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ing Company - 금호아시아나그룹
상태바
Leading Company - 금호아시아나그룹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2.04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MPUS WORLD : 리딩컴퍼니 - 금호아시아나그룹


업계 최고 1등 기업가치를 창출한다


지난 1946년 故 박인천 창업회장이 택시 두 대로 광주택시를 설립해 운송 업에 뛰어들면서 시작한 금호아시아나그룹(회장 박삼구)은 2004년 현재 종 업원 2만여 명과 총 15개 계열사, 2개의 공익단체(죽호학원, 금호문화재 단)를 갖춘 자산순위 재계 9위(공기업 제외)의 대기업으로 성장했다.

현재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주요 계열사로는 아시아나항공, 금호타이어, 금 호산업, 금호석유화학 등이 있다. 이 중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2003년 세계 적인 항공사 동맹체인 ‘스타 얼라이언스’에 가입함으로써 세계 유수 항 공사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글로벌 항공사로 발돋움하였다. 또 금호타이어 는 지난 2003년 국내 타이어 메이커 중 처음으로 매출 규모 세계 9위에 진 입, 2010년 글로벌 톱 5에 진입할 계획이다.

2002년 9월,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제4대 회장으로 취임한 박삼구 회장은 ‘기업을 통한 국가공헌 및 사회기여’라는 그룹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취임시 제시한 5대 핵심경영방침인 윤리경영, 합리경영, 인재경영, 전략경 영, 기술경영 등을 펼쳐 고객에게 믿음을 주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아름 다운 기업으로 가꿔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를 통해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고객, 주주, 채권단, 임직원, 거래회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시장이 만족할 수 있는 ‘업계 최고 1등 기업가치’ 를 창출, 2010년 재계 5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


IMF 위기 이후 최대실적 올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구조조정 완료에 따른 재무구조 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으로 올 상반기에 IMF 위기 이후 최대 실적을 올렸다. 올해 상반기 경영실 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 3조 2,592억원보다 19.9%가 량 늘어난 3조 9,090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359.6%가 늘어 2,789 억원을 기록하는 등 흑자로 전환됐다.

그룹 내 계열사들의 상반기 경영실적을 살펴보면 아시아나항공, 금호산 업, 금호석유화학, 금호타이어 등은 유가 상승 및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항공수요 증가, 수출 호조, 차입금 상환 및 안정화 등에 힘입어 실적이 대 폭 호전됐다. 지난 4월에 그룹에 편입된 조일제지도 만성적자에서 벗어나 6년 만에 흑자로 돌아섰으며, 그 외 계열사들도 매출이 늘고 수익성이 좋 아졌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구조조정을 거치게 되면 군살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사 업규모가 축소돼 매출액이 줄어들게 되나,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경우는 지 속적인 구조조정으로 몸집을 줄인 상태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늘고 수익성 도 대폭 개선됐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98년 구조조정에 돌입해 올 상반기까지 총 5조원에 가 까운 구조조정 실적을 올렸다. 지난해에는 그룹 내 최대 현안이던 금호타 이어의 자본유치를 끝냈고, 올 상반기에는 아시아나 공항서비스를 500억원 에, 도심공항터미널 지분을 462억원에 매각하는 등 남은 구조조정을 완료 했다.

이 같은 성과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올해 경영계획인 매출액 7조 8,000억 원, 영업이익 7,000억원, 경상이익 7,000억원을 무난히 달성하는 것은 물 론, 부채비율도 200% 이하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이러한 안정적인 재무구조와 수익성을 발판으로 기존 사업역량을 극대화하고, 차세대 성장엔진으로 물류사업 및 관광레저 사업을 집중 육성해 업계 최고의 1등 기업 가치를 창출하는 그룹으로 성장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사회적 책임경영 실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세상’의 구현을 위해 다 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올해 초 그룹의 윤리경영 총괄조직인 윤리감사실을 윤리경영실로 변경하 고 책임자를 부사장급으로 승격시키는 등 조직을 강화했다. 또한 계열사에 서는 각사의 인사담당 임원으로 구성된 그룹윤리경영위원회 및 윤리감사 와 평가를 위한 윤리경영 평가단을 발족시키는 등 실천시스템을 구축했 다.

윤리경영실에서는 분기마다 ‘윤리경영 임원회의’를 개최, 각 계열사에 서 이루어지고 있는 윤리경영 및 사회공헌활동을 점검하고 의견을 수렴하 여 세부지침 및 계획을 마련, 통보함으로써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을 유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계열사에서는 사회공헌 활동을 위한 실천단 및 다양한 테마 를 마련해 적극적인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구체적 활동상과 계획을 그룹게시판에 공지함으로써 자사의 활동을 홍보하고, 타 임직원들의 관심 과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향후에는 각사의 비즈니스 특성을 살리면서 그룹의 긍정적인 윤리경영 이 미지를 확산시킬 수 있는 상징적인 사회공헌활동을 발굴하여 추진할 계획 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이 같은 계열사 임직원들의 자발적 사회봉사활 동 외에도 그룹 차원의 ‘문화를 통한 사회공헌활동’에 매진 중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앞으로 항공, 건설, 화학, 레저, 금융부문 등의 기존 사업 분야는 경영합리화를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하고, 항공운송, 육상운 송, 렌터카, 정보시스템 제조업 및 전국적인 영업 네트워크 등 그룹이 보 유하고 있는 물류 인프라 역량을 통합해 물류 시너지효과를 창출, 물류사 업을 그룹의 성장엔진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항공, 고속, 개발, 아시아나CC, 렌터카 등 기존 관광레저 사업부문 의 연계 및 확대를 통해 주 5일 근무제 레저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구상 이다.

[한경리크루트 2004-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