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완성된 서류를 준비하라
상태바
지금 당장 완성된 서류를 준비하라
  • 이은지 기자
  • 승인 2023.09.06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2023 하반기 채용시장 전략_수시채용 서류 준비

최근 몇 년 사이 기업의 수시채용 비중이 늘어남에 따라,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들이 이에 맞는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해졌다. 2002년생들이 사회에 진출할 무렵엔 공개채용이 아예 사라질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앞으로도 그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수시채용에 어떻게 대비하면 좋을지 함께 살펴보자.

 

수시채용은 따로 정해진 기간과 과정이 없고 채용 진행 방식이 다양하다. 기업이 필요한 분야의 인재가 있을 때 수시로 공고를 올려 채용을 진행하는 형태이다.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전국 100인 이상 기업 5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신규채용실태조사결과, 올해 채용시장의 큰 변화 전망에 대해 수시채용의 증가를 꼽았다.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들은 아직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공개채용을 준비하는 한편, 수시채용까지 준비해야 한다.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살펴 보기에 앞서, 수시채용이 채용시장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경영 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경험했기 때문이다. 수시채용은 기업이 경영 환경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고용 불안과 경영 불확실성을 늘 안고 있어야 하는 오늘날, 인력 수요가 있을 때 즉시 전력에 투입할 수 있는 인재를 뽑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과 이직률 증가로 인한 기존 직원들의 대거 이직 현상과도 관련이 있다.

둘째, 수시채용은 자리에 맞는 인재를 필요한 시기에 채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데 가장 큰 장점이 있다. 인력 운영에 소요되는 자산 낭비를 선제적으로 막을 수 있으며, 시시각각 변화하는 트렌드와 기술의 발전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할 수 있다.

셋째, 직무 중심의 인재를 채용할 수 있다. 수시채용의 비중이 늘어나기 이전에도 직무적합성은 이미 중요한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었으나 수시채용이 대폭 확대된 지금, 직무적합성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여겨진다. 수시채용을 통해 지원자들의 직무 역량에 대한 세밀한 검증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신입사원을 뽑아 교육하는 것보다 이미 직무 관련 경험이 있는 지원자를 뽑아 바로 업무에 투입하는 것이 비용과 효율, 조직 성장 속도의 측면에서 이득이기 때문에 수시채용이 최근의 트렌드로 자리잡게 되었다.

수시채용의 가장 큰 장점은 필요한 인력을 바로 충원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경력직 지원자의 입장에서도 채용공고가 수시로 올라오기 때문에 재취업을 위한 기간이 단축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최근 기업의 경력직, 중고 신입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면서 신입사원에게 수시채용은 취업의 문턱을 한 단계 높이는 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수시채용은 공개채용과는 다르게 소규모로 인원을 채용하기 때문에, 신입사원의 채용률이 더욱 낮아지기도 한다. 지난 2019년부터 대규모 공개채용이 축소되면서 신입들은 취업준비에 들이는 시간과 노력이 더욱 증가하게 됐다.

 

1단계 | 정확한 자기분석

수시채용에 제대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자기분석과 함께 늘 기본적인 서류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지금 당장 서류전형에 제출할 수 있는 완성본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수시채용의 목적은 기업이 지금 당장 필요한, 우리 기업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는 것이다. ‘적합성을 면밀히 검토하기 때문에 갑자기 지어낸 듯한 서류의 합격률은 현저히 낮아진다. 그렇기 때문에 서류를 준비하기 전 충분한 자기분석이 필요하다. 자신의 모습과 특성을 분석해보고, 조직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깊이 생각해봐야 한다. 개인의 특성은 성격, 적성, 흥미, 생활방식, 가치관 등을 포함한다. 전공이나 경험, 경력 등을 구체화해 자신의 특성과 연결하여 정리해 보고, 가장 나다운 모습이 무엇인지 파악해보자.

인생 연대기 그리기, 마인드맵, 키워드 중심의 스토리 구성을 통해 자신을 분석할 수도 있고, SNS 게시글이나 일기 등의 기록물을 검토하거나 가까운 주변인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자신의 특성을 발견할 수도 있다.

자기분석이 끝났다면, 일을 하면서 내가 얻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어떤 가치를 만들어 내고 싶은지, 커리어 방향은 어떻게 이어나가고 싶은지 연결지어 생각해 볼 수 있다.

 

2단계 | 심도 있는 직무 이해

수시채용이 확대됨에 따라 대다수의 자기소개서 질문의 방향성도 변화하고 있다. 자기소개서의 질문이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되기 시작한 것이다.

2021년 현대모비스의 수시채용 구매부문의 자기소개서에서는 구매의 가장 중요한 업무 파트너는 누구인지 제시하고 업무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구매인의 자세에 대해 기술하시오라는 질문이 주어졌다. 이런 질문에 답변을 작성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업무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업무 전문성과 태도를 신입 지원자들에게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의견이나 성장과정을 묻는 시대는 지나갔다. 얼마나 지원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지, 얼마나 준비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의도가 강하게 드러나는 질문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직무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필요하다.

직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각으로 자료와 데이터를 수집해야 한다. 무엇보다 회사 홈페이지나 채용 페이지에 접속해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내용을 반복적으로 숙지하자. 유튜브나 SNS를 통해 실제 담당자의 인터뷰 등을 올려두는 곳들도 많다. 조금 더 실질적인 직무 이해가 필요한 경우에는 링크드인이나 커피챗 등을 활용해 현직자들과 대화를 나눠보자. 예의를 갖춰 자신을 소개하고, 직무에 대해 궁금한 부분을 묻는다면, 의외로 생각지 못했던 현실적 인사이트를 얻게 될 수도 있다.

 

3단계 | 자기분석 결과 중 직무 역량 도출

직무에 대한 이해가 마무리되었다면, 자기분석이 다시 등장해야 한다.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과 연결하는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목표가 확실해졌다면, 해당 직무 관련 경험을 어떻게 쌓아 왔는지,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 및 강점 중 내가 드러내고 싶은 면모는 무엇인지 살펴보고, 부족한 점이 있다면 빠르게 보완해야 한다.

수시채용에서는 직무 이해도가 높은 지원자를 선발하기 때문에 경험과 지식을 다듬어 자신만의 역량 키워드를 만들어 보고, 자기소개서에 충분히 드러날 수 있게끔 작성해야 한다.

 

4단계 | 신속한 정보 수집

그룹사나 계열사의 경우, 사업부, 직무 등에 따라 인력 필요 시기가 상이하다. 직무 중심 자기소개서 완성본을 준비해두고, 다양한 방법으로 약한 직무 역량은 보완해나가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채용정보를 탐색해야 한다. 서류가 완성되면 인사팀에 직접 메일을 보내거나 헤드헌팅 기업에 서류를 제출하거나 공개채용 플랫폼에 내용을 공개해 둘 수도 있다.

 

수시채용을 준비하는 구직자에게 자신과 직무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이해, 그리고 그에 맞는 자기개발과 언제든 손을 들고 나설 수 있는 준비자세는 필수이다. 미리 준비된 인재가 되어 험난한 채용시장을 돌파해 보자.

/ 이은지 기자 leeeunji_022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