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뱅크형 INTP의 진로와 직업탐색
상태바
아이디어 뱅크형 INTP의 진로와 직업탐색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3.11.06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TI를 통한 자기이해와 직업탐색

아이디어가 샘솟는다고 해서 ‘아이디어 뱅크형’이라고도 불리는 INTP 유형의 대표적인 표현은 ‘논리적 사색가, 관조형, 철학가, 건축가, 지적 호기심이 강함, 통찰적 분석가, 전술가’ 등이다. 우리나라에는 4.3%의 사람들이 존재하며, 한국에서는 ‘인팁’이라고도 부른다.

INTP의 성격특성은 평소에 조용하고 과묵하나 흥미와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해서는 말을 잘한다. 보편적인 가치보다는 아이디어에 관심이 많으며, 매우 분석적이고 논리적이며 객관적 비평을 잘한다. 일의 원리와 아이디어에 관심이 많으며, 실체보다는 실체가 안고 있는 가능성에 관심이 많다. 또한 이해가 빠르고 높은 직관력으로 통찰하는 재능이 많으나, 개인적인 인간관계나 파티 혹은 잡담에는 흥미가 별로 없다.

사람을 사귀는 데 있어서 그들은 보통 아이디어를 토론하고 나누는 소수의 가까운  사람들을 주위에 두고 있다. 때로는 어떤 아이디어에 몰입하여 주위에서 돌아가고 있는 일을 모를 때가 많다. 흥미 선호가 뚜렷하므로 그들의 지적 호기심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한다.

INTP, 독자성과 창조성이 허용되는 직업에 관심이 많아 

INTP가 말하는 자신들의 공통점은 ‘큰일에 잘 개입하지 않는다. 타인을 설득하거나 리딩하는 일은 거의 없다. 조용히 관조하는 편이다. 독립적이다. 혼자 있기를 좋아한다. 거시적인 분야에 관심이 있다. 분석하는 것을 좋아한다.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논리를 두고 맺는다. 이론과 원리 그 자체에 관심이 있다’ 등이다.

INTP의 진로와 직업특성은 오랫동안 혼자 집중을 요하며 강인한 정신력으로 분석을 요하는 학술, 이론, 공학 등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아이디어에 대한 관심, 사건의 기저에 있는 근본원리와 해석에 대한 선천적인 호기심은 종종 그들을 추상적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요하는 직업에 끌리게 한다. 

INTP는 문제분석과 창조적인 해결책을 요하는 직업에 흥미를 느끼며, 특히 어떤 상황에서 모순을 찾아내고 그것을 비평하고 처치하는 법을 제공하는 기술은 누구보다 탁월하다.

이러한 기술은 컴퓨터 프로그램, 시장분석, 과학, 집필, 편집, 법률과 같은 직업에 적용된다.

INTP의 직무수행 특성은 자유, 자율성, 다양성에 대한 욕구가 강하다는 점이다. INTP들은 많은 구조와 규칙이 있는 작업환경을 거부하며, 자기분석을 위한 사적인 시간을 요구한다. INTP의 이러한 특성은 추상적인 아이디어나 정보를 다루는 직업이나, 사람과 사물에 대해 보다 더 객관적이고 분석적 접근이 요구되는 직업들에서 그 능력을 잘 발휘한다.

INTP의 직업적 공통점은 자기 자신에게 도전정신을 불러 일으키는 새로운 문제와 상황이 있는 직업에 끌린다는 점이다. 즉, 혼자 생각하고 상상하는 것이 허용되고, 보다 독자성과 창조성이 허용되는 직업에 관심이 많다. 마지막 결과물이나 아이디어의 현실적 적용보다는 문제해결과정 자체에 관심의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타인을 리드하거나, 관리 감독하거나, 조직화하는 일에 크게 관심이 없다. 만약 꼭 타인과 작업을 해야 하거나 리더로 활동해야만 한다면, 숙련되고 유능하다고 보여지는 사람들과 일하는 것을 선호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우호적 관심 보여주어야

INTP가 많이 선택하는 직업은 ‘화학자, 컴퓨터 전문가, 건축가, 순수예술가, 컴퓨터 프로그래머, 시스템 분석가, 법률가, 조사연구원, 사회과학자, 생물학자, 작가나 언론인, 심리학자, 생명공학자, 물리학자, 예술가, 연예인, 편집자, 판사, 일반사업, 상담가, 정신과 의사, 경영컨설턴트, 대학교수, 실험실 기사, 대학 및 기술연구소 행정가’ 등이다.

INTP가 잘 선택하지 않는 직업은 ‘종교교육 지도자, 교육컨설턴트, 가정학자, 치과위생기사, 관리자, 장교, 교정원, 메이크업 아티스트, 독서교사, 건강교육지도자, 도서관 안내원, 마케팅 전문가’ 등이다.

INTP들은 고도로 구조화되고 세부적이거나 지나치게 평범한 활동만 하는 직업들을 선택하지 않는다. 그래서 교육적인 일이나 직접적으로 사람들을 돕는 사업과 관련한 직업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이들이 선호직무 특성은 다음과 같다.

• 시스템과 과정을 개발하고 개선하고 수정한다.

• 전략적 계획 짜기에 관여한다.

• 복잡하면서 장기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 관례나 규칙을 벗어나서 일하고 생각한다.

• 아이디어에 대해 깊이 분석하고 평가할 시간을 갖는다.

 

INTP의 문제점은 다른 사람들과 자신이 일치하지 않을 때 그것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실패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로인해 늘 부정적인 태도로 행동한다고 오해받을 수 있다. 냉담하다거나 차갑다는 비난도 받을 수 있다.

이럴 때 해결방안으로는 다른 사람들에게 우호적으로 관심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그래야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고, 또 신뢰 속에서 같이 일을 하거나 지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INTP가 주의하고 개발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너무 먼 미래보다는 구체적인 현재 사항에 초점을 맞추고 현실감 있는 간단한 표현을 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둘째, 타인의 노력을 인정하는 태도와 개인적 관점을 고려 할 필요가 있다.

셋째, 지나치게 추상적이므로 비현실적인 부분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넷째, 지나치게 지적이어서 설명이 너무 이론적이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쉽게 표현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팀워크와 조화를 희생하면서 사소한 불일치에 집착하지 않도록 한다.

여섯째, 지나치게 비판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를 대인관계에 적용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공사를 분명하게 구분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 상기 자료는 필자가 MBTI연구소에서 전문가양성교육과정에서 배운 내용과 ㈜어세스타에서 발간한 자료들을 참조하여 비판매 교육용으로 제작한 것입니다.

 

정 철 상 대표는…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