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ing Company - 농협
상태바
Leading Company - 농협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2.05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CONOMIC FOCUS : Leading Company - 농협


자연, 소비자, 지역사회와 ‘상생’


농협은 지난 1961년 농업은행과 구 농협을 통합해 종협농협으로 시작되었 으며, 2001년 7월 통합농협중앙회가 출범하였다. 농협은 조합원이 출자하 고 조합원에 의해 운영되는 자주적 생산자 단체로, 농축산물의 유통·가공 사업과 교육·지원, 신용, 공제사업을 겸영하고 있다.
또한 장·단기 농업금융 전담 지원과 각종 농업분야 정책사업을 대행하고 있다. 또한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조직으로, 최대 이윤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주식 회사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농업인의 권익을 대변
농협은 최근 친환경 농축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한 고품질 안전 농축산물 생산 지원에 최 선을 다하고 있다. 아울러 농업의 경쟁력를 강화하기 위한 영농지도와 교 육, 다양한 농정활동으로 즐거운 농촌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농업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농업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신지 식 농업인 육성, 농촌 정보화 사업 등 지원활동을 다각적으로 펼치고 있으 며, 안전한 먹거리 공급을 위해 친환경 농업 생태마을 조성과 친환경 농산 물 인증 획득 지원, 흙 살리기 운동 등 환경친화적 농축산물 생산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한 농업인 실익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농업인 무료 법률 서비스, 농촌 의료지원, 농업인 자녀 장학 지급 등의 복지활동을 전개하고 있을 뿐 만 아니라, 각종 농정현안과 정책대안 제시, 농업인 숙원사업 지원, 농업 협상 대응·지원, 해외 농업 관련단체와의 협력강화 등으로 농업인의 권익 을 대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 우리 전통문화의 얼을 보전하기 위해 농업박물관을 운영하고 지역별 전통문화행사를 지원하는 한편, 농협 효행상, 어린이 그림·글잔치 등 다 양한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생산자와 소비자 만족 위해
농협이 지향하는 제1의 가치는 신선하고 안전한 고품질 농축산물을 생산, 유통해 생산자와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산지유통센터와 소비지 농산물종합유통센터 등 5,000여개 경제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다. 농 업인이 안정적으로 영농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영농 준비에서부터 생산 ·유통·가공·소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경제사업을 펼친다.

소비지 시장 중심의 산지 유통구조 혁신, 고품질 쌀 생산·유통, 신속·정 확한 농산물 유통정보 제공 등 시장 지향적 산지유통에 주력하는 한편, 우 리 농산물의 구입 편의를 위해 소비지 판매망을 확충하고 사이버쇼핑몰 운 영, 식품안전센터를 설치하여 품질 및 안전성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또 농업인에게 필요한 각종 영농자재와 생활용품의 안정적인 공급으로 영 농비 부담 절감은 물론 농업생산성 증대와 농촌물가 안정에 기여하고 있 다. 축산사업기반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한우 사육기반 구축, 신기술을 이 용한 가축 개량, 현장 밀착형 컨설팅, 가축 방역 활동 강화 등 다양한 활 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밖에도 고품질 안전 축산물 생산·브랜드화, 축산물 유통구조 혁신 등 을 통하여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으며, 고품질 청정 인삼을 생산·유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농업인들이 안정적인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120여개 가공공 장에서 김치류, 음료, 장류, 쌀 가공품, 축산물 가공품 등 다양한 가공식 품을 개발해 내수는 물론 한국의 맛을 세계화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선진 디지털 금융을 표방
농협은 금융업을 통해 조달된 자금과 수익으로 농업생산 지도, 농축산물 유통사업 지원 등 국가 농업정책의 주도적인 수행을 통해 농업인과 도시 소비자 모두에게 혜택을 주는 공익 금융기관이다. 또한 전국 최대의 온라 인 점포망을 갖추고 우리 농산물 판매는 물론, 은행 업무까지 신속하게 한 번에 처리한다.

농협은 국내외에서 신뢰받는 민족은행으로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의 중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무디스(Moody’s), S&P 등 외국 신용평가회사와 국 내 3대 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 신용등급 AAA를 받는 등 국내 은행 최고 수 준의 신용등급을 획득하였고, 정부로부터 안전성과 전문성을 높이 평가받 아 국민주택기금 취급은행으로 선정되었다.

농업자금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농업종합자금제도, 농가경영 안전 망 구축을 위한 농작물 재해보험제도 등 농촌경제 안정을 위해 다양한 사 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국내 금융기관 중 광역시·도 금고, 구·시·군 금 고, 교육금고 등 지방자치단체의 금고를 가장 많이 취급하는 은행으로 지 역경제 활성화와 지역사회 발전의 중심 역할을 담당한다.

전국 5,000여 개 금융 네트워크를 통해 일반은행 업무, 카드, 공제(보 험), 상호금융, 외국환 등 종합 금융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제 공하고 있다.
농협은 일반 신용카드 이외에 농업인 실익 및 농산물 판매를 활성화하기 위해 농협만의 조아카드, 환경사랑카드 등 고객에게 실익을 주는 각종 제 휴카드를 발행하고, 복지기금을 조성하고 있다. 또 세계 1만여 개 은행과 환거래 계약을 체결해 수출입 등 무역관련 업무를 지원하고 외화 중장기 차입 및 국제투융자 업무 등 국제 금융시장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또한 보험을 통하여 안정적인 농업활동을 보장하는 농업인 실익사업과 공 제가입자의 심신단련을 위한 수련원 운영, 무료건강검진 등 각종 비영리 적 복지 환원사업을 실시하고, 금융기관으로부터 사업자금 대출을 받고자 하나 담보능력이 미약한 농림수산업자를 위해 정부와 공동으로 기금을 출 연, 신용보증업무도 담당하고 있다.

선진 디지털 금융을 표방하는 농협은 e-하나로뱅킹/PDA뱅킹, UMS(통합메시 징서비스), PFMS(개인자산관리서비스), 모바일 뱅킹 등 선진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실시해 국내 금융기관들을 선도하고 있다.
e-하나로뱅킹/ PDA뱅킹은 각종 거래내역 조회, 계좌이체 등 고객이 자주 이용하는 금융거래를 인터넷뱅킹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누구나 기존 웹 환 경의 인터넷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UMS는 금융거래 정보 및 각종 부가서비스를 e-메일·전화·팩스·휴대폰 등 유무선을 망라하여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매체로 자동 통지해 주는 서비스다. PFMS는 고객이 재무 설계·자산관리·투자에 대한 의사결 정을 할 수 있도록 은행·증권·보험·카드의 계좌통합 관리, 가계수지 분 석, 포트폴리오 분석 등 재무 컨설팅을 제공하며, 모바일뱅킹은 국내 금융 기관 최초로 3대 이동통신사와 제휴해 각종 금융거래에서부터 신용카드 기 능도 가능한 걸어 다니는 은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농협은 우리 농촌을 쾌적한 전원공간으로 가꾸어 자연과 상생하고, 소비자 에게 믿음을 주는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해 소비자와 상생하며, 지역주민 과 협력·제휴해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행복공동체를 만들어 가고 있다. 앞으로도 농협은 세계와 당당히 경쟁하며 복지농촌 건설에 이바지하는 21 세기 세계 초일류협동조합이 되고자 더욱 노력하고 있다.

[한경리크루트 2004-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