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서평
상태바
신간서평
  • 한경 리크루트
  • 승인 2023.11.27 2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는 어떻게 자존감을 설계하는가」
심리적 자존감을 과학적 자기감으로!

얼마 전 한 청년이 일면식도 없는 남성 행인들에게 칼을 휘둘러 목숨을 앗아간 사건이 있었다. 아무런 연고도 없는 불특정 대상을 표적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2016년 한국 사회를 뒤흔든 ‘강남역 살인 사건’을 연상케 했다. 평범해 보이는 시민이 한순간 엽기적 살인마로 돌변하며 온 사회를 공포로 몰아넣은 두 사건에는 공통 이유로 평소 ‘무시’당했다는 느낌이 자리하고 있었다.
저자는 묻는다. “무시당한다는 감정은 생물학적으로 어떻게 생겨나고 인간의 행동을 지배하는 걸까? 개인의 감정이 이른바 ‘묻지마 범죄’로 분류되는 반사회적 폭력으로 비화하지 않도록 사회적 차원에서 적절히 통제할 과학적 접근 방법은 없을까?”
평소 ‘자기’를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일이야말로 자신의 정체성을 인식하며 사회 속에서 타인과 견실한 관계를 맺고 삶을 살아가는 데 매우 중요하다는 믿음으로 연구해왔기에, 더욱 절실한 질문이었다.
코로나 팬데믹을 거쳐오면서 저자는 심리학자이자 뇌과학자로서 마음의 위기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 골몰했다고 말한다. 온통 자존감을 뒤흔드는 환경 속에서, 온전한 나 자신으로 세상과 만나기 위한 자기감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저자는 이 책에서 제안하는 ‘자기 감정 인식’을 통해 잃어버린 마음들을 되찾고, 인정 욕구에 휘둘리지 않으며 진정한 자아정체성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이 많아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김학진 / 갈매나무 / 20,000원>

 


 

「2024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변화의 시대, 게임 체인저가 불러올 새로운 기회를 잡아라

신기술과 이상 기후, 글로벌 경제 상황까지 우리를 둘러싼 환경이 시시각각 변하는 시대다. 이미 AI는 경영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로봇은 교육 현장에 투입되어 인간과 감정적으로 교류하고 있다. 모래 배터리와 같은 대체 에너지가 개발되고 사람을 대신해 스마트 기술이 가축도 사육하고 있다. 자율주행 유아차 같은 신기술을 적용한 제품도 속속 등장하는 추세다.
다양한 변수들이 유기적으로 영향을 주고받는 상황에서 기회를 잡으려면 단순히 정황을 살펴보는 것으론 부족하다. 새로운 기술이 어느 수준까지 발전했으며 상용화까지 얼마나 걸릴지, 신기술을 경영과 제품에 적용한 기업들이 얻은 성과와 앞으로의 시장 전망까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국내 유일의 해외 트렌드 시리즈로서 이 책은 전 세계 84개국 KOTRA 무역관이 찾은 260여 개의 사례를 분석하여 지금 현재 가장 주목해야 할 36가지 트렌드를 선별하였다. 직접 발로 뛰며 취재하고 관계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검증한 정보는 여타의 정보들과 수준을 달리 한다.
혁신적인 기술이 변화시키는 일상, 가치관의 변화가 만드는 새로운 시장… 이제 우리는 글로벌 시장을 뒤흔들 게임 체인저를 선점해야 한다. 그래야 미래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 해외시장 동향이 궁금한 기업, 새로운 아이템을 고민하는 창업자, 그리고 불확실한 전망 속 투자 기회를 찾는 사람까지 미래를 선점하려는 모든 이에게 이 책은 확실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

<KOTRA / 알키 / 21,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