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 10명 중 7명, ‘알바비 보릿고개 겪는다’
상태바
알바생 10명 중 7명, ‘알바비 보릿고개 겪는다’
  • 이은지 기자
  • 승인 2023.08.18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르바이트 근로자 10명 중 7명이 알바비를 받은 후 다음 급여를 받기 전에 ‘알바비 보릿고개’를 겪는다고 답했다.

아르바이트 플랫폼 알바몬이 현재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알바생 140명에게 ‘현재 알바비는, 급여를 받은 후 다음 급여일 전까지 사용하기에 충분한가’ 물었다. 그 결과, 전체 응답자 중 77.1%가 ‘다음 알바 급여를 받기 전에 이미 소진된다’고 답했다. 반면 ‘쓰고 남을 정도로 여유롭다’는 답변은 22.9%로 상대적으로 적었다. 즉, 알바생 10명 중 7명 이상이 알바비를 받은 후 다음 급여를 받기 전에  ‘알바비 보릿고개’를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알바생들에게 알바비가 모두 소진되는 시기를 한 달 기준으로 답하게 한 결과 평균 20.7일로 집계됐다. 알바 급여를 받은 후 평균 20일이 지나면 ‘알바비 보릿고개’가 시작된다는 것이다.

알바비 보릿고개가 시작되면 알바생들은 ‘비상금’을 사용하거나 ‘무지출’로 버틴다고 답했다.

‘알바비를 모두 쓴 이후 발생하는 지출을 어떻게 충당하는가’ 조사한 결과, ‘비상금을 사용한다’는 알바생이 26.5%로 가장 많았고, 이어 ‘다음 알바비를 받을 때까지 지출을 하지 않는다’는, 즉 무지출로 버틴다는 응답자가 13.9%로 뒤를 이었다. 이 외에 △신용카드를 사용한다(13.3%)는 △가족에게 생활비를 빌린다(8.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다음 알바비를 받기 전에 알바비를 모두 소진하는 이유로 알바생들은 ‘높은 물가’를 원인으로 꼽았다. 다음 급여를 받기 전에 알바비를 모두 소진하는 이유에 대해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식비나 교통비 등 기본 물가가 높기 때문’이라는 답변이 복수선택 응답률 56.5%로 가장 높았다. 이어 ‘월세 등 주거비로 드는 비용이 많기 때문’이라는 답변이 38.0%로 다음으로 높았다. 

이 외에 △부모님께 용돈을 받지 않고 알바비로만 생활하고 있어서(18.5%) △학원비, 교재비, 등록금 등 교육비 지출이 많아서(13.9%) △가족의 생활비를 보태야 해서(10.2%), 본인이 계획적인 소비를 하지 못해서(10.2%) 순으로 답변이 높았다.

글 / 이은지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