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에 챗GPT 활용하기!
상태바
서류에 챗GPT 활용하기!
  • 한경 리크루트
  • 승인 2024.03.11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서류 노하우

요즘 모두의 관심사는 취업이다. 청년부터 시니어까지 일할 곳을 찾고, 자신의 경력과 전문성을 관리한다.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서는 가장 첫 번째로 서류의 문턱을 넘어야 한다. 그 사람이 아무리 좋고 능력있는 사람이라도 서류에서 그것을 다 보여주지 못하면 그 어떤 기회도 없다. 게다가 요즘은 챗GPT를 활용한 자기소개서도 많이 언급되고 있다. 무조건적으로 의지하기 보다는 자신이 필요한 부분에서 챗GPT를 활용하는 방법도 알아보자.

 

대부분의 회사들은 이력서를 통해 지원자의 성격, 능력, 이미지, 적합성을 판단하고 이를 기반으로 면접 대상을 선정한다. 이력서가 통과되면 다가 아니다. 면접에서도 이력서를 기반으로 지원자에게 질문이 이어진다. 게다가 이력서에서 받은 첫인상이 면접과 채용 결정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모두가 이야기한다.

이력서가 주로 경력과 업무능력에 대한 정보를 객관적으로 제공한다면 자기소개서는 개인의 성격, 역량, 지원 동기, 직무 적합 이유, 포부 등을 주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좋은 자기소개서는 구직자의 독특한 경험과 능력을 부각시켜 개인 브랜딩을 강화함과 동시에 지원하는 기업의 요구사항과 연계성을 보여준다.

 

1. 길고 복잡한 문장보다 짧고 명확한 문장을 사용한다.

2. 핵심 경력과 기술을 강조하고, 해당 직무와 관련된 업적과 성과를 구체적으로 언급한다.

3. 해당 직무나 업계에서 중요한 키워드와 용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적합성을 강조한다.

4. 정보를 구조화하여 정리하고, 제목과 요약 문장 등을 사용한다.

5. 최신 경력부터 과거 경력 순서로 나열한다.

6. 각 경력에서 어떤 성과와 결과를 도출했는지 강조한다.

7. 자신의 독특한 경험과 특기를 부각시켜 개인 브랜딩을 강화한다.

8. 각 회사나 직무에 맞게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한다.

9. 맞춤법, 오타, 문법, 포맷 등을 신중하게 검토한다.

10. 자기소개서의 요약문에서 핵심 메시지를 간결하게 전달한다.

 

챗GPT에게 자소서 물어보기

혹,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면 이제는 ChatGPT에게 물어보면 되는 시대가 왔다.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원하는 방향의 답변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챗GPT를 잘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윤영돈 코치의 챗GPT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살펴보자.

1단계 : 채용공고 찾기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 채용공고부터 잘 확인해야 한다. 채용공고의 정보를 바탕으로 자기소개서를 맞춤화하고 지원하려는 직무와 더 관련성 있는 자소서를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실제 채용공고 제목을 챗GPT에 입력하면 원하는 답변을 도출하도록 학습할 수 있다.

 

2단계 : 회사 조사하기
조직의 문화, 목표, 인재상 등과 같이 회사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조사한다. 이러한 정보는 자기소개서를 맞춤화하고 채용 관리자에게 지원하는 직무뿐만 아니라 기업에도 관심이 있다는 걸 어필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회사 조사를 끝냈다면 채용 공고를 바탕으로 챗GPT에게 예상 질문을 물어볼 수 있다.

 

3단계 : 논리적 구조

서론, 본론, 결론을 갖춘 구조로 자소서를 작성한다.

서론에는 자신을 소개하고 해당 직무에 관심 있는 이유를 적고 본문에는 해당 직무에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면서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4단계 : 관련 정보 제공

자기소개서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한다. 이름, 연락처, 지원하는 직무, 직무와 연관된 경험 및 자격 등이 포함된다. 보유한 기술, 프로젝트 여부, 성취 사례 등을 어필하고 직업에서 요구하는 사항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설명해야 한다.

 

5단계 : 관련 기술 및 경험 강조

자기소개서에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하다는 근거를 직무와 관련된 기술 및 경험으로 어필한다. 챗GPT에 과거 경험을 다른 말로 표현하도록 요청하여 이 부분을 작성하도록 할 수 있는데 그러면 AI는 관련 기술 및 경험을 강조하는 방법과 이를 작업 요구 사항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한 제안을 제공한다.

 

6단계 : 맞춤식으로 작성

직무에 맞게 작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회사와 직업 요구 사항을 조사하고 그에 따라 자기소개서를 조정해야 하는데 이때 AI에게 직무 설명과 회사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면 직무 요구 사항 및 회사 문화에 맞게 사용자 정의 방법에 대한 제안을 제공한다.

 

7단계 : 짧은 소개 작성

인상 깊은 첫 문장으로 자기소개서에 대한 짧은 소개를 작성한다. 인사담당자에게 기억에 남을 만한 첫인상을 주기 위해 챗GPT에게 첫 문장 시작을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 물어볼 수 있다. 즉, 자기소개서 내용을 바탕으로 소제목을 정하거나 핵심 문장을 추출할 때 챗GPT를 사용할 수 있다.

 

8단계 : 교정 및 편집

자기소개서를 다 작성했다면 마지막으로 편집, 교정을 해야 한다. 편집 및 교정은 오타를 확인하고 수정하는 단계인데 이는 챗GPT의 도움을 받는 것보다 스스로 교정 및 편집을 하는 게 낫다. 그래서 자소서를 제출하기 전에 소리 내서 한 번 읽고 어색한 부분을 교정한다.

 

9단계 : 면접 확보하기

잘 적은 자기소개로 완성한다면 면접에서 합격할 가능성을 높여준다. 챗GPT를 사용하면 나의 보유 기술과 경력 사항(경험, 활동 등)을 강조하고 해당 직무에 적합한 인재라는 점을 사업주에게 어필할 수 있는 문장을 완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10단계 : 점검하기

챗GPT를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으며, 자기소개서를 작업 요구 사항에 맞게 사용자 지정하고, 교정하고 편집함으로써 오류가 없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할 수만 있다면 잘 적은 자기소개서라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