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스터디 -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상태바
케이스스터디 -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4.10.05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ENIOR : 케이스스터디 - 고령자취업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그동안 DBM Korea는 284개 회사 6,700여명을 대상으로 전직지원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많은 퇴직자들이 새로운 일을 찾아 경력 전환에 성공하였고,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각 회사별 전직지원서비스는 다양화되고 차별화되어 있다.

특히 인력 조정을 하는 회사의 상황, 업종별, 전직지원서비스 기간의 구직 (창업)시장 트렌드별, 퇴직인력 특성별 각기 다른 전략과 서비스 목표를 수립하여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다양성 중에도 몇 가지 공통점이 존 재하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고령자로 분류되는 50대 중반 이후의 퇴직자 들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동안의 케이스스터디가 회사 단위의 사 례 소개였다면, 이번에는 퇴직자 중 고령자 취업 사례들을 살펴본다.


고령자 취업 성공 사례
제조업체인 S사의 두 고객은 각각 51년생 S씨와 52년생 K씨. 스스로 ‘재취업이 어렵지 않겠나?’라고 이야기할 정도로 사회적 정년퇴직 연령 을 넘어선 법정 정년퇴직을 앞두고 있었다. 하지만 S씨와 K씨 모두 은퇴하 기에는 너무 이르고 ‘창업’을 통한 경력 전환보다는 ‘재취업’을 희망 했으며, 그만큼 전직지원서비스에 대해 많은 기대를 하고 있었다. 결론부 터 말하면 모두 재취업에 성공했고 1년이 지난 현재에도 높은 만족도를 가 지고 직장 생활을 하고 있다.

금융권 H 카드사와 H 은행의 퇴직인력 중에는 51년생과 54년생 퇴직자가 있었다. 모두 창업과 재취업의 사이에서 많은 고민을 했으나, 창업자 적성 검사와 생애설계 과정을 거치면서 현재 시점에서 창업보다는 취업이 적합 함을 인식하게 되었고, 서비스 과정을 거치면서 각각 한 사람은 이전의 전 문성을 고려한 중소기업으로, 또 다른 한 사람은 전혀 다른 제조업체 생산 관리로 취업에 성공했다.

두 퇴직자 모두 단기적인 연봉이나 근무조건, 업무숙련도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경력목표를 수립하고 재취업 활동에 전념했으며, 구체적인 목 표(각각 중소기업 창업, 공장장)가 있는 만큼 높은 만족도를 가지고 일하 고 있다.

제조업체 S사의 50년생 퇴직자는 전직지원서비스를 등록할 무렵 지인으로 부터 투자를 조건으로 공장을 관리해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연령을 고려 하여 다른 곳의 재취업이 어렵다고 판단하여 쉽게 응했지만, 막상 일을 하 다 보니 회사의 안정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경력 전환을 결심했다.

약 2개월 동안 공장장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을 포함하여 구직서류를 다 시 작성하였으며, 중소기업 생산라인의 한계와 대안을 분석한 리포트를 작 성하여 구직서류에 포함시켰다. 구직활동 결과 이전과 비슷한 연봉 수준으 로 결국 해외 현지 공장장으로 취업하였다.

제조업체인 H사의 53년생 퇴직자는 전직지원서비스 기간을 통해 H사의 협 력업체에 취업했다. 이 과정에서 H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했다. 실제로 회 사는 컨설턴트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협력업체의 구직정보를 찾아내려 고 노력했으며, 이는 인사분야뿐만 아니라 구매, 생산관리, 품질관리 등 의 부서별 노력으로 진행되었다.

결국 그 퇴직자는 회사에 대한 서운한 감정을 조기에 버리고 심리적인 안 정을 바탕으로 재취업에 성공하였다. 또한 나머지 서비스 기간을 활용하 여 부인의 창업컨설팅을 의뢰하였고, 창업에도 성공할 수 있었다.


고령자 재취업 성공의 원칙들
‘경제성장과 일자리 증가의 비례관계’가 붕괴되면서 노동시장의 수용능력이 점차 감소하고 있다. 이런 상황은 노동을 통해 생존을 영위해 야 하는 많은 사회 구성원들에게는 치명적인 위협이 되고 있다. 이런 부정 적인 현상 속에서 고령자들의 취업은 중요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더욱이 국가 전체의 인적자원 재배치 입장에서 고령자들의 전문성들이 사 장되는 경향은 분명 국가 발전의 장애요소이기 때문에 제도적인 지원과 대 안 모색이 분명히 필요하다.
하지만 개개인들에게 장기적인 제도적 개선보다는 단기적인 개인별 전략 수립이 더욱 효과적인 대안이다. 따라서 앞서 설명한 성공사례에서 도출 가능한 공통점을 토대로 고령자 개개인별 재취업 전략을 수립하고 적극적 으로 실행해야 한다. 아마도 도출된 공통점들은 ‘조기 은퇴’라는 추세 속에 자칫 재취업 가능성을 쉽게 포기하려는 다른 고령 취업 희망자들에 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첫째, 재취업에 성공한 고령 퇴직자들의 공통점은 진취적이고 도전적이라 는 점이다. 심리적이고 정신적인 동기는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중요 요인 이다. 이들 재취업에 성공한 퇴직자들의 경우 개인의 직업가치관을 측정하 는 DBM 진단도구인 ‘Career Anchor’ 진단 결과 다른 고령자들과 다르게 높은 도전추구형이 나왔다.
또한 행동 위주의 사고를 지향하는 직업가치관을 가지고 있었다. 어떤 퇴 직자의 경우 마라톤 풀코스 완주가 목표였고, 또 다른 퇴직자는 단순한 등 산이 아닌 트래킹에 취미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생활 패턴이 도전이라 는 행위양식을 일상화했으며, 연령을 큰 장애요인으로 생각하지 않게 했 다. 특히 입사지원 과정에서 연령으로 인해 면접의 기회를 얻지 못하는 상 황에서도 낙관적이었다.

둘째, 모두 재취업 의지가 강하다. 전직지원서비스 기간에 강의 및 컨설팅 에 참가하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파트타임잡이나 정보수집 인터뷰 등을 통 해 다양한 경력전환을 모색했다. 대부분의 장기 근속자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2~3개월 정도 쉬고 나서 움직이자’라는 생각을 하지 않았으 며, 고령자일수록 경력 공백이 길어지면 재취업이 힘들다는 점을 알고 이 력서 작성에서부터 구직전략 수립에 이르는 과정을 빨리 진행하자는 의사 가 강했다.

셋째, 네트워킹에 강했다. 고령자들의 특징이자 장점 중에 하나가 강한 네 트워크이지만, 이런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어도 활용하지 않는다면 아무 소 용이 없다. 2004년도 상반기 DBM 등록 퇴직자들 중 50대의 재취업 성공루 트 분석자료(그래프 참조)를 보면 대부분이 개인, DBM, 서치펌 등의 네트 워킹을 활용했다는 것을 잘 알 수 있다. 회사에서 명예 퇴직했고 현재 경 력전환을 준비 중이라는 사실을 지인에게 항상 알렸고, 언제라도 제출할 수 있는 구직 서류들을 들고 다녔다.
어떤 고객들은 기존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희망 취업군의 컨택 포인트를 만 들어 나가는 등 네트워크 확대를 위해 노력하기도 했다. 고령자들을 위한 구직정보의 대부분이 구직 사이트 등을 통해 공개되지 않는 히든 잡이라 는 점을 고려할 때, 이러한 네트워크 중심의 구직활동은 성공을 위한 최상 의 전략이다.

넷째, 목표가 뚜렷했다. 방향 상실을 막고 또 역량 분산을 최소화하기 위 해서 대안이라는 이름 아래 너무 많은 잡 포지션에 관심을 기울여서는 안 된다. 적어도 최상의 대안은 2~3개 정도면 충분하다.
따라서 현재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고,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며, 나한 테 맞는 일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확한 자아 탐색이 선행되어야 한다. 앞서 언급한 성공사례 속에서 한 퇴직자는 ‘정년이 없는 직장’을, 다 른 퇴직자는 ‘전문성을 유지할 수 있는 업무’를, 혹은 ‘연봉을 유지’ 하거나 ‘좀더 높은 직위로의 이동’을 희망했다. 이러한 조건들을 토대 로 3배수 목표 안에 원하는 직종·업종군을 확정하여 효과적인 타깃 마케 팅 작업을 할 수 있었다는 점도 중요한 성공 요인 중에 하나이다.

다섯째, 앞서 언급한 사례 중에 몇몇 퇴직자들이 재취업에 성공한 직장 및 포지션에는 연령 제한이 있었다. 하지만 이를 뛰어넘기 위해서 적극적 인 홍보활동을 했는데, 지인을 통한 회사 내 네트워크 활용 혹은 담당 컨 설턴트를 통한 개인 PR 의뢰, 인사담당자와 채용권자에 대해 직무전문성 을 강조하고 이전 직장에서 기여한 내용들을 홍보하면서 건강과 도전적인 사고들을 홍보함으로써 재취업에 성공했다.(일반적으로 연령 제한을 두는 경우 서열상 문제 때문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러한 서열을 존중할 수 있다는 것을 잘 설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연령 제한을 뛰어넘 을 수 있는 것은 바로 자신의 장점을 알고 이전의 성취업적을 토대로 한 적극적인 접근방식이다.

여섯째, 전직지원 컨설팅을 통해 그동안 모르던, 혹은 익숙하지 않은 구직 전략 수립 및 실행을 위한 다양한 과제들이 주어졌고, 이를 다른 사람들보 다 열심히 수행했다. 또한 컨설턴트에게 개인 환경과 역량, 한계, 심리상 태 등을 오픈함으로써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장점을 찾아 구직전략을 수 립 가능하게 했다는 점도 중요한 성공 요인이다.
이외에도 경력공백기에 시간관리, 건강관리 등 자기관리에 신경썼다는 점 과 퇴직한 직장의 지원, 초기의 심리적인 안정, 생애설계를 통한 타협 가 능한 연봉 상`·하한선 설정, 새로운 업종으로의 전환을 위한 정보 수집 인터뷰 등도 매우 중요한 성공요인이다.

독일의 사회학자 빌헬름 하이트마이어(Wilhelm Heitmeyer)가 내린 현대사 회에 대한 분석은 ‘적은 노동력으로도 경제성장이 이뤄질 수 있기 때문 에 실업자는 물론 취업자들에게 조차 사회적 몰락과 도태에 대한 두려움 을 불러일으키는 구조의 위기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소위 ‘사회적 몰락과 도태에 대한 두려움’은 고령의 재취업 희망자에게 더욱 강하게 나타난다. 이런 변화는 심리적인 좌절의 동인이 되기도 하지 만, 효과적인 변화관리 컨설팅이 진행된다면 언제든지 경력전환에 성공할 수 있다.
따라서 앞서 언급한 사례들에서 몇 가지 신념들을 내재화해야 한다. ‘나 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현재의 구조적인 위기는 극복할 수 있 다’, ‘나는 지금 이 시간에도 목표한 방향으로 항상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의 목표를 정하고, 자신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구직전략을 수립·실행해야 한다. 결국엔 이런 진취적 인 사고와 행동들이 고령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희망한 업종·직종으로 의 재취업을 도울 것이다.

[한경리크루트 2004-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