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능연, 2023년 하반기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이슈브리프 발간
상태바
직능연, 2023년 하반기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이슈브리프 발간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3.12.27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전환과 녹색전환에 따른 직무변화와 산업별 대응 방안
2023년 하반기 ISC 이슈브리프 표지
2023년 하반기 ISC 이슈브리프 표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2023년 하반기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 Industrial Skills Council[1]) 이슈브리프 ‘디지털 전환과 녹색전환에 따른 직무변화와 산업별 대응 방안’을 발간했다.

ISC 이슈브리프는 19개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에서 발간한 ISC 이슈리포트[2]의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ISC 이슈리포트 가운데 화제성이나 시의성이 높은 여러 주제를 엮어 작성해 반기별로 정부기관, 산업계, 이해관계자 등에게 제공한다.

[1]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 : 인력 수요가 높은 직무를 중심으로 훈련, 자격 등의 기준을 마련해 수요자 맞춤형 인력양성을 지원하는 기구
[2] ISC 이슈리포트: 19개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에서 분기별로 발간하는 보고서로 산업계 최신 정보와 동향, 인적자원개발 등의 내용으로 구성

하반기 ISC 이슈브리프에서는 디지털 전환과 녹색전환, 소위 복합전환이 산업현장의 직무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알아보고 산업별 대응 전략은 무엇인지 논의했다.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는 공공·사적부문 전반의 그린 디지털 전환을 통해 탄소중립 달성을 촉진하는 ‘디지털 전환을 통한 탄소중립 촉진방안’을 마련했고, 이를 통해 산업별 디지털 전환과 녹색전환에 대한 대응이 필요한 시점으로 복합전환에 따른 직무변화의 양상 파악이 요구됨을 확인할 수 있다.

녹색전환을 추동하는 강력한 동인은 온실가스 감축 및 흡수를 포함하는 기술로, 디지털 전환은 녹색전환의 가장 중요한 매개이므로 복합전환에 대비하기 위한 융복합 인력양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ISC에서는 주요 산업별 복합전환에 대한 대응 방안을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 정보기술 ISC: 기업현장에서 실제 필요로 하는 역량수요에 기반을 둔 인력수요 조사 설계가 필요하다.
· 경영·회계·사무 ISC: 사무직 노동자를 대상으로 교육 요구도가 높은 AI나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기술 활용 스킬에 대한 지속적 학습이 필요하다.
· 조선·해양 ISC: 스마트 기술, 무인 자율운항, 스마트 솔루션을 통한 효율운항 등 조선사에서도 스마트 기술은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 화학·바이오 ISC: 녹색 일자리는 과학적·기술적 역량이 필요한 전문가와 정부, 기업, 시민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이 필수적인 분야다.
· 방송·통신기술 ISC: 전문가가 자신의 지식을 공유하는 과정과 수준별 전문 교육과정을 통해 기술 융합이 가능한 현장 전문인력을 양성할 필요가 있다.
· 환경 ISC: 바이오 플라스틱 노동자를 위한 융합형 현장중심 인재양성 및 재직자·실업자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다.
· 자동차 ISC: 산업전환에 대응하기 위해 직업훈련에 기반을 둔 일터혁신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렇듯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에서는 복합전환에 대응하기 위해 산업계 현황과 직무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현장 기반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융합형 인력양성을 준비해야 한다.

ISC 이슈브리프는 19개 ISC와 관련된 산업계 인사담당자, 국무총리실·교육부·고용노동부 등의 정책담당자, 시도교육청, 연구기관, 학계 등에 제공되며, 한국직업능력연구원(www.krivet.re.kr)과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홈페이지(www.isckorea.or.kr)에서도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