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A서울지식재산센터와 서강대 창업지원단, 중장년 예비창업자 대상 특허 창업 무료 교육 수강생 모집
상태바
SBA서울지식재산센터와 서강대 창업지원단, 중장년 예비창업자 대상 특허 창업 무료 교육 수강생 모집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3.09.07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중소기업 지원기관 서울경제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 서울지식재산센터와 서강대학교 창업지원단 마포구 중장년 기술창업센터가 손잡고 중장년 예비초기 창업자 대상 특허 창업 무료교육 IP디딤돌프로그램-IP창업존 ‘IP창업스쿨」 25기를 추진한다.

교육 대상은 주민등록상 서울시민인 예비 초기 창업자이며, 예비창업자의 지식재산 역량 강화와 초기 창업기업 생존력 제고를 목적으로 한다. 특히, 이번 교육과정은 만 40세 이상 중장년 대상 특화 과정으로, 40세 미만도 신청 및 수강이 가능하나 전체 신청자의 10명 이상이 중장년으로 구성되며, 중장년 특화 정부지원 사업 선정 전략 등 관련 특화 주제로 교육을 제공한다.

이번 중장년 특화 IP창업스쿨 교육은 연중 4차례 진행되는 IP창업존 IP창업스쿨의 2023년 마지막 과정으로, 918()부터 922()까지 5일간 총 40시간으로 운영된다. 교육 구성은 온라인 강의 수강 8시간과 오프라인 집합교육 32시간이 포함된다.

온라인 교육은 창업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창업에듀(k-startup.go.kr/edu/)에서 8시간짜리 지정 패키지 과정인 마포구 중장년 기술창업센터&서울지식재산센터 제3차 맞춤형 창업 온라인 교육을 수강해야 한다. 또한 오프라인 집합교육은 서울창업허브 공덕(마포구 공덕동)에서 진행되며 이번 교육은 기업가 정신 및 IP창업의 이해, 아이디어 창출, IP창업을 위한 특허 연구, 선행기술조사를 통한 아이디어 구체화, 비즈니스 모델 설계방법 등 특허와 창업에 특화된 10개 주제를 다룬다.

해당 교육 수료 시 IP디딤돌프로그램을 통한 국내특허 권리화 대상 선발 시 개인분담금(지원금액의 20%) 면제 혜택이 부여되며, 40세 이상 예비창업자일 경우 10월에 진행되는 마포구 중장년 기술창업센터에서 진행하는 창업경진대회의 참가자격이 부여된다. 교육 수료 조건은 총 40시간의 교육 중 온라인교육 8시간을 필수로 포함하여 80% 이상(32시간) 교육 수강이다.

또한 서울지식재산센터에서는 특허와 창업에 관련된 짧은 교육 영상인 '3IP창업'을 함께 제공하여 교육의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예비 창업자뿐만 아니라 누구라도 쉽게 특허와 창업을 이해할 수 있는 구성의 10개 영상으로, 서울경제진흥원 유튜브(스바TV)에서 시청할 수 있다.

지난 6월에 진행된 IP창업스쿨 23기 수강생은 특허와 창업 중 어느 분야에 쏠리지 않고 다양한 관점에서 교육을 배울 수 있는 점이 만족스러웠다특히 전문 분야 변리사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적절한 예시와 설명으로 몰입하여 재미있게 수업을 들을 수 있었다", “5일 동안 정말 많이 배웠고 도움을 받아 이 수업을 주변에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다라고 강의평을 남겼다.

교육 수강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들은 912()까지 서울경제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을 완료해야 한다. 수강생 모집 포스터 내의 QR코드를 통해 온라인 리플렛에 접속하여 커리큘럼 등 보다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글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