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승자의 커리어를 만나다
상태바
진정한 승자의 커리어를 만나다
  • 한경 리크루트
  • 승인 2024.02.26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숙경 (주)이노HR컨설팅 대표
심숙경 (주)이노HR컨설팅 대표

 

얼마 전 장시간 비행 중에 영화배우 에단 호크(Ethan Hawke)가 출연했던 영화들을 다시 보았다.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Dead Poets Society)’에서 소심하고 내성적인 소년의 감성을 섬세하게 표현한 것도 인상적이었지만, 그의 인생에 의미를 부여해준 키팅(배우 로빈 윌리엄스)선생이 억울하게 학교를 떠날 때, 책상위로 올라가 ‘오 캡틴(Oh Captain)! 마이 캡틴(My Captain)!’을 외쳤던 모습에 반해 그의 팬이 되었다. 그의 영화 중에는 10년, 20여 년의 촬영기간동안 한 인물의 인생을 담은 작품들도 있는데, 오랜 인고의 시간을 품은 작품과 배우에게서만 전달되는 진솔함을 만날 수 있다.

수십년 간 에단 호크의 연기뿐만 아니라, 경력을 따라가면서 영화배우이자, 연출가, 각본가, 영화감독 그리고 소설 작가로 영향력 있게 활동하는 그의 커리어를 보는 것은 나에게 긍정적인 자극과 행복을 준다.

그가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배우를 하면서 내가 연출가가 되거나, 각본가가 되겠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다만 나는 창의적인 일이라면 무엇이든 하고 싶었고, 그러한 일들은 나에게 큰 의미가 있었다’. 에단 호크(Ethan Hawke)의 다음 커리어가 궁금해진다.

 

리어, 전쟁터에게 승리하기

커리어를 선택할 때 옳고, 그름은 없다. 중요한 것은 일의 본질을 이해하고, 그 일이 자신에게 주는 의미와 가치를 찾는 것이다.

회사가 전쟁터라면, 밖은 지옥이다’. 직장인들의 삶의 애환을 담은 드라마 미생(未生)의 한 대사이다. 퇴사한 선배가 직속 후배였던 오 차장(배우 이성민)을 찾아와 국밥에 소주 한잔을 하면서 나눈 대화였다.

조직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직간접적인 사고 또는 자기관리의 실패 등의 이유로 커리어의 균형이 깨지거나, 놓아 버렸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공감이 될 것이다. 나의 경우에도 늦은 나이에 휴학 후 4년만에 돌아온 곳은 낯설고 두려움 가득한 전쟁터였다.

커리어를 꾸준히 개발해서 성공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이것은 마치 건강관리와 비슷하다. 젊은 시절에는 건강관리를 안 해도 크게 문제가 나타나지 않는 것처럼, 커리어 또한 수요가 많은 20~30대에는 관리를 안한다고 해서 커리어를 유지하는데 문제가 느껴지지 않을 수 있다.

건강도 관리를 안 하면 문제가 발생하듯이, 커리어도 관리를 안 하면, 자신을 필요하는 수요를 찾기가 점점 어려워지는 시기가 빠르게 올 것이다. 자신의 커리어를 전쟁터가 아닌 기회와 도전의 여정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의 시장 가치와 시장내에서의 성장 기회를 꾸준히 탐색하면서 역량을 보완해 나가야한다.

 

대한 예술가는 어떻게 훔치는가?

‘훌륭한 예술가는 모방을 하고, 위대한 예술가는 훔친다(Good artists copy, great artists steal)’. 피카소가 한 말인데, 스티브 잡스(Steven Jobs)가 자주 인용했던 말로 더 유명해졌다.

모방이나 훔침이나 모두 부정적인 단어로만 생각할 수 있지만, 훔침에는 모방에는 없는 ‘왜(why)’가 있다. 질문을 통해 일의 의미와 목표를 찾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창의적인 생각과 실행으로 새로운 창작물을 탄생시키는 것이다.

자신의 성공에 대해 묻는 질문에 잡스(Jobs)는 ‘지금까지 인류가 만들어 놓은 최고의 것들에 우리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해서 실행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자신의 일에서 목표를 달성하고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목표달성능력이 요구된다. 목표달성능력은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될 때까지 끊임없는 노력으로 달성되는 역량이다. 이 역량이 습관화되면, 자신의 지식, 경험, 상상, 아이디어들은 창의력이 뛰어난 고성과로 연결할 것이다.

 

리어, 진정한 승자는 누구일까?

‘톰 소여의 모험’의 작가인 마크 트웨인은 ‘성공의 비결은 시작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그가 조언하는 시작의 비결은 복잡하고 과중한 작업들을 할 수 있는 작은 과제로 나눠서 첫번째 과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일을 작게 쪼개서라도 실행을 통해 성공에 대한 경험을 해 보는 것을 강조한다.

시작하지 않으면 어떠한 것도 얻을 수가 없다. 비록 실패를 하더라도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행동으로 옮겨 보는 것이 중요하다. 역경을 딛고 일어나서 성공해 본 사람은 새로운 일을 대할 때 두려움 보다는 성공에 대한 기대가 높다. 그리고 실제 성공확률 또한 높다.

자신의 커리어를 성장시키고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일과 삶에 있어서 리더가 되어야 한다. 이것은 개인과 조직의 성과창출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또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

일을 함에 있어서 상대방을 이끌고 성공의 확률을 높이려면, 자기 스스로 경험과 실행을 통해 다양한 변수와 변화에 대응하는 대응력을 키워야 한다. 어떠한 환경과 상황에서도 스스로 문제의 원인을 찾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행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커리어의 성공은 실행에서부터 시작된다. 일의 의미와 가치를 찾고 실행을 안 하면 아무 일도 생기지 않는다. 실행을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자신의 일에 창의력을 발휘해서 적극적으로 실행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행은 자신의 역량이 되고 평판이 쌓이고 더 좋은 기회를 갖게 만든다. 커리어는 생각 이상으로 개인의 삶에 큰 영향을 준다. 가랑비에 옷이 젖듯 커리어도 서서히 바뀌기 때문에 10년 이상을 내다보면서 관리해야 한다. 처음에는 못 느끼다가 어느 순간 자신의 커리어와 인생이 진정한 승자의 커리어로 바뀌어 있는 것을 경험할 것이다.

 

--------

심숙경 대표는

•(주)이노HR컨설팅 대표

•국내 1호 인재채용전문가 

•인재채용부문 1위 「미래를 잇다: 헤드헌팅라이브」 저자

•역량면접전문가, 인재채용전문가 등 다수 과정 론칭

•AI역량면접솔루션 ‘더인터뷰’ 개발 

•휴넷/ACC/대덕전자-교육/CS/인사/IT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