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 준비를 돕는 AI솔루션 활용하기
상태바
구직 준비를 돕는 AI솔루션 활용하기
  • 한경 리크루트
  • 승인 2023.12.14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Use AI 채용 도움 솔루션

채용 담당자는 AI 채용 솔루션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경험하고 있는 반면, 취업준비생에게 AI 채용 솔루션은 큰 벽처럼 느껴지기만 한다. HR테크 기업 인크루트는 취업준비생들이 AI 면접을 경험하고 느낀 점들을 알아보기 위해 직장인과 대학생·구직자 등 1,00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대면 면접 대비 AI 채용 과정의 난이도를 물어본 결과, ‘매우 어려웠다(10.3%)’, ‘대체로 어려운 편이었다(65.7%)’로 응답자 10명 중 7.6명은 AI 면접이 대면 면접보다 더 어려웠다고 답했다. AI 채용으로 취업준비생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채용 준비에 도움을 주는 AI 솔루션을 없을까. 채용 담당자의 채용 업무를 돕는 솔루션이 짧은 시간 빠르게 발전해 온 것처럼 취업준비생의 구직 준비를 돕는 AI 취업 도움 솔루션 역시 빠르게 개발되어 왔다. 구직자가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AI 취업 도움 솔루션을 알아보자.

 

(1) 인쿠르트 ‘잘쓸랩’

인쿠르트는 자사 개발 AI 자소서 연습 서비스 ‘잘쓸랩’을 출시했다. 잘쓸랩은 취업준비생 대상 자기소개서 연습을 돕는 서비스다. 기업별 자소서 문항 확인부터 문항별 작성 팁과 합격 자소서 열람, AI를 활용한 문항별 예문 제시, 맞춤법 검사까지 자소서의 모든 것을 연습할 수 있다. 사용자의 이력 정보와 문항을 조합해 내용을 자동 구성해 주는 AI 자소서 예문 기능도 있다. 또한, 문항 출제 의도, 자소서 내용에 무엇이 포함되면 좋을지를 알려주는 작성 팁 기능도 있어 자기소개서 작성이 막막한 취업준비생에게 자기소개서의 큰 틀과 팁을 제공해준다. 이력은 많지만 자기소개서 작성은 어려운 구직자라면 ‘잘쓸랩’을 잘 활용해 보자.

 

(2) Chat-GPT

Chat-GPT는 여러 영역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취업 준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자기소개서 답변을 모두 작성해 두고도 소제목을 정하지 못해 고민하는 취업준비생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고민을 Chat-GPT로 해결할 수 있다. 자기소개서 소제목 작성이 고민될 때, 소제목을 추천해달라고 요청하면, Chat-GPT는 자기소개서의 전체 답변을 요약해 맥락에 어울리는 제목을 제안해 준다.

 

(3) 무하유 ‘CK Pass’

무하유의 ‘CK PASS’는 직무역량 검사부터 자기소개서 분석, AI 면접 연습까지 취업 준비에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AI 취업 도움 솔루션이다. 무하유가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 중 ‘직무역량 검사’는 심리과학 연구를 기반으로 역량 진단에 최적화된 234문항을 통해, 지원하려는 직무와 나의 역량이 적절한지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이다. 자기소개서에 표현된 역량과 검사로 도출된 실제 역량을 교차 분석하여, 자기소개서에 잘 나타난 역량과 보완이 필요한 역량을 찾아내 구직자가 자기소개서를 보완할 수 있도록 알려준다. 또한, 100만 건 이상의 실제 합격 자기소개서를 학습한 AI가 표절 및 맞춤법, 중복 표현까지 잡아내어 완벽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다.

‘AI 면접’ 기능은 원하는 질문 또는 면접 빈출이 높은 질문을 연습할 수 있는 ‘셀프 면접 연습’과 실제 면접과 동일한 응시 상황에서 진행되는 ‘실전 모의면접’ 두 가지 모드로 제공된다. 무하유의 ‘AI 면접’은 자기소개부터 지원 동기, 자소서 기반 질문, 심층 질문까지 체계적인 질문 시스템을 갖췄다. 면접 후에는 피드백도 제공되는데, 시선 처리, 표정, 음성 휴지 기간 등과 같은 비언어적인 요소와 언어적인 요소를 종합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지표별 점수도 알려준다.

 

(4) 사람인 ‘Ai 면접 코칭’, ‘아이엠그라운드’

사람인은 자사 챗GPT 기반 AI 면접 코칭 서비스를 선보였다. ‘Ai 면접 코칭 서비스’는 사람인 회원이 사람인 플랫폼에 저장한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AI가 면접 질문을 생성해 주는 서비스다. 해당 질문이 왜 나왔는지 이해를 돕기 위해 NLU(자연어 이해) 기술을 토대로 자기소개서 내 근거 문장도 알려준다. AI 면접 코칭 서비스로 예상 질문을 반복, 연습하면서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AI 면접 서비스’를 활용하면 답변에 대한 피드백도 가능하다.

한편 2019년부터 서비스하고 있는 사람인의 ‘아이엠그라운드’는 동영상 모의면접 서비스다. 해당 앱을 통해 구직자가 모의면접 영상을 촬영하면 AI가 표정, 목소리, 발음, 속도, 시선 등 8가지 요소를 분석해 레포트 형태로 보여준다. AI는 구직자 면접스타일 평가와 개선 방향, 실제 면접에서 활용할 수 있는 팁까지 코칭해준다.

 

(5) 마이다스아이티 ‘잡다’

채용 매칭 플랫폼 ‘잡다’에서는 채용정보 확인, 역량검사 연습, 역량검사 응시, 지원서 작성 등 취업 준비를 한 곳에서 할 수 있다. 실제 시험 응시뿐만 아니라 연습까지 해볼 수 있다는 것이 ‘잡다’의 특징이다. 또한, 취업준비생은 역량검사에 응시하면, ‘응시 점검 결과표’와 ‘기본 분석 결과표’를 추가로 받아볼 수 있다. 이를 통해 구직자는 AI 면접에 있어 부족했던 점을 보완할수 있고, 역량검사 또한 무제한으로 응시 가능해 역량검사 고득점을 노려볼 수 있다.

 

(6) 제네시스랩 ‘뷰인터HR’

뷰인터HR은 전문 면접관의 인사이트를 딥러닝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AI 영상 면접 솔루션이다. 뷰인터HR은 호감도나 침착성와 같은 지원자의 비언어적 특성과 문제 해결, 주도성등의 업무 역량을 AI 알고리즘으로 평가한다. 최근에는 아나운서 형상을 한 AI 휴먼까지 탑재해 완성도를 높였다. 취업준비생은 뷰인터 사이트에서 AI 면접 연습을 진행할 수 있다. 몇몇 대학은 뷰인터 프로그램을 사내 시스템에 도입, 재학생에게 제공하여 AI 면접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다.

 

(7) 잡코리아 ‘퓨처랩’

잡코리아 ‘퓨처랩’에서는 면접 연습부터 전문가 코칭까지 가능한 ‘AI 면접’ 서비스를 제공한다. ‘면접 촬영’은 1만 개의 직업별, 기업별, 직무별 기출 면접 질문과 AI 면접 기출 질문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실전에 대비한 면접 연습을 해볼 수 있다. AI 면접 분석은 시험자의 면접 영상을 평가한 보고서를 제공한다. 역량검사 외에도 종합 리포트, 세부분석, AI 면접 위원 평가, 전문가 코칭 등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구직자는 전문적인 평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8) 캐치

취업 콘텐츠 플랫폼 ‘캐치’는 면접 준비를 한 번에 끝낼 수 있는 ‘AI 면접 튜터’ 서비스를 오픈했다. 초거대 인공지능(AI)기반에 사람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Chat-GPT를 활용했다. 캐치는 보유하고 있는 2만여 개의 최신 면접 기출 질문과 채용공고 자소서 문항을 Chat-GPT에 학습시켜 ‘AI 면접튜터’ 서비스를 완성했고, 이를 통해 구직자는 더 정확하고 실전 같은 면접 연습을 할 수 있다. 또한, AI 면접 튜터는 면접조건 또는 채용공고를 입력하면 알맞은 면접 팁과 예상 질문을 뽑아준다. 질문은 총 10개로 ‘직무역량’과 ‘조직인성’ 측면에서 다양하게 제공한다. 이용자는 필요에 따라 ‘실무진 버전’과 ‘임원 버전’ 중 선택해 질문을 받아 볼 수도 있다. 특히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입력할 경우 ‘꼬리질문’을 추가로 제시한다는 점도 특별하다.

 

(9) 시대교육 ‘Win 시대로’

'Win 시대로'는 종합교육기업 (주)시대고시기획, 시대교육이 취업준비생들의 AI 면접 준비를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 오픈한 AI 면접 모의테스트 전문 사이트다. 취업준비생은 이곳에서 대기업, 공사공단, 육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채택되고 있는 AI 면접을 연습할 수 있다. 면접 응시 후에는 인적성 빅데이터, 결과 리포트, 모바일서비스, 단어/습관 분석, 단계별 면접 과정 등을 제공한다. 다른 서비스와의 차별점은 23년간 인적성 문제집을 출판한 경험으로 인적성 빅데이터를 갖고 있다는 점이다. 시대교육은 이러한 노하우를 녹여 AI 모의면접에 적용하고 있다.

 

(10) 경기도일자리재단 ‘잡아바’

‘잡아바’는 경기도일자리재단에서 제공하는 일자리플랫폼이다. 취업준비생은 로그인만 하면 무료로 AI 역량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 ‘잡아바’에서 제공하는 ‘AI 역량검사’는 기본면접, 성향분석, 상황대처, 보상선호, AI게임, 심층면접 등 6가지 필수요소로 구성되어 있고, 역량검사 후에는 결과지도 받아볼수 있다. 모든 역량검사를 응시하려면 약 1시간이 소요되지만, 원하는 요소를 부분 선택하여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특징적인 것은 면접 영상도 다운받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구직자는 자신의 면접 영상을 직접 보며 면접을 복기하고, 잘못한 점을 고쳐나갈 수 있다.

 

(11) 경기도일자리재단 ‘꿈날개’

경기도일자리재단은 2005년부터 경력보유여성 및 미취업여성을 위한 온라인 경력관리서비스 ‘꿈날개’를 운영하고 있다. 진단-교육-취업상담-직장적응 상담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근에는 AI를 활용한 면접 서비스도 추가되었다. AI 모의면접에서는 AI 면접관이 기본적인 사항, 상황대처, 직무 및 지원자 성향에 대한 질문을 하고, 응시자의 답변내용을 평가한다. 면접이 끝난 뒤에는 응답 영상 및 평가 결과 확인이 가능하다. ‘모의면접 피드백’을 신청하면 평가결과에 따른 종합적인 피드백도 받아 볼 수 있다.

 

(12) 서울시 AI 역량검사 체험 프로젝트

만 15~39세 이하 서울거주 청년이라면 AI 면접 체험과 역량검사를 무료로 진행할 수 있다. 서울일자리포털에서는 청년구직자에게 AI 역량검사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 외에도 ‘AI 역량검사 분석 컨설팅’과 ‘AI 역량검사 전격분석 특강’도 운영하고 있다. 사이트에서 원하는 방식과 일정, 시간을 선택하면 구직자는 AI 면접 진행 후 전문 컨설턴트에 1:1맞춤 분석을 듣고, 취업 준비 방향에 맞는 취업전략을 함께 수립할 수 있다. 또, 매월 2~3회 마이다스아이티에서 직접 진행하는 AI 면접, 역량검사에 대한 특강을 들어볼 수 있다.

 

(13) 강원일자리정보망

강원도에서도 취업준비생을 위한 지원에 나섰다. 강원도의 비대면 일자리 원스톱 서비스는 직무역량진단, 컨설팅, AI 역량검사, 취업역량강화교육, 사후관리 등 모든 고용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원스톱 플랫폼이다. 구직자는 8종의 취업역량 검사 및 진단을 실시하여 현재 상태를 분석하고, 결과에 따라 직업을 추천받거나 현재 단계에 적합한 다양한 고용서비스를 추천 및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AI 역량검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취업준비생은 로그인만 하면 바로 응시할수 있다. 응시 후에는 결과 리포트를 함께 보며 분석하는 컨설팅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