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시장을 파고들어 당당히 1위 자리에 오르기까지의 도전
상태바
유럽 시장을 파고들어 당당히 1위 자리에 오르기까지의 도전
  • 김영국 기자
  • 승인 2023.09.05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나온 책 / 「삼성, 유럽에서 어떻게 명품브랜드가 되었나?」

<김석필 / 아트레이크 / 18,000>

문화와 사고방식, 생활습관 등이 다른 낯선 땅에서 사람들을 한데 모아 비즈니스를 벌이고 유의미한 성과를 내기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저자 김석필 전 삼성전자 부사장은 현지화와 현지 직원들의 주인의식함양, ‘기업의 시민의식등을 통해 이 쉽지 않은 길을 헤쳐나갔다. 그리고 그 자세한 여정과 노하우를 이 책에서 생생하게 풀어내고 있다.

일례로 저자는 유럽 법인에서 직원들에게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그렇기에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음을 시시때때로 강조하는 가운데, 현지 직원들에게 성장의 길을 꾸준히 제시하고 그들이 전면에 나설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제공하며 현지인들의 주인의식을 이끌어냈다. 현지인 직원들이 내 회사라고 생각하며 기꺼이 앞장서서 성과를 내고, 그것이 결국 삼성의 성과로 이어지도록 세심한 리더십과 관심을 꾸준히 이어나갔다.

또한 해외 사업의 경우 단순한 기업체라기보다는 그 사회를 구성하는 일원으로서 책임감과 시민의식을 가지고 해야 할 일도 있다. 아울러 해당 국가의 오피니언 리더와 시민단체, 정책 입안자 등과의 꾸준한 네트워크 구축도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다. 글로벌 경영에 핵심이라고 할 만한 이러한 전반적인 요소들도 책 속에서 소개된다. 글로벌 경영을 추진 중인 많은 기업체들과 세계 시장을 무대로 활약하고자 하는 젊은이들이라면 이 책에서 글로벌을 향한 필수적인 마인드와 폭넓은 시각, 색다른 인사이트를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 김영국 기자 kyg@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