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자동차융합대학 학생들, 국제 AI 경진대회에서 1위 수상
상태바
국민대학교 자동차융합대학 학생들, 국제 AI 경진대회에서 1위 수상
  • 오명철 기자
  • 승인 2023.10.11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대학교(총장 정승렬)는 자동차융합대학 소속 학부생들로 구성된 ‘KaAI’(카이)팀이 세계적인 전기전자공학자협회(IEEE)의 지능형 교통시스템 학회(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Society(ITSS)에서 주최한 AI를 이용한 보행자 행동 예측에 대한 경진대회에 출전하여 3개 부문 중 보행자의 미래 경로를 예측하는 Pedestrian Trajectory Prediction 부문에서 영예의 1위를 차지했다. IEEE ITSS1968년에 설립된 세계적인 지능형 교통 관련 학회로 손꼽힌다.

국민대학교 자동차융합대학의 학부생으로 구성된 KaAI팀은 Pedestrian Trajectory Prediction (보행자 경로 예측) 부문에 출전하여 당당히 1위를 차지함으로써 지난 9241등상과 함께 2,000달러의 상금을 받았다.

국민대 KaAI팀은 이번 대회에서 딥러닝 모델의 순환신경망 구조에 이전 단계의 광학 흐름 정보와 미래의 각 단계별 목표 위치를 계산한 정보를 융합하여 보행자의 이동 경로를 보다 효율적으로 예측하는 알고리즘 개발에 성공하였으며, 참가팀들 가운데 가장 높은 성능을 달성하여 1위에 올랐다.

지도교수인 국민대 이상헌 교수는 이와 같은 전 세계 AI 전공 대학원생이 출전하는 국제 AI 경진대회에 한국팀이, 그것도 학부생팀이 출전하여 1위에 오르는 경우는 극히 이례적인 것으로, 이는 팀원들의 열정과 국민대 자동차 IT 융합 인재 양성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잘 드러낸 것이라고 평가하였다.

한편, 국민대는 현재 교육부의 첨단 분야 혁신융합대학 사업의 미래자동차 컨소시엄의 주관 및 4단계 BK21 자율주행 xEV 혁신인재 교육 연구 사업의 수행을 통해 자율주행 및 인공지능으로 대변되는 미래 자동차 분야의 인재양성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자동차 명문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글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