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 구직자 40%, "사업 방향, 가치관 일치하면 중소기업도 OK"
상태바
신입 구직자 40%, "사업 방향, 가치관 일치하면 중소기업도 OK"
  • 김영국 기자
  • 승인 2023.09.01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 콘텐츠 플랫폼 캐치가 신입 구직자 1,435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지원 예정 기업’에 관해 조사를 진행한 결과‘대기업’이 7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이어서 ‘중견기업’이 42%, ‘공기업/공공기관’이 27% 순이었다.

 

추가로하반기에 중소기업 지원 의향이 있는지도 물어봤는데 40% 가량이 ‘있다’고 답했다그 이유는 ‘사업 방향가치관 등이 일치하는 희망 기업이 있어서’가 32%였고‘다양한 업무 경험을 쌓을 수 있어서’가 22%, ‘빨리 취업하고 싶어서’가 20%로 뒤를 이었다.

 

반면중소기업에 지원할 의향이 없는 이유로는 ‘연봉이 낮아서(42%)’를 가장 많이 꼽았고‘복지가 적어서’가 13%, ‘기업의 미래가 불확실해서’가 11% 순으로 나타났다이외에 ‘커리어 쌓기가 어려울 것 같아서’‘업무 범위가 명확하지 않아서’ 등의 이유도 있었다.

 

한편해당 조사에서 신입 구직자를 대상으로 희망하는 신입 초봉 수준에 대해서도 물어봤다그 결과3천만 원 이상 4천만 원 미만’을 희망하는 경우가 31%로 가장 많았고4천만 원 이상 5천만 원 미만’을 희망하는 경우도 2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정현 진학사 캐치 김정현 부장은 “신입 구직자들의 대기업 선호는 여전하지만사업방향과 가치관이 일치하는 경우에는 중소기업에도 지원할 의향이 충분히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하반기에 기업 규모를 불문하고 기업과 구직자 간 정확한 매칭이 이뤄질 수 있도록 캐치도 콘텐츠와 AI 기술 등을 통해 지원할 것이다”고 말했다.

글 / 김영국 기자 kyg@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