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신용평가사, 다양한 아다니 포트폴리오 회사에 대해 상향된 ‘안정적’ 전망으로 등급 확인
상태바
국제 신용평가사, 다양한 아다니 포트폴리오 회사에 대해 상향된 ‘안정적’ 전망으로 등급 확인
  • 이윤경 기자
  • 승인 2024.02.16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디스와 S&P는 아다니 컴플렉스 내 모든 발행사에 대한 신용등급을 재확인했다. 이는 8개 발행사의 등급 확인과 양 평가 기관에 의한 5개 기업의 안정적 전망 회복을 반영한다.

피치는 아다니 컴플렉스 내 모든 발행사에 대한 신용등급을 안정적 전망으로 유지했다.

이는 전 분기 대비 견조한 실적, 시장 투명 가격에서의 자본 접근성, 가격 전망, 하방 시나리오가 가진 테일 리스크 없음을 성공적으로 입증한 데 따른 것이다.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Moody's)(2024년 2월 13일 자 보도자료 참조)와 S&P(2024년 1월 22일 자 보도자료 참조)가 다양한 아다니 포트폴리오(Adani Portfolio) 회사들이 국제 시장에서 발행한 모든 아다니 컴플렉스(Adani complex)의 발행 채권에 대한 전망을 확인하고 “안정적”으로 상향 조정했다.

이를 통해 아다니 컴플렉스의 모든 발행 채권에 걸쳐 안정적이고 예측가능한 현금흐름으로 높은 신용 품질을 보장한다. 아다니 포트폴리오는 인도의 비상장 기업 중 가장 많은 수의 투자 등급(BBB-/Baa3 이상)으로 평가되고 인도의 국가 신용 등급과 동등한 등급을 발행 채권을 가지고 있다.

무디스(2024년 2월 13일 자 보도자료 참조)는 “그 그룹은 리파이낸싱과 신규 대출 수단 확보를 포함한 많은 부채 거래를 완료했으며, 이는 합리적인 비용으로 부채 자본에 대한 지속적인 접근을 입증합니다. 동시에 GQG 및 카타르 투자청(Qatar Investment Authority)과 같은 대형 기관 및 전략적 투자자의 여러 유명 주식 거래도 이 그룹의 지속적인 주식 시장 접근을 입증했습니다”라고 언급했다.

또한 “인도의 증권시장 규제기관인 인도증권거래위원회(Securities and Exchange Board of India, SEBI)의 조사가 여전히 진행 중이지만, 아다니 그룹(Adani Group)에 대한 조사를 SEBI가 완료하도록 맡기는 대법원의 결정과 SEBI에 기인하는 명백한 규제 실패가 없다는 법원의 견해는 하방 시나리오에서 잠재적인 테일 리스크(tail risk)를 억제했습니다”고 밝혔다.

S&P(2024년 1월 22일 자 보도자료 참조)는 “우리는 아다니 그룹에 대한 대부분의 규제 관련 조사가 부정행위의 증거 없이 결론이 내려지면서 하방 위험을 감소시켰다고 생각합니다”라고 언급했다.

또한 “주가, 주식 및 여러 그룹 법인이 조달한 은행 대출과 관련된 모든 발기인 대출을 경쟁력 있는 금리로 상환하는 것은 자금조달에 대한 접근성이 회복되었음을 반영합니다. 우리가 보는 견지에서는 평가를 받은 아다니 일렉트리서티 뭄바이(Adani Electricity Mumbai Ltd, AEML)와 아디니 항만 및 경제특구(Adani Ports and Special Economic Zone Ltd, APSEZ)는 경쟁력 있는 양호한 시장 지위, 건전한 현금흐름, 채무 변제 요건을 충족할 수 있는 적절한 유동성 등을 갖고 있습니다”고 밝혔다.

등급 업그레이드에 대한 요약은 아래에 자세하게 설명된 바와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file.newswire.co.kr/modules/download/downloadNewsFiles.php?newsid=984364&no=8301)

S&P와 무디스의 신용등급 조치는 이제 피치가 CY2023에 확인한 검토의 일환으로 재확인한 것과 동일한 전망을 따르며, 모든 국제 신용평가기관은 이제 아다니 유니버스 내 모든 발행사에 대해 “안정적” 전망을 반영하고 있다.

두 기관의 자세한 보도 자료는 다음 링크를 통해 열람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