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 교사, 연간 약 2만여명 이상 채용
상태바
학습지 교사, 연간 약 2만여명 이상 채용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2.04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학습지교사 현황


학습지 교사, 연간 약 2만여명 이상 채용



1990년대 이후 학습지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했다. 우리나라에서만 볼 수 있는 이러한 현상은 높은 교육열과 함께 공교육의 부실화가 그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학원이나 과외 등 다른 사교육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도 빼 놓을 수 없다. 학습지 업계에 의하면 시장 규모는 사교육 시장의 16%인 3 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고속 성장을 가능하게 한 것은 바로 풍부한 고학력 여성인력 덕분이었다. 대다수의 학습지 회사들은 교사 모집 시에 전문대 또는 4년제 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과 35~40세 이하의 조건을 내걸고 있다.
이로 인해 전업주부들의 사회진출 수단이 되고 있으며, 결혼 후 직장을 그 만 둔 기혼여성들은 재취업의 발판으로 삼고 있다. 자격요건만 갖추면 당 장 지식이 없더라도 약간의 교육만 받으면 누구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여러 가지 요인들이 한데 어우러져 학습지 시장은 크게 증가했다. 정확한 통계자료는 나와 있지 않지만 현재 학습지 업체는 약 100여개에 이 른다. 이들 회사가 관리하는 회원은 약 800만 명이며, 학습지 교사 수는 총 10만 명 정도로 추산된다.

학습지 시장의 성장은 경기 침체 속에 호전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실 업난 해소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메이저 업체를 중 심으로 올 한 해 교사 채용 규모는 약 2만 명 이상으로 집계되고 있다.

시장 점유율 1위인 대교의 경우 올해 9월까지 3,582명을 신규 채용했고, 올해 말까지 3,500명을 추가로 채용할 계획이다. 내년 채용규모는 약 8,000명으로 내다보고 있다.

구몬학습, 웅진씽크빅, 윤선생영어교실, JEI재능교육, 한솔교육 등도 각 업체별로 한 달에 약 300~500여명의 교사를 채용하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들이 작년에 채용한 약 2만 1,000여 명 중 47%가 20 대 청년층으로 학습지 업계가 청년실업률 해소에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 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혼 여성도 4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계되 지 않는 군소 업체들의 인원을 포함할 경우 국내 산업계 중 가장 큰 고용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학습지 교사는 여성 인력의 비중이 매우 높아 약 90% 이상 차지하고 있다. 이 중에서 60%는 기혼 여성으로 많은 기혼 여성들이 학습지 교사를 지원하고 있지만 IMF 이후 심각해진 취업난으로 인해 20대 대졸 미혼 여성 이나 남성들의 숫자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기혼 여성들이 학습지 교사를 선택하는 요인은 가사 일과 직장을 동시에 병행할 수 있기 때문인 반면 미혼 여성이나 남성의 경우는 학습지 교사를 대체직업으로 선택하는 경향이 강하다.

자유로운 시간 활용과 고소득 보장
학습지 교사의 가장 큰 매력은 시간 활용이 비교적 자유로우며 노력 여하 에 따라 고소득이 보장된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학습지 회원들은 주로 유 아와 초등학생이고 가정방문의 특성상 회원 관리는 오후에 이루어지므로 오전 시간은 자유롭게 활용이 가능한 편이다.

학습지 교사가 한 가정을 방문해 아이를 지도하는 시간은 보통 10분에서 20분이다. 어린 아이들이 오랜 시간 집중하기 힘든 이유도 있으며, 학습능 력과 아이의 두뇌발달 정도에 따라 다르다.
급여는 주로 ‘과목’ 수에 따라 산출되는데 맡고 있는 과목 수와 경력에 따라 소득이 결정된다. 이로 인해 능력과 성과에 따라 한 달에 100만원에 서 500만원까지 큰 편차를 보인다. ‘내가 열심히 하는 만큼 많이 벌 수 있다’는 인식이 강하다.

<학습지 교사 실태조사 및 발전방향>(중앙경제사, 2004)이라는 책에 따르 면 학습지교사 2,280명을 대상으로 직업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전 체의 92.1%에 달하는 응답자들이 ‘계속할 것이다’라고 답해 만족도가 상 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이 긍정적인 답변을 한 이유로는 ‘자유로운 업무시간’이 30.4%로 1 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는 높은 보수(26.3%), 가사·경제생활 병행 (13.1%)의 순이었다. 학습지교사에게 있어서 자유로운 업무시간은 교사들 이 직업의 특성상 누리고 있는 가장 큰 장점임을 알 수 있다. 높은 보수 는 학습지 교사의 수입이 일한 만큼 보상받는 성과급에 기초하기 때문이 다.

전반적인 만족도에 있어서는 만족하는 학습지교사가 전체의 55.2%였고, 보 통 수준의 만족까지 포함하면 95.5%에 해당해 대체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 로 나타났다.

학습지 교사란 직업을 수행하는 데는 특정한 기술이나 노하우, 자격 유무 등의 측면보다는 교사 개개인의 인성측면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즉, 교재를 가르치거나 회원을 관리하는 기술적인 측면은 교육을 통해서 어느 정도 길러질 수 있지만, 책임감이나 성실과 같은 인성은 그럴 수 없 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습지 교사를 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자기관리가 요구되고 회원들 과의 신뢰성 구축이 중요하다.

[한경리크루트 2004-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