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의 기회가 있는 곳, 보령의 인재를 찾습니다!
상태바
성장의 기회가 있는 곳, 보령의 인재를 찾습니다!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3.08.30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매니저 | 안태완 ㈜보령 인사팀장

보령은 최근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가며 올해 상반기 매출 4000억 원을 돌파했다. 자체 개발 제품인 고혈압 신약 카나브 패밀리의 성장과 항암제 사업에 힘입어 전문의약품 부문에서만 약 3500억 원의 실적을 거둔 보령은 폭발적인 성장과 함께 더 많은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인사제도를 전면 개편하고 수평적, 성과중심적 조직문화를 구축해 왔다. 9월 공개채용을 앞두고 안태완 인사팀장을 만나 보령의 채용과 인재에 대해 들어본다.

 

새로운 인사제도 통해 성과와 보상 체계 확립

올해 창립 60주년을 맞이한 주식회사 보령(이하 보령)은 창립 이래 꾸준히 성장을 지속해 왔으며, 기업의 오랜 업력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이며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지니고 있다. 이에 힘입어 2022년에는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기록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안 팀장 역시 최대 실적 달성에 조직문화가 크게 기여했다고 밝혔다.

우리 보령은 2021년부터 연공서열을 탈피하고 능력과 역할 중심의 새로운 인사제도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위계질서 중심인 7단계 직급 중심에서 역할과 직책 중심의 4단계 직급으로 변경하였고, 호칭 역시 매니저로 통일하여 수평적 조직문화 조성을 더욱 가속화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승진포인트제 도입, 인센티브제도 강화 등 다양한 인사제도를 재정비하여 합리적인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요. 이를 통해 뛰어난 성과를 보여준 인재는 비록 경력이 길지 않더라도 빠르게 승진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뿐만 아니라, 성과가 높다면 그에 합당하는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가 회사 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한 근무환경 구축을 위해 2018년부터 영업사원 자율 좌석제 및 회의실을 운영하고 있는 보령은 전국 지점 사무환경을 개선하여 전사 스마트 오피스 근무환경을 조성하였다. 이는 기존의 지점 복귀 의무라는 관행 대신, 현지 출퇴근을 통해 영업사원의 업무 동선을 합리화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임과 동시에, ‘일과 삶의 균형을 확보할 수 있게 하여 구성원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임직원의 니즈를 반영한 사무공간 리노베이션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리더와 팀원 간 수평적 상호작용이 더욱 증진되었다.

무엇보다 우리 보령 조직문화의 강점은 방금 말씀드린 대로 성과중심 조직문화에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우수한 성과를 보여준 인재는 입사한 지 오래되지 않았더라도 빠르게 승진할 수 있고, 또 그에 합당하는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에 구성원들의 평균 연봉이 업계 최상위 수준이고, 복지제도 측면에서도 종합건강검진, 단체상해보험, 복지포인트 등 업계 최고 수준을 운영하고 있죠. 취업을 앞둔 많은 분들께서 우리 보령에 큰 관심을 보내주시고 있는데, 이러한 요소들이 작용하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직무에 대한 열정보령에 대한 이해중요

보령의 핵심가치는 대체할 수 없는 기업(Become Irreplaceable), 장기적 관점으로 판단하는 기업(Thinking Long-Term), 투명하고 깨끗한 기업(Pursue Extreme Transparency), 상대방에 친절한 기업(Be Nice)이다.

이를 구현하기 위한 보령의 인재상은 대체할 수 없는 직무전문성을 갖춘 인재, 눈앞의 이익이 아닌 미래를 개척하는 인재, 투철한 직업윤리로 정도를 걷는 인재, 나만의 이익보다는 우리 모두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는 인재다.

기존에는 공개채용을 상하반기로 진행했지만 현재는 분기별 채용과 함께 인재풀 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회사의 성장으로 우수한 인재를 상시 확보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에 서울수도권뿐만 아니라 지방 거점대학도 직접 찾아가 채용설명회를 개최하고 있고요. 스스로 성장하길 원하고 성과에 대한 공정한 보상체계와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을 원하는 MZ세대라면 보령에서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최근 보령에서 가장 많은 채용이 이루어지는 직무는 영업직과 연구개발직이다. 영업직은 전공 무관으로, 제약 영업에 관심 있는 지원자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 의약품을 중심으로 병·의원 거래처를 관리하고 의약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연구개발직은 의학, 약학, 화학 등 관련 전공자를 우대하며, 의약품에 대한 연구, 임상, 개발 및 특허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신약 개발에 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보령은 매출액의 9%를 연구개발비로 투자하는 등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어 채용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영업직과 연구개발직 직무 외에도 많은 분야에서 직무전문가를 필요로 하고 있지만, 이는 회사 내 순환보직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영업직무는 제약업을 이해할 수 있는 가장 근본이 되는 직무이기에 회사 내의 가장 다양한 분야로 순환보직이 이루어집니다. 실제로 우리 회사의 마케팅 부서를 비롯해 재무/인사/임상 부서 등 다양한 분야의 직무전문가들이 영업직으로 출발하여 자신만의 커리어를 개발해 나가고 있습니다.”

보령의 대졸신입 채용은 서류전형AI역량검사1차 면접2차 면접 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졸신입 영업직군의 경우에만 1차와 2차 면접 사이에 5주 동안 ‘Sales Academy’ 전형이 진행된다. ‘Sales Academy’는 성장 가능성이 있는 인재를 선발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기초학술교육, PT스킬, 오피스 문서 활용 교육 등 업무에 대한 이해도와 개인 역량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만약 보령에 입사하지 않더라도 제약 영업의 꿈을 품은 지원자라면 자신의 적성을 판단할 수 있는 기회와 직무 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제약 분야에 관심이 있는 비전공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다.

서류전형 중 자기소개서에서의 주요 체크포인트 두 가지는 직무에 대한 열정보령에 대한 이해입니다. 직무에 대한 체크는 지원 직무를 명확히 이해하고 있고,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준비를 꾸준히 수행해왔는지를 검토하게 됩니다. 이력서에는 작성할 수 없는 작은 노력이라도 직무와 관련된 것이라면 어떠한 것이든 어필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아무리 우수한 지원자라고 하더라도 보령에 입사하여 융화될 수 없다면 원하는 성과를 이끌어낼 수 없기 때문에 보령과 잘 어울리는 인재인지를 자기소개서 전 항목을 통해 체크하고 있습니다.”

제약업계에서 활용도가 높은 자격증은 제약바이오협회에서 주관하는 공식 민간자격증인 MR(Medical Representative)이다. 이 자격증이 실제 채용현장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궁금했다.

MR 자격증의 경우, 우리 ‘Sales Academy’와 비슷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MR 자격증의 인증 여부가 채용의 당락을 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격 인증을 얻지 못하였다고 하여 불이익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므로, 지원을 주저하실 필요는 없다는 것을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보령은 채용 과정에 과학적 선발방식을 도입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던 중,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2020년부터 빅데이터 기반의 AI면접을 활용하고 있다. 다만, AI역량검사 결과에 100% 의존할 수는 없다고 판단하여 사내 면접관의 2차 확인을 거치고 있는데, 상당 부분 일치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질의응답부터 성향검사, 뇌신경검사, 구조화검사 등 정밀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있고, 지원자들의 미세한 표정과 몸짓까지 종합적인 정보가 제공된다는 점에서 유용성이 높다고 평가하고 있다.

“MR(Medical Representative)이라 불리는 제약 영업사원 직무는 전문직인 의사 선생님과 약에 대해 상담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매우 전문성이 높은 직무입니다. 따라서 직무에 대한 관심도나 이해도 측면에서 타 직무에 비해 높은 수준을 요구합니다. 1차 면접에서는 입사 지원자가 얼마나 제약 산업을 이해하고 있으며, 직무 관련 사전 정보를 관심있게 알아보았는지 여부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2차 면접에서는 이미 5주 일정의 세일즈 아카데미 전형을 통해 의약 기초지식과 세일즈 PT스킬 등 직무기초교육을 이수한 뒤 진행되기 때문에 이를 얼마나 충실히 소화하였는지 여부를 집중적으로 살펴보게 됩니다.”

다양한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지원해

우수인재 채용 후 회사에 맞는 인재로 육성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경영사항이다. 보령은 새로운 인사제도를 도입하며 직책과 역할에 맞는 교육체계를 수립하고, 임직원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을 세분화하여 제공하고 있다. 팀장 이상 직책자를 대상으로 직책자 기본교육을 통해 조직관리, 면접관 교육 등을 지원하며, 관리자 역량 강화를 위한 팀장 리더십 교육과 신임 팀장 교육, 핵심인재 육성을 위한 사내 MBA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2020년부터는 기존의 획일화된 교육 제공에서 탈피하여 AI와 빅데이터 기반의 임직원 개인별 맞춤 프로그램을 추천하도록 시스템을 마련하여 임직원 교육만족도를 더욱 높여 나가고 있으며, 교육 종료 시마다 교육 만족도를 조사하여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선을 도모하고 있다.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인 BR MBA과정에서는 실제 우리 회사의 경영사례를 통한 체계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국내 유수 대학의 교수님들과 함께 실무 중심 컨텐츠를 개발하였으며, 재무, 인사, 마케팅, 생산관리 등 주요 경영학 과목의 전반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하여 총 5개월간 진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임직원들에게 업무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명사 특강을 분기별로 시행하고 있어서, 각종 방송 매체를 통해 접했던 각계 전문가들의 강의를 생생하게 현장에서 학습할 수 있는 기회이기에 임직원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적으로 채용시장이 좋지 않은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보령은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꾸준히 우수 인재를 채용해 왔다. 매년 조직 규모도 확대되는 추세에 있기에 실제로 많은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올해에도 상반기 두 차례의 공개채용을 통해 적극적으로 인재를 유치했으며, 하반기에도 9월 중순 공개채용을 진행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안태완 팀장은 하반기 채용시장을 앞두고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힘든 시기 속에서도 성장하는 분야와 업종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업종이나 개별기업의 경영성과를 살펴보며 취업 및 진로를 고민하셨으면 합니다. 우리 보령은 입사한 분들이 본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적재적소에 필요한 제도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기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나날이 성장해가는 우리 보령과 함께 여러분들의 꿈을 활짝 펼칠 수 있기를 바라며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사진 | 김현수 객원기자 dada2450@hanmail.net

안태완 팀장은

2007년 보령 입사

2014년 고려대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

2018년 보령 교육팀장

2021년 보령 인사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