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글로벌 종합소매기업’을 추구한다
상태바
신세계-‘글로벌 종합소매기업’을 추구한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4.06.10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구직자 선호기업 20선


‘글로벌 종합소매기업’을 추구한다



신세계(사장 구학서)는 대한민국 유통산업을 이끌어 온 종합유통전문기업이다. 전통과 품격의 신세계백화점과 국내 최대의 할인점인 신세계이마트, 명품과 생필품 전문 인터넷 쇼핑몰을 3대 축으로 하는 ‘글로벌 종합소매기업’을 추구하고 있다.

백화점부문 사업은 70년 전통과 품격을 새로움으로 이어가는 유럽풍의 격조 높은 매장공간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앞으로는 강남지역의 최고 매장인 강남점과 본점 재개발을 통해 강북상권과 강남상권의 새로운 백화점 문화를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서울·경인 지역에 5개의 매장과 광주점, 마산점 등 모두 7개의 점포가 있으며, 2005년에는 본점 재개장, 2006년 죽전역사, 2007년 건대시티, 2010년 의정부 역사 등이 문을 열 계획이다.

할인점부문 사업은 백화점과 함께 주력사업으로서 국내 최대의 유통망을 자랑한다. 최저가격 보상제 등 앞서가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국내 할인점 업체의 선두주자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서울지역 11개, 수도권 16개, 영남권 17개, 충청·강원권 8개, 호남·제주권 9개, 해외 1개 등 총 62개의 점포로 전국적인 체인망이 구성돼 있다.

미래성장사업인 인터넷 쇼핑몰은 오프라인의 강력한 인프라를 통해 사이버 쇼핑문화를 이끌어 가고 있다. 명품전문 쇼핑몰인 신세계닷컴과 생필품 전문 쇼핑몰인 사이버 이마트까지 새로운 온라인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신세계의 기본 경영정신은 윤리경영이다. 윤리경영이란 회사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 ‘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고, 모든 업무활동의 기준을 ‘신세계 윤리규범’에 두어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수행을 촉구하는 것을 말한다.

신세계는 윤리경영을 선언적 수준이 아닌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왔다. 국내최초 윤리경영 전담부서인 기업윤리실천사무국을 설치, 운영하고 전 임직원들이 윤리적 판단에 의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기준이 되는 윤리규범을 제정, 시행하고 있다.

또한 협력회사 만족도를 매년 실시해 그 결과를 경영에 반영하고 있으며, 투명한 경영을 위해 외국인 사외이사를 선임하고 정기적으로 사내외 영업실적을 공개하는 등 지속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윤리경영을 바탕으로 지난 4월 1일 열린 ‘제 3회 공정거래의 날’ 기념식에서는 신세계 백화점 부문과 신세계건설이 각각 대통령 표창과 공정거래위원장 상을 수상했다. 이는 공정거래제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공정거래규범의 자율준수문화 조성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은 것이다.

신세계가 밝히는 미래상은 ‘세계 초일류 유통기업’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3대 축을 바탕으로 패션, 식자재, 외식 등이 유통관련 부문으로, 유통 솔루션, 유통시설, 호텔 등은 지원부문으로서 모든 핵심역량을 유통분야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인터뷰 │신세계 경영지원실 인사팀 김석순 과장

가장 중시하는 인재의 덕목은 ‘성실함’


“유통업계 1위 기업인 신세계가 가장 중시하는 인재의 덕목은 성실함입니다.”

유통업의 특성상 한 분야보다는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경험을 통해 변화에 빨리 적응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요구되고, 이를 위해서는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자세로 변화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하게 수용할 줄 아는 폭넓은 사고를 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인사팀 김석순 과장은 “신세계는 윤리경영을 실천하기 때문에 인재 역시 열린 마음으로 자신의 사명을 다함은 물론 항상 봉사하는 자세로 이웃과 더불어 살아갈 줄 아는 지혜를 가져야 한다”며,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배려할 줄 아는 겸손한 사람이 신세계가 추구하는 참다운 인재” 라고 말했다.

신세계는 이를 바탕으로 ‘실천하는 지식인’, ‘함께하는 사회인’, ‘도전하는 전문인’, ‘변화하는 도덕인’이라는 네 가지 인재상을 구축하고 있다.

신세계는 신입과 경력사원을 대상으로 연중 수시채용을 기본으로 한다. 채용 공고는 계획이 확정되면 신세계 채용 사이트를 통해 공고되며, 지원서 접수와 합격자 발표 등 모든 과정이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진다.

응시자격은 대졸 신입사원의 경우 4년제 정규대학 졸업자(졸업 후 1년 미만 경과자) 또는 6개월 이내 졸업예정자에 한한다. 대졸 경력사원의 경우는 4년제 정규대학 졸업자로 해당 직무에서 만 2년 이상의 경험자에게만 자격이 주어진다.
채용과정은 서류전형과 면접, 신체검사로 진행된다.

한편, 입사 지원 시 신세계가 주최하는 ‘신세계 대학생 유통 프론티어 공모전’에 입상할 경우 서류전형 면제 및 가산점 부여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신세계는 장기적인 인재육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다. 사내 각분야 대리급을 대상으로 엄격한 선발과정을 거쳐 1년 과정의 ‘유통경영 아카데미’를 실시, 마케팅과 점포개발, 상권분석 등 유통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분야는 물론 경영전략, 인사전략, 재무전략 등 경영전반에 걸쳐 교육을 실시한다.

또 작년부터는 경영활동, 소매경영전략, 패러다임 변화 및 리더십 양성 등을 주제로 연세대학교 상남경영관과 공동으로 교육과정을 개설해 과장급을 대상으로 한 2단계 핵심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경리크루트 2004-0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