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시장, 당락 결정에 면접 중요도 계속 높아져
상태바
채용시장, 당락 결정에 면접 중요도 계속 높아져
  • 이은지 기자
  • 승인 2023.10.10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2023 하반기 채용시장 면접전략_2023 하반기 면접 트렌드

인적성 검사가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다수의 기업들이 AI 역량검사라는 새로운 옵션을 선택하면서 인적성 검사에서 적성보다 인성의 비중이 늘어났다. 많은 기업들이 필기 평가에서 적성을 검사해 비교적 많은 지원자를 떨어뜨렸던 과거와 달리, 인적성 검사 통과율이 높아진 것이다. 이에 따라 직무 관련 경험이 기술된 자소서와 역량을 검증할 수 있는 면접의 중요도가 더욱 높아지면서 경쟁률이 올라가고 있다. 매년 조금씩 면접 트렌드도 바뀌고 있는데, 2023 하반기 면접 트렌드는 어떻게 흘러가고 있을까.

 

가상 면접&데이터 주도 면접 활용

첫째로,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도 가상 면접이 계속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면접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지원자와 면접관 간 거리를 줄이는 데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기업들이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면접 프로세스를 개선하려는 노력도 지속되고 있다. 아직 대다수의 기업이 데이터 주도 면접에 의구심을 표하긴 하지만, 어떤 질문이 지원자를 더 잘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분석하고, 면접 질문 및 기준을 조정하는 보조적인 용도로는 활용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때문에 지원자는 가상 면접 환경에서 어떻게 면접을 진행하는지 이해하고, 필요한 소프트웨어나 도구를 미리 익혀야 한다.

 

다양성과 포용성 강조

또 면접의 내용에 있어서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강조하는 추세이다. 이는 다양한 배경, 경험, 인종, 성별, 장애 여부, 성적 지향성 등과 같은 다양한 개인적 특성을 존중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이나 유럽 등의 국가에 비해서는 아직 걸음마 단계이지만, 이런 변화는 조직문화와 관련이 깊다. 다양성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해 모든 직원들이 자신을 표현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채용공고의 언어나 채용 마케팅에서 시작하여 채용 과정과 조직 내까지 나타나고 있다. 다양성과 초포용성을 강조하는 것은 다양한 백그라운의 인재를 조직 내로 끌어들이고, 창의성과 혁신을 촉진시키며,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한다. 나아가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을 만족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실무 경험 중심

실무 경험을 중심으로 면접 평가가 이루어지는 추세이다. 이론적인 지식뿐 아니라 지원자의 프로젝트 경험, 문제 해결 능력, 성과 및 업무 기여에 관한 것들을 더 많이 듣고 평가하고자 한다. 면접에서 지원자의 실무 경험을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질문을 활용할 수 있는데, 아래는 실무 경험을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대표적인 질문들이다.

1. 이전 직장에서의 주요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지원자가 자신의 프로젝트 경험과 프로젝트 내에서의 역할, 목표, 성과를 설명하도록 유도한다. 실무 경험의 깊이와 업무 기여도를 평가하는 데 활용된다.

2.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어떻게 대응했고, 결과는 어땠나요?
문제 해결 능력을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이다. 지원자가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어떻게 대응하고 문제를 해결하는지 확인한다.

3. 협업을 했던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세요.
지원자의 의사소통 능력과 갈등관리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질문이다.

4. 지금까지 해온 프로젝트 중 가장 자랑스러운 업무 성과나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이 질문은 지원자가 어떤 과정을 통해 성과를 도출했는지, 자랑스럽게 여기는 포인트가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질문이다.

5. 프로젝트에서 어떤 기술을 어떻게 활용했나요?
지원자가 업무를 수행할 때 사용한 도구, 소프트웨어, 기술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질문이다.

위 질문을 통해 면접관은 크게 다섯 가지 영역의 역량을 확인할 수 있다. 역할과 책임이 첫 번째이다. 프로젝트에서 어떤 역할을 맡았는지, 그 역할에 어떤 책임과 권한이 있었고, 그걸 어떻게 활용했는지 역량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성과와 결과이다. 지원자가 업무에서 어떤 방식으로 어떤 성과를 이뤘는지, 그 성과가 전체 조직에는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평가한다. 세 번째는 갈등관리와 협업이다. 지원자가 팀에서 협업하거나 갈등을 해결한 경험을 평가하여 기업이나 조직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인지 그 역량을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기술 및 도구 활용이다. 지원자가 업무 수행에 필요한 도구를 적절한 수준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얼마나 숙련되어 있는지를 평가한다.

 

문제 해결&시나리오 기반 면접

추가로, 문제 해결과 시나리오 기반 면접을 시행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지원자에게 실제 업무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해결하거나 시나리오를 제시해 실제 업무 능력을 평가하는 면접이다. 이를 통해 지원자의 분석 능력, 의사 결정 능력, 창의성,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을 평가하는데, 아래와 같은 절차를 통해 진행된다.

시나리오 제시(면접관이 지원자에게 특정 시나리오나 문제 상황 제시) 질문 및 설명(시나리오에 대한 질문 및 설명 제공) 대응 및 해결책 제시(지원자가 자신만의 접근 방식을 설명하고, 해결책 제시) 면접관 추가 질문(지원자의 대응과 해결책에 따라 추가 질문) 토론 및 평가(지원자 간 토론 진행, 지원자의 대응 방식, 논리성, 의사 결정 과정,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을 평가) 결과 및 평가(지원자의 대응을 평가하고 결과 기록, 지원자 역량과 적합성 판단)이다.

문제 해결과 시나리오 기반 면접은 특히 복잡한 업무 상황에서의 실무 능력을 확인하는 데 유용하다. 지원자에게는 자신의 능력을 구체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기회인 것이다.

 

소프트 스킬 역량 평가 강화

조직 내 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기술적 역량 외에도 소프트 스킬 역량을 강조하는 흐름도 이어지고 있다. 의사소통, 리더십, 문제 해결 능력, 적응력, 이해력 등을 평가하며, 지원자의 소프트 스킬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도구를 활용한다. 대표적으로 협업 경험 등을 질문하기도 하고, 특정 문제나 상황에 대한 분석을 요청하는 질문을 던지기도 한다. 또한 면접 중 지원자의 자세, 표정, 목소리 톤, 응답 시간, 감정 표현 등을 주의깊게 관찰하는 것도 소프트 스킬 역량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면접 경험 개선

기업들은 또 지원자들의 면접 경험 개선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면접에 대한 교육 자료를 제공한다거나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지원자들의 자신감을 키워주기도 하며, 면접 후 피드백을 제공해 개인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지원자는 면접 후 피드백을 받아 개선의 여지를 찾고, 거듭되는 면접들을 발전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또한 면접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불필요한 단계를 제거해 지원자들이 더 편안한 상태에서 면접에 임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지원자들의 면접 경험을 개선하려는 노력은 기업의 평판 향상과 더 나은 인재 영입에 도움이 된다. 면접 경험 개선만으로 채용 프로세스의 효율성 또한 향상될 수 있다.

/ 이은지 기자 leeeunji_0220@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