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고난 지도자 ENTJ의 진로와 직업탐색
상태바
타고난 지도자 ENTJ의 진로와 직업탐색
  • 한경 리크루트
  • 승인 2024.01.02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TI를 통한 자기이해와 직업탐색(19)
정철상 인재개발연구소 대표
정철상 인재개발연구소 대표

어디를 가나 사람들을 이끄는 경향이 있다고 해서 ‘타고난 지도자 유형’이라고도 불 리는 ENTJ유형을 부르는 대표 표현은 ‘개혁가, 대담한 통솔자, 장군, 사령관, 힘과 권력, 통찰적 추진가’등이 있다. 우리나라에는 3.8%의 사람들이 존재하며, 한국에서는 ‘엔티제’라고도 부른다.

ENTJ의 성격특성은 활동적이며 행정적인 일과 장기계획을 선호하며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다.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며 계획하고 조직하고 체계적으로 목적달성을 추진시 키는 지도자들이 많다. 비능률적이거나 확실치 않는 상황에 대해서는 별로 인내심이 없다.

그러나 상황이 필요로 할 때는 강하게 대처한다. 솔직하고 결정력과 통솔력이 있으 며 거시적 안목으로 일을 밀고 나간다. 관념자체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으며 관념이면 의 사람에는 관심이 별로 없다.

ENTJ가 말하는 자신들의 공통점은 “어디에서나 리더가 되는 것이 자연스럽다, 장기간의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일을 추진하기 어렵다, 폭 넓은 교제와 그룹의 리더 역할을 한다, 유보적이기 보다는 단정적 어투 사용, 사실적 묘사보다 전체적 맥락 이야기, 객관적 사실 중심으로 대안 제시, 자신의 의견대로 일을 진행 시킨다, 열정적이나 성격이 급하다, 상식에 어긋날 때는 내 일이 아니라면 대항한다, 모 아니면 도 같은 부분이 있으며, 성격이 강해서 자신을 억누르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관리나 지도적 위치의 직업 잘맞아

ENTJ의 진로와 직업특성은 폭넓은 관심과 가능성을 포착하는 능력, 논리와 분석을 사용하고 구조화하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에 관심이 많고 만족하는 것 같다. ENTJ들은 추진력, 리더십, 혁신, 의지적인 분석이 요구되는 직업들, 따라서 관리나 지도적 위치의 직업에 종사한다.

이들은 자신의 논리적 규칙이 세상에 통하기를 기대한다. 이러한 분석적 견해는 상 징적이고 이론적이고 추상적인 것에 대한 이들의 관심과 결합하여 과학 분야는 물론 사회과학에도 종사하지만 특히 물리학 분야에 매력을 느낀다.

ENTJ들의 이러한 특징은 이들이 종사하는 또 다른 직업, 사상과 복잡성에 대한 이들의 이해뿐만 아니라 창조성을 사 용할 수 있는 직업들과도 관련이 있다. 이들은 공학적 직업뿐 아니라 예술 관련직에도 종사한다.

ENTJ의 직무수행 특성은 새로운 지식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복잡한 문제나 지적인 자극을 주는 새로운 아이디어에 호기심 이 많다. 때로 현 상황이 처해있는 현실적 사항들을 쉽게 지나 쳐 버리는 경향과 성급하게 일을 추진시키는 경향이 있다.

ENTJ형은 직관적 역할이 요구되지 않는 일에는 거의 만족 을 느끼지 못한다. 그들은 문제에 의해 자극을 받고 그들이 새 로운 해결을 발견하고 추진할 수 있는 분야의 일을 찾게 된다.

이들은 어떤 직업을 선택하든지 문제해결을 지향하고 복잡한 문제를 분석하고 새롭고 창조적인 해결책을 발견하는 도전을 좋아한다. 일반적으로 ENTJ들에게는 사람과 상호 작용할 기회 가 중요하고 업무환경은 구조화되고 체계적인 것을 선호한다.

ENTJ의 직업적 공통점은 도전할 수 있거나 직접적으로 활 동할 수 있는 역할을 좋아한다. 여러 사람들에게 리더십을 발 휘할 기회가 있고 새로운 해결책을 찾을 수 있고 스스로 결정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업무에 매력을 느낀다.

또한 이들은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고 우리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고 능력감을 느낄 수 있는 직업 그리고 발전의 기회가 있는 직업들을 선호한다.

ENTJ들은 타인의 정신적이고 정서적이고 개인적인 욕구에 대한 계속되는 관심을 요구하는 직업이나, 종교적 일, 간호, 어린아이를 가르치는 것을 포함하여 실제적인 양육활동을 요구하는 직업들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또한 가정적 이고 개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 세부 사항을 많이 다루는 사무직 관련 분야에서는 거의 종사하지 않는다. 이들은 조금 더 큰 과업에 매료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들이 선호직무 특성은 오른쪽 박스와 같다.

ENTJ의 문제점은 목표를 추구하는데 있어서 너무 직접적 인 방식을 취하고 너무 쉽게 결정할 수 있다. 그런 후 자신의 계획에 따라 일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 인내심을 잃을 수 있 다. 그것은 자신이 너무 빠른 결정과 행동을 시작했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그런데도 정작 자신은 그 원인도 모르는 경우가 종종 있다.

 

•다양성과 혁신, 그리고 복합성을 추구한다.

•주어진 방식에 대해 토론하고 도전할 기회를 원한다.

•복잡한 프로젝트나 문제에 도전한다.

•기존의 방식을 개선하는 어떤 결과를 성취하고자 한다.

•전략적, 체계적 접근을 취한다. 큰 그림을 잘 본다.

•비전을 착안한 다음 그것을 가능한 효율적으로 실현하고 자 한다.

•장기적 논리적 의미와 활동의 결과에 초점을 둔다.

•프로젝트를 완수하기 위해 타인들의 업무를 할당하고 지 시한다.

 

이럴 때 해결방안으로는 자신의 전체적인 목표를 기억하면서, 그 목표에 도달하는 방식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때로 자신이 선택한 방식보다 더욱 좋은 방식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의 관심과 그들의 열정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 목표가 있다는 사실도 알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ENTJ가 주의하고 개발점을 언급하자면 첫째, 다른 사람의 감정과 일에 대한 기여를 인정할 필요성이 있으며 그들의 요구가 무엇인지 귀기울일 필요가 있다. 둘째, 앞으로 달려나가기 전에 실질적, 개인적, 상황적 상태를 검토하고 고려할 시간 여유를 가질 필요가 있다. 셋째,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인정,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완곡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넷째, 속단 속결하고 참을성 없고 강압적으로 보이기 쉬운 면을 유의해야 한다. 다섯째, 자기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무시하고 억압하며 타인에게 강요할 때 중압감을 줄 수 있으므로 합리적으로 설득해 목표나 과제를 추진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이번 칼럼으로 MBTI연재를 종료합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마음깊이 감사드 립니다.

✔ 상기 자료는 필자가 MBTI연구소에서 전문가양성교육과정에서 배운 내용과 ㈜어세스타에서 발간한 자료들을 참조하여 비판매 교육용으로 제작한 것 임을 밝힙니다.


정철상 대표는....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대한민국의 진로성 숙도를 높이기 위해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