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능연 ‘학생의 직업가치 변화 : 의사와 법률전문가를 중심으로’ 발표
상태바
직능연 ‘학생의 직업가치 변화 : 의사와 법률전문가를 중심으로’ 발표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3.11.30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중고 학생들, 희망 직업 선택 시 경제적 가치 추구 두드러져
희망직업
희망직업

최근 초중고 학생들이 장래의 희망 직업을 선택함에 있어서 직업을 통한 창의적 도전과 발전 가능성을 추구하는 경향은 줄어든 반면 경제적 보상과 직업의 안정성 등 실리적 측면의 이유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류장수)은 11월 30일(금) ‘KRIVET Issue Brief 제270호(학생의 직업가치 변화 : 의사와 법률전문가를 중심으로)’를 통해 학생들의 직업에 대한 가치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 이 결과는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매년 시행하고 있는 ‘초·중등 진로교육현황조사’의 원 자료(2018년, 2022년)를 이용, 최근 초중고 학생들의 희망 직업 선택의 변화 이유를 분석한 것이다.

주요 분석 결과(KRIVET Issue Brief 270호 참조)는 다음과 같다.

2018년과 2022년의 희망 직업 선택 이유를 비교한 결과,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아서’에 대한 응답 비율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희망 직업 선택 이유의 1순위(내가 좋아하는 일이라서)와 2순위(내가 잘 해낼 수 있을 것 같아서)에 변동은 없으나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아서’의 응답률은 증가했다.

반면 내가 좋아하고, 발전 가능성이 크며,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는 직업을 희망하는 비율은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초등학생의 답변에서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아서’가 11.1%p(4.4%→15.5%)로 가장 크게 증가했고, ‘내가 아이디어를 내고 창의적으로 일할 것 같아서’는 3%p 감소해 4순위로 하향 이동했다.

중고등학교에서도 마찬가지로 ‘내가 좋아하는 일이라서’의 응답률이 가장 크게 감소하고(중: 5.4%p, 고: 6%p),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아서’의 응답률이 가장 크게 증가했다(중: 3.1%p, 고: 2.5%p).

다음으로 학생들이 선호하는 직업의 하나인 의사에 대해 희망 이유를 분석한 결과, 초·중학생이 ‘의사’를 희망하는 이유의 1순위가 ‘내가 좋아하는 일이라서’에서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아서’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에는 의사를 희망하는 이유가 학교급에 상관없이 ‘내가 좋아하는 일이라서’가 가장 많았으나 2022년에는 모두 변화했다.

2022년 조사에서는 ‘의사’를 희망하는 이유가 초등학생과 중학생은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아서’가 가장 많이 나타났고, 고등학생은 ‘내가 잘 해낼 수 있을 것 같아서’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학생들이 선호하는 또 다른 직업인 ‘법률전문가’를 희망하는 이유의 1순위도 ‘내가 좋아하는 일이라서’에서 ‘내가 잘 해낼 수 있을 것 같아서’로 변화했다.

‘법률전문가’를 희망하는 이유로 초등학생과 중학생, 고등학생 모두 ‘내가 잘 해낼 수 있을 것 같아서’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2018년과 비교해 ‘내가 좋아하는 일이라서’가 중학생과 고등학생 모두 1순위에서 2순위로 하향 이동했다.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경우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아서’와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 것 같아서’의 비율이 증가했다.

중학생과 고등학생은 ‘내가 아이디어를 내고 창의적으로 일할 것 같아서’의 비율의 감소 폭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 분석을 수행한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정지은 연구위원은 “최근 경제적 보상과 직업의 안정성을 중시하는 등 직업을 통해 경제적 자유와 안정을 추구하는 반면, 직업을 통한 창의적 도전과 발전 가능성을 추구하는 경향은 줄어들고 있다”며 “학생들이 다양한 직업가치를 경험하고 창의적 사고를 펼칠 수 있는 기회, 사회적 기여 경험을 축적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며, 모든 직업의 사회적 가치 존중을 기반으로 개별 직업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사회로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