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뉴스 / 캠퍼스 뉴스
상태바
기업 뉴스 / 캠퍼스 뉴스
  • 한경 리크루트
  • 승인 2024.02.15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CONOMY FOCUS┃기업 뉴스 / 캠퍼스 뉴스

플라시보

글로벌 트렌드 센싱 서비스 트렌드버드, 2024 트렌드 전망 보고서 발표

플라시보가 운영하는 글로벌 트렌드 리서치 업체 트렌드버드(Trendbird,www.trendbird.biz)는 ‘2024 트렌드 전망 보고서(TRENDBIRD - Annual Trend Report 2024)’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2023년 한 해 글로벌 비즈니스 영역에서 관찰된 주요 트렌드와 주목받았던 비즈니스를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2~3년간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술, 사업 아이템 및 이에 대한 전망을 다양한 실사례와 함께 정리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챗GPT로 촉발된 생성 인공지능(AI) 열풍은 2024년 스마트폰, 차량 등에 포팅되는 온디바이스 생성 AI로 확대돼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많은 글로벌 기업이 생성 AI를 실제 업무에 적용하기 시작하며 그 혁신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또 위고비(Wegovy)에 이어 젭바운드(Zepbound)까지 미국 FDA 승인을 받으며 비만 치료제 시장이 헬스케어를 비롯해 항공, 의류, 소매 등 다양한 산업에 걸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지난 한 해에도 큰 판매 성장을 보인 전기 자동차 시장이 캐즘 단계에 들어서며 미국 전기 자동차 업계는 투자 완급을 조절하고 이를 타개하기 위해 테슬라(Tesla)를 중심으로 충전 경험을 혁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밖에도 보고서는 AI를 활용한 신약 개발, 현실로 다가오는 민간 우주 정거장과 휴머노이드, 위기의 로보택시 산업, 애플 비전 프로로 우리에게 성큼 다가온 공간 컴퓨팅 등 핵심 기술 및 산업 트렌드에 대한 여러 주요 기업 및 스타트업이 진행하는 사업을 다각도로 접근하고 있다.

보고서는 트렌드버드가 16년간 쌓은 트렌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난 한 해 있었던 트렌드를 접목해 인사이트를 도출했으며 신규 비즈니스 모델, 이머징 테크, 스타트업 및 투자, 미래 디자인, 혁신 제품, 마케팅 등 핵심 기능별로 구성된 6권과 생성 AI와 로봇, 리테일, 모바일, 모빌리티, 헬스케어, 럭셔리 및 뷰티 등 산업별로 구성된 6권 등 총 12권으로 구성돼 있다.

보고서의 가장 큰 장점은 산업별, 제품별 시장 동향만을 분석하는 일반 트렌드 보고서들과 달리, 구체적 사례를 중심으로 트렌드를 분석하고 제공함으로써 독자가 새로운 비즈니스를 발굴하고 신규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를 도울 수 있도록 작성됐다는 점이다.

이미 800여개 글로벌 리딩 기업의 CEO, 경영진, 미래 전략, 기술 연구소, 마케팅·디자인 부서가 보고서를 구독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보고서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혁신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구체적 기업 사례와 함께 확인해 신규 사업 개발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트렌드버드는 트렌드 보고서 외에도 글로벌 시장에서 실시간으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동향을 시차 없이 기업들에 제공해 사업 기회를 적시에 포착하도록 지원할 뿐만 아니라, 복잡한 트렌드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맞춤형 영상 제작과 생성 AI의 기업용 적용 방안에 대한 리서치와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건국대학교

2024년 생애최초 청년창업 지원사업 예비 창업자 모집

건국대학교(총장 전영재)는 중소벤처기업부‘2024년 생애최초 청년창업 지원사업’에 참여할 청년 예비 창업자를 2월 5월까지 모집한다.

‘생애최초 청년창업 지원사업’은 생애최초로 기술창업에 도전하는 청년에게 사업화 자금과 창업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창업 지원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사업 공고일인 1월 12일 기준 신청자의 사업자등록(개인/법인)과 대표이사 법인등록 등기 이력이 없어야 하며, 국내 법인의 발행주식 총수 기준 50/100을 초과 보유하지 않은 만 29세 이하 청년이다.

선정된 예비 창업기업은 사업화 자금 최대 7000만원(평균 4600만원)을 지원받아 시제품 제작, 지식재산권 취득 및 사업모델(BM) 개선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또 창업기업의 성공적 정착과 성장을 위한 온보딩 프로그램, 퍼스트 스타트업 데모데이, 디자인싱킹 워크숍 등 건국대에서 제공하는 창업교육 프로그램,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건국대 생애최초 청년창업 지원사업은 창업진흥원 K-스타트업 홈페이지(https://www.k-startup.go.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사업 및 설명회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건국대 창업지원단 홈페이지(https://startup.konkuk.ac.kr/)를 참고하면 된다.

 

국립한밭대학교·국립한국교통대학교

2023 동계 메이커 캠퍼스톤 공동 프로그램 성황리 종료

국립한밭대학교(총장 오용준)와 국립한국교통대학교(총장 윤승조)는 지난 1월 8일부터 9일까지 2일간 ‘2023년 동계 스마트 팩토리 메이커 캠퍼스톤(이해 스팩톤)’을 개최했다.

국립한밭대학교와 국립한국교통대학교가 공동으로 개최한 스마트팩토리 메이커캠퍼스톤 행사 ‘메이커톤’이란 ‘만들다(Make)’와 ‘마라톤(Marathon)’을 합친 합성어로, 메이커(참여 학생)들이 팀을 이뤄 일정 동안 아이디어부터 시제품 제작을 하는 대회를 말한다.

이 행사는 국립대학육성사업 내 ‘한밭대-한국교통대 협력 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 융합형 인재,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국립대학 간 특화 분야 교류 및 공동 운영을 목표로 한다. 성과 고도화를 위해 대학별 참여 재학생 20여 명을 대상으로 팀빌딩, 네트워킹 게임, 아이디어 도출 및 전문가 자문 등의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됐으며, 이후 약 2주간 국립한밭대학교에서 스마트팩토리 이론 및 코딩 실습 과정을, 국립한국교통대에서는 3D 프린팅 실습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참가 팀별 아이디어 발표, 시제품을 제작하기 전의 장비 안전교육, 팀별 시제품 메이킹, 최종 결과물 발표, 수상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참가 팀들은 4차 산업혁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스마트 팩토리의 주제로 우수한 아이디어를 도출해 △자동차 도장 표면 검사 시스템 △압전센서를 이용한 스마트 팩토리 내 안전 시스템 설계 △혼합기 끼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장치와 식품 자동 제작 및 분류 프로세스 △드론 활용 스마트 팩토리 물품 분류 시스템 등의 시제품을 완성시켰다.

완성된 시제품을 토대로 발표해 국립한밭대학교 총장상은 ‘혼합기끼임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장치와 식품 자동 제작 및 분류 프로세스’를 제작한 한통속 팀(조성윤, 오성진, 박민혁)이 수상했고,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총장상은 ‘자동차 표면 검사 시스템’을 제작한 오합지졸팀(우지훈, 오민석, 이동훈, 임재호)이 수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