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취업 정보는 이곳에서!
상태바
항공취업 정보는 이곳에서!
  • 한경 리크루트
  • 승인 2024.01.09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항공 분야 특집 항공취업정보

항공 분야의 일자리는 진입 장벽이 높아 취업 준비 자체가 낯설게 느껴질 때가 있다. 그렇다면 항공 분야에 취업하고 싶은 취업 준비생은 어디서 정보를 얻어야 할까. 학원, 스터디 등 다양한 방법도 있지만, 국가에서도 항공 분야 취업 준비생을 위해 알짜 정보와 컨설팅 등을 진행하고 있다. 항공 분야 취업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이 혜택과 기회를 절대 놓치지 말자.

 

국토교통부는 항공 분야에서 2018년 기준 1만 4천여 개의 신규 일자리 만들기를 목표로 하늘길의 확대, 지역 주요 공항의 건설, 드론산업 생태계 조성, 항공기 제작·부품 등 첨단항공기술 개발, 항공MRO 전문기업 설립 등을 추진하고 있다. 항공운송 산업의 주력인 국적 항공사들도 항공 수요 증가에 대비하고 안전 및 운항 서비스 개선을 위해, 신규 채용 계획을 추 진하였다.

한편, 대형항공사와 달리 소형항공사, 지상조업 업체 등 중소 항공기업들은 낮은 인지도로 인해 자격과 능력을 갖춘 인재를 확보하기가 어려운 구인난을 겪고 있다. 외항사 취업 지망생들은 허위 채용 정보에 속아 취업 사기를 당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는 등 체계적이고 신뢰성 있는 일자리 연계 체계 구축이 긴요한 실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2018년 8월부터 국내외 항공기업의 공신력 있는 채용 정보와 조종사, 정비사, 객실 승무원 등의 자격취득 절차, 취업대상 기업 정보 등을 온라인에서 상시로 제공하는 항공정보포털시스템과 취업지원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항공정보포털 항공일자리콘텐츠
항공정보포털 항공일자리콘텐츠에서는 국내 9개 항공사의 채용정보뿐만 아니라 외국 항공사의 취업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현재 진행 중인 채용 정보를 달력으로 정리해 보여주고 있으므로 중요 채용 공고를 놓치지 않도록 하자. 일자리 정보 외에도 해외 취업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이나, 외국어 이력서 작성법, 외국어 인터뷰 방법 등 항공사별로 취업 요강과 기업들이 요구하는 면접 포인트, 면접 TIP 등에 대한 내용도 게시되어 있다.

 

항공일자리 취업지원센터
국내외 항공기업에의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들에게 취업 성공을 위한 직무 지식과 경험을 컨설팅해 주는 공간도 있다. 바로 항공일자리 취업지원센터다. 전·현직 항공 전문가와 해외 취업 전문 컨설턴트로 구성된 센터의 전문 멘토들이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위해 컨설팅 및 멘토링, 교육 등을 지원하고 있다. 실제로 조종, 관제, 객실 승무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 멘토들이 취업지원센터에서 근무하면서 멘토링을 진행한다. 항공일자리 취업지원센터는 현재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에 있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운영되고 있으므로 이를 유념하여 방문해야 한다.

 

항공산업 JOB FAIR
항공산업 JOB FAIR는 항공 분야에 전문성 있는 취업 연계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2018년부터 시작된 행사이다. 행사에서는 항공분야의 다양한 직종을 소개하고 구직자들이 채용과 바로 연계될 수 있도록 참여형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그 외에도 국내외 항공 관련 기업·기관·지자체 등이 참여해 설명회, 취업특강, 기업별 상담 등 실제 취업으로 연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한다. 이력서만 지참하면 기업들과 면접이 가능한 경우도 많아 항공 분야 취업 지원자라면 유용한 정보를 얻어갈 수 있는 기회이다.

 

에어잡센터
항공산업 일자리 플랫폼 에어잡센터는 인천광역시와 고용노동부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는 웹사이트다. 항공산업 이·전직자, 신규 입직자를 대상으로 항공 분야 관련 채용지원 서비스 및 다양한 취업 지원 서비스, 기업 네트워크 구축 등을 지원한다. 1:1취업 상담, 직무설명회, 원데이 특강 등 취업 프로그램 외에도 현직자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객실 승무원 외에도 항공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채용 정보를 제공 중이다.

 

외국 항공사 취업, 한 곳에서 확인하자!
국내 항공 분야의 채용 정보는 항공정보포털이나 에어잡센터에서 찾을 수 있지만, 외항사 취업을 꿈꾸는 사람은 어디서 관련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 아래는 전 세계 모든 항공사의 채용 정보를 모아 한 곳에서 보여주는 사이트이다. 아래의 사이트를 즐겨찾기 해두고 자주 방문하면, 전 세계 항공사들의 채용 정보를 가장 빠르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주의할 점은 외항사의 경우, 한국 국적의 승무원을 채용하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한국인을 채용하는 항공사를 리스트업 해두고, 사이트에서 해당 항공사가 채용을 진행하는지 하지 않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Fly Gosh
2010년부터 말레이시아에서 시작해 현재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방문자를 보유하고 있는 Fly Gosh는 항공 분야 채용 전문 웹사이트다. 이곳에서는 항공사 정보와 조종사 및 승무원 직무에 대한 채용 공고뿐만 아니라 급여 관련 정보, 인터뷰 팁, 최신 항공 뉴스 등 다양한 항공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도 계속해서 채용 정보가 업데이트되고 있으므로 자주 방문해 관련 정보를 발 빠르게 확인하도록 하자.

 

Better aviation
2012년 7월 링크드인 그룹에서 시작된 Better Aviation은 2015년에 사이트로 재탄생하였다. 항공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좀 더 적합한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Better Aviation은 다양한 직무에 맞춘 여러 항공 일자리를 소개하고 있다. 또, 항공 관련 기업 리스트도 제공 중이다. ‘Apply’ 버튼을 누르면 작성한 이력서를 바로 항공사 이메일로 발송하여 쉽고 빠르게 입사 지원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하고 있으므로, 빠르고 많은 지원이 필요한 구직자라면 이 사이트를 영리하게 활용해 볼 것을 권한다.

 

AFJ (All Flying Job)
AFJ는 항공 분야의 취업 전문 포털이다. 승무원, 조종사 외에도 엔지니어, 인턴십 등 다양한 공고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구직자의 경력과 업무 가능 지역을 입력하면, 현재 채용을 진행하고 있는 항공 기업의 담당자에게 구직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미처 알지 못했거나 예상치 못한 항공사로 취업, 이직할 기회가 생길 수도 있으므로 해당 기능을 잘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