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의주도한 전략가 INTJ의 진로와 직업탐색
상태바
용의주도한 전략가 INTJ의 진로와 직업탐색
  • 김영국
  • 승인 2023.10.11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TI를 통한 자기이해와 직업탐색(17)
정철상 인재개발연구소 대표
정철상 인재개발연구소 대표

치밀하고 용의주도해 전략가라고도 불리는 INTJ 유형을 대표하는 표현으로는 과학자, 이론가, 발명가, 모범생, 내적 신념, 독립성, 논리적 비전가, 독창적인 이론주의자등이 있다. 우리나라에는 5.5%의 사람들이 존재하며, 한국에서는 인티제라고도 부른다.

INTJ의 성격특성은 행동과 사고에 있어 독창적이라는 점이다. 내적인 신념과 비전은 산이라도 움직일 만큼 강하다. 16가지 유형 중에서 가장 독립적이고 단호하며, 때때로 어떤 문제에 대하여 고집이 세다. 또한 자신이 가진 영감과 목적을 실현시키려는 의지와 결단력과 인내심을 가지고 있고, 목적달성을 위하여 시간과 노력을 바쳐 일한다. 그래서 직관력과 통찰력이 활용되는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한다.

 

INTJ, 말보다 행동으로 비전 실천

INTJ가 말하는 자신들의 공통점은 다른 사람들에게 어려움을 주는 일을 하지 않는다, 늘 모범생이라는 평가가 따라 다녀 다른 사람들로부터 신뢰받는 편이다, 본인 스스로도 책임감이 강하며 헌신적이다, 늘 사람이나 사건 사이에서 중재자, 상담가, 해결사 등의 입장에 서 있다, 자신의 믿음에 대해 흔들림이 없다, 혼자 있다고 해서 외로움을 타지 않는 편이다, 차가워 보여서 본래 의도와는 다르게 오해 받을 때가 있다등이다.

INTJ의 진로와 직업특성은 오랫동안 혼자 집중하고, 강인한 정신력으로 분석하는 것을 필요로 하는 학술, 과학, 이론, 공학 등의 분야에서 쉽게 발견된다. 이들은 과업지향적 태도와 능력, 인내심, 그리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상황과 체계를 보며, 내적인 비전의 수행을 추구할 수 있는 직업을 선호한다.

INTJ들은 도전을 좋아하고 창의력과 직관적 통찰을 적용하는 기회를 좋아한다. 이들이 선택한 직업의 외적인 과업보다도 좀 더 철학적 반영과 같은 조용한 일에 종사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 이에 미래를 계획하고 개정하고 설계하는 직종에서 발견되는 경향이 있다.

INTJ의 직무수행 특성은 대담한 직관력이 필요한 직무에서 능력을 잘 발휘한다는 점이다.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직종에서는 이러한 능력이 잘 발휘되지 않는다. INTJ는 복잡한 문제를 다루기를 좋아하며,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일이라면 조직력을 발휘하여 일을 추진시키는 능력이 있다. 이들의 직무수행 특성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말보다 행동으로 비전을 실천해 나간다는 점이다.

하지만 목적을 향해 외골수로 치닫는 경향으로 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경시할 수 있어 문제가 될 수 있다. 때로 자신과 타인의 감정이나 가치관을 소홀히 다루기도 해 반대 입장에 선 사람들의 예기치 않은 비난을 받을 수도 있다.

INTJ의 직업적 공통점은 독립적이고 창의적이며 체계적으로 생각하고 도전을 느끼며, 색다르게 일할 수 있다고 느끼는 직종에 매력을 느낀다는 점이다. 이들은 성취, 정복 등을 추구하고 자신이 어떤 기술이나 지식을 충분히 습득했다고 느낀다면 빨리 다른 곳으로 관심을 옮기는 경향이 있다.

 

타인을 인정하고 배려하는 마음 필요

INTJ가 많이 선택하는 직업은 건축가, 법조인, 컴퓨터 전문가, 관리자(회사 및 공공기관), 컨설턴트, 과학자(화학), 연구 종사자, 사회봉사 종사자, 엔지니어(전기, 전자), 과학자(생명공학, 물리학), 컴퓨터 시스템 분석, 프로그래머, 교수(대학), 사회과학자, 예술가, 작가, 언론인, 의사(병리학), 편집자, 교사(보건), 디자이너, 간호사, 장교등이다.

INTJ가 잘 선택하지 않는 직업은 요식업, 세탁서비스업, 보조교사, 교정원,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경찰관, 의료보조원, 건설노동자, 건강서비스업등이다.

INTJ들이 잘 선택하지 않는 직업은 매우 양육적인 일이나 관계 지향적인 일, 그리고 실제적이고 일상적인 생산품이나 서비스의 납품 등을 요구하는 일이다. 또한 탁월한 수작업에 의존하는 세부적인 일, 타인에 의해 강요되어 구조에 집착하는 일들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감정적인 부분에 얽매이다 보면 고도로 복잡한 일을 수행하기 힘들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들이 선호하는 직무 특성은 다음과 같다.

- 복잡한 문제를 풀거나 복잡한 프로젝트를 운영하기 위해 논리적 분석을 활용한다.

- 장기적이며 전략적인 비전을 만든다.

-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조직하고 실행한다.

- 역량을 중시하고 높은 수준의 과제수행 성취에 가치를 둔다.

- 일단 계획이 만들어지면, 과업과 결과에 초점을 둔다.

- 자신과 타인을 비판적으로 평가한다.

- 소소한 대화나 긍정의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 자연스럽지 못하다.

 

INTJ의 문제점은 자신의 미래에 대한 비전이 사실이나 혹은 현실에 기초하지 않을 때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럴 때 해결방안으로는 비실용적인 아이디어들을 포기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비전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것으로 끝나지 않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INTJ가 주의하고 개발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타인의 피드백과 제안을 수용할 필요가 있으며, 자신과 타인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둘째, 타인을 인정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으며, 때로는 자신의 비현실적 아이디어를 포기할 줄 알아야 한다.

셋째, 자신의 아이디어와 스타일이 다른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금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넷째, 자신의 생각과 신념을 지나치게 확신해 조금의 양보가 없기에 다른 사람들이 이들에게 접근하거나 도전하는 것을 어려워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다섯째, 명석한 분석력을 지나치게 대인관계에 적용하려는 경향으로 인해 배려심과 인간미가 부족하다는 오해를 받을 수 있다.

상기 자료는 필자가 MBTI연구소에서 전문가양성교육과정에서 배운 내용과 어세스타에서 발간한 자료들을 참조하여 비판매 교육용으로 제작한 것임을 밝힙니다.

---------------------------------------------------------------------------------------------------------------------------------------------------------------

정철상 대표는....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