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양견웅 LG전선 인사팀 대리
상태바
인터뷰 | 양견웅 LG전선 인사팀 대리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3.01.21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전기전자분야 인사담당자 인터뷰


자신의 구체적 경험 나타내야



양견웅

LG전선 인사팀 대리


“LG전선은 채용규모가 2002년과 비슷한 수준이 될 것입니다. 2002년에 약 120명을 신규 채용했고, 2003년 당사 채용 수요를 조사한 결과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LG전선 양견웅 인사담당자가 바라보는 올해 채용전망이다.

2010년까지 전기·전자업계는 디지털화, 홈네트워크 핵심기술개발 등 연구개발(R&D)인력확보에 가장 비중을 두고 있어 전기·전자업계는 이공계 중심의 핵심연구인력 선발을 가장 중요한 채용의 요건으로 보고 있다. 전기전자업계는 핵심기술을 보유한 인력확보를 위해 해외현지에 나가 핵심기술연구인력을 스카우트해 오는 등 고학력, 핵심연구인력 보유자 채용에 열을 올리고 있다.

LG전선 인사담당 양견웅 대리는 국내 석박사급 고급인력 중 핵심기술인력을 보유한 사람은 없어서 채용을 못하는 구인난을 겪고 있다고 고급연구인력 채용의 어려움을 털어놓는다.

LG그룹 채용절차는 서류전형, 적성검사, 임원인성면접(신체검사 동시 진행) 순으로 진행된다. 채용방법은 다양하다. 정기적으로 학기마다 각 대학을 방문해 전개하는 캠퍼스 리크루팅, 연구원 등 내부 직원의 추천 채용, 일반 모집 공고방식, 소수 전문직에 대한 헤드헌팅 방식 등이 있다.

서류전형시 평가 기준은 전공학과 학점 어학성적은 기본이며, 그밖에 자기개서 등을 토대로 특이 경험자나 관련 직무 경력자 등을 가려낸다. 특히 자기소개서 등을 통해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사람들을 눈여겨본다.

“구직자들은 서류전형에 대비해 학과 학점 어학점수 등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평소에 잘 선택하고 관리를 해야 할 것입니다. 본인이 관심 있는 직무는 사전에 연구하고 구체적인 경험을 쌓아 그것을 지원서에 잘 기재하는 것이 유리하죠.”

이와 함께 양대리는 “직무별로 예를 들어 전산 관리 업무에 지원한 경우 관련 자격증과 프로그램 개발 단기 아르바이트 등의 구체적인 경험을 나열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덧붙였다. 서류 심사자 입장에서는 객관적인 판단을 위해 같은 조건이라면 구체적이고 경험이 풍부한 사람을 선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 구직자들은 지원 회사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따라주는 것이 좋다. 몇 가지를 빼먹고 나중에 부랴부랴 제출하는 것은 준비성이 부족하다는 인상을 준다. 자기소개서는 독창적이면서도 자신감을 가지고 써야 한다. 천편일률적인 자기소개서는 식상하다. 또 관련 직무 분야의 경력이 있으면 그것을 구체적으로 표기해야 한다.

LG전선은 인력 채용시 신입의 70%를 차지하는 연구원과 엔지니어의 경우 자기 전공 분야에 대한 자부심과 직업정신 등을 주요 판단기준으로 삼는 다. 개인의 창의성과 함께 조직적인 성과창출 및 협력도 중시하기 때문에 조직 적응력이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만은 지켜라’
● 신입 1.회사에 대해 미리 연구해 회사와 개인의 비전을 가지고 있을 것.
2.패션에 신경을 쓸 것(정장에 캐주얼 스타일 구두, 흰 양말, 노타이 등은 삼갈 것).
3.너무 튀는 언행은 삼갈 것. 중도적이면서도 변화에 민감하다는 인상 정도가 적당.

● 경력
1.자기 직무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함.
2.기업문화를 이해하고 행동을 신중히 할 것.
3.신입사원 같은 패기 있는 모습도 필요.

[한경리크루트 2003-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