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의 향기, 이미지 메이킹”
상태바
“인간관계의 향기, 이미지 메이킹”
  • 한경 리크루트
  • 승인 2024.01.03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 코칭 / 김경호 박사(교육학/상담학)
김경호 박사(교육학/상담학)
김경호 박사(교육학/상담학)

 

삶은 만남의 연속이며,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대인관계의 질이 중요하다. 우리가 만나는 사람들 중에서 호감이 가거나 친해지고 싶은 사람도 있지만, 반대로 거부감을 느끼거나 부정적인 느낌을 주는 사람도 있다. 이러한 감정들은 대부분 이미지(image)로 표현되며, 대인관계의 품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인관계의 홍수 속에서 호감과 만족을 주는 이미지를 갖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자신의 이미지를 점검하고 향상시켜 나아가는 일은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높이고 인간관계를 강화시켜 목표를 달성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이미지는 개인의 독특하고 특유한 느낌을 말하며, 내적 이미지, 외적 이미지, 그리고 관계적 이미지로 구분된다.


1. 내적 이미지: 본질의 발견
내적 이미지는 인간의 심리적, 정신적, 정서적인 특성 등이 고유하게 형성된 상태를 의미한다. 이는 한 사람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형성해내는 기반이며, 인간의 본질이자 본질이 없으면 현상이 나타날 수 없다는 원리이다.

 

2. 외적 이미지: 현상의 표현
외적 이미지는 인간의 외부로 나타나는 종합적인 이미지로, 내적 이미지가 외모, 언행, 자세, 표정 등을 통해 표현되는 현상을 나타낸다. 자신의 외모와 행동은 외부에서 인식되는 이미지를 조절하고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관계적 이미지: 대인관계의 행동
관계적 이미지는 대인관계의 상황에 따라 표현되고 적용되는 종합적인 행동을 의미한다. 대인관계에서의 행동은 이미지를 형성하며, 이는 교류경영(transactional management)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이러한 이미지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그것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이미지 메이킹(image making)이다. 이미지 메이킹은 참자아의 발견, 주관적 자아와 객관적 자아의 인식 차이를 축소하고, 이상적 자아상의 구축을 통해 이루어진다.

 

•참자아 발견: 참자아와 왜곡된 자아의 인식 차이를 축소하거나 제거하는 것은 사회생활에서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요소이다. 정확한 참자아 인식이 없으면 부정적 이미지를 품게 되고, 이는 대인관계에서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주관적 자아와 객관적 자아의 인식 차이 축소: 자신이 가진 주관적인 자아와 외부의 객관적인 평가와의 차이를 축소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것이 부정적인 이미지를 피하고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첫걸음이다.


•이상적 자아상의 구축: 이미지 메이킹은 현실적인 자아상태를 이상적 자아 상태로 끌어 올리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의 신분과 역할에 어울리는 최상의 이미지를 만들어 최적화된 가치로 브랜드화 해야 한다. 이미지 메이킹은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열등감을 극복하여 자신감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켜 호감의 법칙을 통해 성공을 부르는 묘약이 될 수 있다.


•자아존중감 향상을 통한 효과: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자아존중감이 향상되면 비전을 품게 되고, 자신의 발전 가능성에 대한 불안정한 상태인 열등감을 극복하여 자기 효능감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능해진다. 또한, 이를 통해 대인관계능력이 향상되어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열등감 극복을 통한 효과: 열등감 극복은 이미지 메이킹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열등감은 내/외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자신의 발전 가능성에 대한 불안정한 상태로 자기감정의 훼손을 의미한다.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이를 극복하면 자신감이 제고되고, 대인관계에서의 자신의 위치를 찾아가는데 도움을 준다.


•대인관계능력 향상의 궁극적 효과: 이미지 메이킹은 개인이 이미지 메이킹 효능감을 습득하고 참자아를 인식하게 함으로써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킨다. 이미지 메이킹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대인관계에서의 원만한 교류와 협력이 가능해지며, 이는 사회인으로서의 자기성취와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진다.


•이미지 메이킹의 중요성: 이미지 메이킹은 개인의 인간관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능력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이미지 메이킹은 뿌리 깊은 개인의 내적 성장과 외적인 이미지 조절을 통해 대인관계의 질을 향상시키고, 개인의 행복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무한한 가능성의 열쇠, 이미지 메이킹: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우리는 자아를 발견하고, 주관적 자아와 객관적 자아의 인식 차이를 줄이며, 이상적 자아상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미지 메이킹은 우리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주는 중요한 도구이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며, 이미지 또한 선택이다. 현재의 선택이 미래의 모습을 결정하기에 이미지 메이킹은 이 선택을 통해 더 나은 대인관계와 성공을 찾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더 나은 자아를 찾아가고, 대인관계에서의 성공을 이루어 나가길 기대한다.

-------------------------------------------------------------------------------------------------------------

김경호 박사(교육학/상담학)는.....

명지대 교육대학원 이미지코칭 전공 특임교수

교육법인 한국이미지경영교육협회 이사장

사단법인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 직능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