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변능숙형 ENFJ의 진로와 직업탐색
상태바
언변능숙형 ENFJ의 진로와 직업탐색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3.09.07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TI를 통한 자기이해와 직업탐색(16)
정철상 대표
정철상 인재개발연구소 대표

말을 잘해서 언변능숙형이라고 불리는 ENFJ 유형의 대표표현은 달변가, 영향력, 교육자, 조화와 인화, 정의로운 사회운동가, 통찰적 공헌자등이 있다. 우리나라에는 3.5%의 사람들이 존재하며, ‘엔프제라고도 부른다.

ENFJ의 성격특성은 동정심과 동료애가 많으며, 친절하고 재치 있고 인화를 아주 중요하게 여긴다. 민첩하고 참을성이 많고 성실하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그 가치를 본다.

공동의 선을 위해서 대체로 상대방 의견에 동의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호기심이 많다. 쓰기보다는 말로써 생각을 잘 표현한다. 편안하고 능란하게 계획을 제시하거나 조직을 이끌어 가는 능력이 있다.

 

행동이 필요한 분야에서 능력 발휘

ENFJ가 말하는 자신들의 공통점은 말 재능이 있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사람을 좋아한다, 비전을 가진 사람이다, 주변 사람도 행복하게 만든다, 영향력이 큰 사람이다, 현실적인 부분에서는 약하다, 제안을 많이 하는 편이나 실천은 적다등이다.

ENFJ의 진로와 직업특성은 조직화하고 표현을 요구하며, 다른 사람들의 정서적, 지적, 영적인 개발을 요구하는 직업에 많이 종사하고 있다. 이들의 인간지향적이고, 조화를 원하며, 상상력이 풍부한 특성은 이러한 직업들에 매력을 느끼게 하고, 또한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뛰어난 기술들을 개발하도록 한다.

ENFJ들은 대개 뛰어난 의사소통자이다. 이들은 유창한 언어 구사능력이 있어서 타고난 대중 연설가일 수도 있다. 힘이 있고, 창조적이며,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개입한다. 꽤 설득력이 있어서 이들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직업을 선호한다. 이로 인해 다양한 분야의 리더나 지도자로 요청받기도 한다.

ENFJ의 직무수행 특성은 사교적이며 사람들을 좋아하고, 다른 사람의 좋은 점을 때로 지나치게 이상화하고 맹목적 충성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과 칭찬을 받으면 맡은 일에 열중하나 비판에 민감하다. 사람을 다루고 행동을 요구하는 분야의 일에서 능력을 발휘한다. 예를 들면 교직, 사목, 심리, 상담치료, 예술, 문학, 외교, 판매 등이다.

이들은 주위 사람들에게 주로 관심을 갖고 조화 있는 인간관계에 높은 가치를 두며, 우호적이다. 재치를 활용하고, 동정적인 분야에서 활동하고자 한다.

ENFJ의 직업적 공통점은 지지적 환경 속에서 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타인의 성장과 발전을 도울 수 있으며, 집단으로 일할 수 있는 직업을 선호한다. 창조적인 일을 좋아하고, 도전하며 자신이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것을 선호한다.

이들은 지나치게 정확성이 필요하고 세부적인 것들을 요구하거나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직업을 피하고 싶어한다. 이들은 조금 더 큰 일을 하고 싶어한다.

 

맹목적으로 충성하는 경향을 조심해야

ENFJ가 많이 선택하는 직업은 종교 지도자, 가정경제학자, 사이코드라마 치료사, 배우, 교사(보건, 미술, 연극, 음악, 영어 등), 위기개입 상담자, 컨설턴트(일반), 음악가, 예술가, 연예인, 치과위생사, 도서관 안내원, 의사(가정의 혹은 일반의), 디자이너, 아동보육 종사자, 간호사(컨설턴트), 의사(정신과), 작가, 언론인, 마케팅 전문가, 심리학자, 행정가(교육), 요식업자, 대학교수(대학), 홍보 관련직, 광고작가, 사회과학자, 물리치료사 등이다.

ENFJ가 잘 선택하지 않는 직업은 음식점 점원, 공장 감독자, 컴퓨터 조작, 시스템 분석가, 농부, 사회복지사, 학교운전기사, 중소기업 관리자, 도시개발 기술자, 관리인(소매상), 철강 노동자, 교정직, 보호관찰 직원, 인사담당자, 노동 관련 활동가, 경찰관, 구매대리인, 장교, 사병, 건설노동자, 의료보조원 등이다.

ENFJ들은 기술적 분석, 세부사항에 집중하고, 기술직이나 컴퓨터 조작처럼 수작업이 필요한 정밀한 직업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교정직이나 경찰처럼 사람 사이의 갈등이 많이 있고, 특히 사람과 관련 없는 행정적 일이나 사업관리를 해야 하거나 사람들과의 교류가 적은 직업들에는 거의 종사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사람들과 함께 방안을 모색해야 더 좋은 결과가 나온다고 믿기 때문이다.

이들이 선호직무 특성은 다음과 같다.

- 타인의 성장과 개발에 기여하는 일을 선호한다.

- 사람을 돕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실행한다.

- 조직의 분위기와 사기를 향상시키는 활동에 관여한다.

- 사람들의 상황을 개선시키는 변화를 지지한다.

- 복잡하고, 다면적 장기 프로젝트를 조직하고 협력한다.

 

ENFJ의 문제점은 실제로 생각보다 중요하지 않은 일, 사람, 믿음 등의 무엇인가에 맹목적으로 충성하거나 매달릴 때에 곤란을 겪을 수 있다. 자신의 소명이나 가치들이 위협받거나 제대로 보상받지 못하는 경우 혼란을 느낄 수 있다.

이럴 때 해결방안으로는 현재의 필요에 초점을 둬야 할 필요가 있다. 일을 수행함으로써 생기게 되는 논리적인 결과들을 생각하고, 현실에 대해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그로 인해 자신의 가치에 대해 좀 더 새롭고 상이한 차원에서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ENFJ가 주의해야 하고, 개발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람들의 취약점을 인정하고, 타인을 이상화하거나 맹신적 충성을 하는 경향을 조심할 필요가 있다.

둘째, 사람에 대한 관심만큼 사업의 세부사항에 대하여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셋째, 자기비판에서 주의를 돌려 피드백이 내포되어 있는 객관적 정보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넷째, 인간관계 사항에 끌려 과업을 소홀히 다루기 쉬우므로 유의해야 한다.

다섯째, 비판을 개인적인 것으로 필요 이상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상기 자료는 필자가 MBTI연구소에서 전문가양성교육과정에서 배운 내용과 어세스타에서 발간한 자료들을 참조하여 비판매 교육용으로 제작한 것임을 밝힙니다.

------------------------------------------------------------------------------------------------------------------------------------------------------------------

정철상 대표는....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