는 사회가 될 것이다. 또 취업 외에 창업(1인 자영업 포함), 전문직 프리랜서 등 다양한 형태의 진로 설계도 증가할 것이다.

 

직접 체험을 통해 흥미와 적성을 발견하는 것이 진로 설계의 시작이다

평소 희망하는 직업에 대해 깊이 알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 잘 아는 직업 외에 새로운 직업도 직접 경험해 보아야 한다. 아르바이트나 인턴, 대외활동 등은 직업 세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평소 관심을 두지 않았던 직업을 경험해보면, 미처 알지 못했던 자신의 적성과 흥미가 발견될 수도 있고, 진로를 정하지 못한 막막함을 해소할 수도 있다. 직업 체험 시설이나 지역사회 직업 현장들을 찾아 직접 체험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직업인을 인터뷰해 보는 것도 직업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에 도움이 된다. 적극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자 늘 눈과 귀를 열어두어야 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직업은 극히 제한적이다

통계청의 한국표준직업분류와 한국직업사전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12,823개의 직업이 존재한다. 미국은 이보다 3배 가량 많다. 이렇게 많은 직업 중 우리에게 익숙한 직업은 고작 40~50개 수준이다.

우리는 보통 익숙한 선에서 직업을 선택한다. 잘 알지 못하는 직업을 선택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결국 우리는 모두가 비슷하게 인지하고 있는 익숙한 직업 안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내가 알고 있는 직업 이외의 직업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큰 카테고리로 관심 분야만 설정해서 놓고, 카테고리 안에서도 수많은 직업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직업 선택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은 자신의 직업 가치관이다. 내가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며 어떤 삶을 살기 원하는지에 따라 직업 선택의 기준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가치관에 맞는 일을 하면 업무 능률 및 만족도가 올라가며 삶의 질 또한 향상된다. 잘하는 일이나 좋아하는 일은 변할 수 있지만, 가치관은 흔들리지 않는 중심이 되어 준다.

직업 가치관은 크게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로 구분된다. 성취봉사개별활동변화지향지식추구직업안정몸과 마음의 여유자율실내활동 등은 내재적 직업 가치이며, 성취영향력 발휘지식추구금전적 보상인정애국 등은 외재적 가치에 포함된다.

직업 가치관 요인 및 내용

요 인

내 용

성 취

스스로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여 성취감을 맛보는 것을 중시하는 가치

봉 사

자신의 이익보다는 사회의 이익을 고려하며, 어려운 사람을 돕고 남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중시하는 가치

개별활동

여러 사람과 어울려 일하기보다 자신만의 시간과 공간을 가지고 혼자 일하는 것을 중시하는 가치

직업안정

해고나 조기 퇴직의 걱정 없이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일하며 안정적인 수입을 중시하는 가치

변화지향

일이 반복적이거나 정형화되어 있지 않으며 다양하고 새로운 것을 경험할 수 있는지를 중시하는 가치

몸과 마음의 여유

건강을 유지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를 적게 받고 마음과 몸의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업무나 직업을 중시하는 가치

영향력 발휘

타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일을 자신의 뜻대로 진행할 수 있는지를 중시하는 가치

지식추구

일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얻을 수 있고 새로운 지식을 발견할 수 있는지를 중시하는 가치

애 국

국가의 장래나 발전을 위하여 기여하는 것을 중시하는 가치

자 율

다른 사람들에게 지시나 통제를 받지 않고 자율적으로 업무를 해나가는 것을 중시하는 가치

금전적 보상

생활하는 데 경제적인 어려움이 없고 돈을 많이 벌 수 있는지를 중시하는 가치

인 정

자신의 일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존경받을 수 있는지를 중시하는 가치

실내활동

주로 사무실에서 일할 수 있으며 신체활동을 적게 요구하는 업무나 직업을 중시하는 가치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직업가치관검사 >

그렇다면, 내가 어떤 직업가치관을 가졌는지 제대로 파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직업 가치관은 직업적 경험과 가정에서의 역할, 성장기 타인과의 관계 등을 통해 형성된다. 그렇기 때문에 성장기에 봉사활동이나 동아리 활동, 운동이나 악기 등의 예체능 활동을 접하는 것이 중요한데, 우리나라 청년들은 대학에 입학하기 전까지는 모든 활동의 초점이 대학 입학에만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성인이 되기 전 직업 가치관을 형성하기가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에서 많은 것들을 경험해야 하고, 자신을 들여다봐야 한다. 팀프로젝트를 예로 살펴 보겠다. 무임승차하려는 팀원이 눈에 띈다. 팀원들은 무임승차하려는 팀원의 역할을 동등하게 나누어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팀원들 모두가 불편한 상황이지만, 불편함을 느끼는 원인이 사람에 따라 다르다.

팀원 A본인 분량을 제대로 하지 않는 건데, 우리가 왜 나눠 가져야 하는 거야? 어떻게든 맡은 건 하게 만들어야 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한다. A는 원칙이 중요한 사람이다. 처음 정한 원칙은 어떻게든 지키길 원하는 것이다.

팀원 B사정이 있는 걸 수도 있는데, 들어보지도 않고 우리끼리 이렇게 프로젝트를 끝내는 게 맞나?’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B는 원칙보다는 관계를 중시하는 사람이다.

C이렇게 끝내고 점수는 똑같이 받는 거야? 그건 너무 불공평한데? 이래서 내가 팀프로젝트가 싫어라고 생각하고 있다. C공정이라는 가치가 지켜지지 않아 불편한 것이다.

D시간이 더 지체되기 전에 무임승차자를 발견해서 다행이야. 다른 팀보다 한 명 적은 인원으로 어떻게 하면 더 괜찮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라고 생각한다. D성취가 가장 중요한 사람이다.

핵심은 자신이 A~D 중 어디에 해당하는 사람인지를 아는 것이다. 이것만큼은 반드시 충족되었으면 하는 것이 무엇인가. 다양한 환경에서 내가 지금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고, 감정을 느끼는 원인이 무엇인지 스스로를 잘 살펴보자. 크고 작은 선택과 행동의 순간에도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상황들을 돌아보고, ‘내 마음에 무엇이 있지?’라고 질문을 던져보자. 딱 한 가지 포기할 수 없는 가치를 꼽을 수 있을 것이고, 이것이 곧 흔들리지 않는 직업 선택의 기준이 되어줄 것이다.

 

나에게 필요한 능력은 무엇인가

앞에서 살펴본 강점 발견 과정을 통해 내가 가지고 있는 능력, 혹은 잠재력이 무엇인지는 정리됐을 것이다. 그렇다면 급변하는 미래 직업 세계에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직업으로 삼기 위해 필요한 능력이 무엇인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더 중요해진 핵심직업 능력을 중심으로 살펴보자.

 

디지털문해력

앞으로 거의 모든 직업은 컴퓨터와 IT 기술을 바탕으로 할 것이다. 따라서 직업인들은 컴퓨터와 IT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능력을 디지털문해력이라고 한다. 실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거나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능력이 아니라 컴퓨터에 대한 높은 이해와 활용 능력을 뜻한다.

 

복합능력

우리는 기술, 산업, 학문 간 융합이 더욱 활발히 일어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대학 학과조차도 타 학문과 융합하는 사례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네이버가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배달서비스에 온라인 플랫폼을 접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처럼 다양한 기술 간 산업 간 융합이 가능한 것이다. 불확실성이 증가한 만큼 기회도 증가했으며, 산업 간 연결고리를 찾아 융합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다.

 

창업가 정신

빅데이터, 클라우드, 공유플랫폼 등의 도입으로 개인이 창업하거나 재능과 노동을 사고 팔기가 더욱 쉬워지고 있다. 디지털 기술이 오랜 시간과 노력, 비용이 필요했던 창업 과정을 쉽고 간결하게 만들어주고 있는 것이다. 이 기술들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창업가 정신으로 무장한다면 더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문제해결능력

세대 및 계층 간의 갈등 및 다양한 욕구의 분출로 인해 사회와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의 복잡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고도화된 디지털 세계는 편리함을 가져왔지만, 상상할 수 없을 만큼 크고 복잡한 문제를 만들기도 한다. 불확실하고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협업 능력

한 명이 모든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해내는 시대가 아니다. 하나의 제품을 만들어 내거나 프로젝트를 수행하려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기술과 지식이 복합적이고 복잡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협업을 위해 상대가 일하는 방식, 생각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협업 능력이 필요하다.

 

소통 및 공감 능력

기업은 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한다. 앞으로 이런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이다. SNS와 인터넷, 가상현실 등으로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행동과 생각이 전 세계에 실시간으로 공유되고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유튜버들의 영향력이 점점 더 커지는 이유는 이들이 대중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기술과 지식의 수명이 점점 짧아지고 있다.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업능력이 점점 고도화되는 것이다. 국가 차원에서도 평생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자세와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스스로 지식과 기술을 알려주는 곳을 찾아 배워야 하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기술과 사회발전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다. 그만큼 변화가 많고 불확실성도 커진다. 따라서 기초직업능력을 토양 삼아 나의 강점을 계속해서 강화한다면 이 불확실한 시대에도 불안하지 않은 직업 선택, 진로 설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 이은지 기자 leeeunji_0220@hanmail.net

<직업선택 체크리스트>-직접 체크해 보기

직업 선택 기준

매우
중요함

중요함

그다지
중요하지
않음

1. 고용 전망

전체 일자리가 증가하고 있다.

 

 

 

(기술 대체 가능성) 자동화나 기계화(인공지능)로 하는 일이 없어질 가능성이 낮다.

 

 

 

취업경쟁률이 높지 않다.

 

 

 

2. 고용 안정

본인이 원하면 계속 일을 할 수 있다.
(경력단절 후 복귀의 용이성, 연령증가에 따른 육체적 한계가 적음, 고용안정을 법적으로 보장 등)

 

 

 

3. 고용 평등

성별이나 나이, 인종 등으로 임금, 승진 등에서 차별받지 않는다.

 

 

 

4. 보상

임금을 기대한 만큼 받을 수 있다.

 

 

 

임금 외 복지혜택(휴가, 재교육 등)이 기대 수준을 충족한다.

 

 

 

5. 근무여건

법정근로시간 외에 초과근무, 야간근무, 휴일근무 등이 많지 않다.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가 크지 않다.

 

 

 

(소음, 냄새, 위험, 먼지) 작업환경이 감내할 정도이다.

 

 

 

6. 직업 전문성과 발전 가능성

전문지식을 활용한다.

 

 

 

경력이 쌓일수록 자기개발 또는 전문성이 향상된다.

 

 

 

승진 기회가 많다.

 

 

 

경력을 쌓은 후 다른 직업으로 전직 또는 창업이 가능하다.

 

 

 

7. 사회 기여

(사회봉사) 다른 사람을 직접적으로 도울 수 있다.

 

 

 

사회적 평판이 높다.

 

 

 

8. 적성과 흥미

나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해 볼 수 있는 일이다.

 

 

 

내가 흥미를 갖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일이다.

 

 

 

<출처: 4차 산업혁명 시대 내 직업 찾기, 한국고용정보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