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인턴십, 커리어 쌓을 수 있는 둘도 없는 기회
상태바
대기업 인턴십, 커리어 쌓을 수 있는 둘도 없는 기회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5.04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기업인턴십 프로그램 체험하기 - 대기업


대기업 인턴십
커리어 쌓을 수 있는 둘도 없는 기회


CJ GLS는 산학협동 프로그램 및 ‘물류논문 공모전’을 통한 사원 채용을 강화하기로 했다. 현재 산학협동 프로그램을 통해 3명의 대학 재학생을 인 턴사원으로 선발했으며 이 학생들은 지난 일주일간의 교육을 마치고 3월 14일부터 현장 실습에 들어간다.
이들은 5개월의 인턴기간 동안 CJ GLS에서 근무한 평가 자료를 바탕으로 학교 학점을 이수할 수 있으며, 우수한 학생은 졸업 후 CJ GLS 입사지원 시 면접 절차만 보게 되며, 합격할 경우 정규 채용할 예정이다.

또한 2003년부터 매년 ‘전국 대학(원)생 대상 물류논문 공모전’을 실시 하고 있다. 입상한 학생에게는 CJ GLS 입사 지원 시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 다. 이미 2003년 제1회 물류논문 공모전에 대상을 수상한 학생 2명을 정규 직으로 채용했으며 올해도 상반기 중에 제3회 물류논문 공모를 할 예정이 다.

LG텔레콤은 2003년부터 영업 인턴을 채용하고 있다. 작년에는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두 차례에 걸쳐 영업 인턴사원을 선발했다. 인턴사원들은 3개월 간 LG텔레콤 각 지점에 배치되어서 상권 개발 등의 실전 경험을 쌓고 역량 을 평가받았다.

LG텔레콤은 하계 인턴십 참가자들에게는 하반기 공채에서 가산점을 주었고 (단 영업직에 지원한 경우에 한해서만), 동계 인턴십 참가자들에게는 우수 한 평가를 받은 인턴에 한해 정규직으로 채용했다. 앞으로 LG텔레콤은 영 업사원 채용에 있어 인턴십을 필수화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LG텔레콤 인사과 최동수 대리는 “다른 기타 업무에 비해 힘든 영업직의 기초 역량을 키우고 검증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서”라며, “올 해 인턴 채용계획은 아직 명확히 확정된 것은 없으나 여름방학에 4학년 학 생과 졸업자를 중심으로 인턴 채용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3~4학년에 재학 중인 전기전자공학 전공생을 대상으로 여름 ·겨울방학 기간에 경기도 용인에 소재한 카트로닉스 연구소에서 한 달간 인턴사원으로 근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카트로닉스 연구 소는 현대모비스가 지난 2001년 현대차그룹 내에서 최초로 설립한 자동차 전자정보부품 전문 연구소다.

인턴사원으로 뽑힌 학생들은 이 곳에서 실습을 통해 각자에게 부여된 세미 나 과제를 해결하고, 현대모비스의 연구인력들과 함께 부분적인 연구 활동 에도 직접 참여해 예비 연구원으로서 귀중한 체험을 하게 된다. 이 프로그 램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은 자신들의 관심분야에 따라 텔레매틱스·ECU·오 디오·AVN 연구부 및 시험개발부 등의 부서에 배치받아 근무한다. 인턴사 원 근무가 끝난 후에는 부여된 연수과제를 발표하게 된다.

LG 그룹은 세계 일등현장을 직접 체험하고 탐방활동 우수학생으로 선발될 경우 LG그룹에서 인턴십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도 얻게 되는 해외탐방 프 로그램 ‘LG글로벌 챌린저(Global Challenger)’에 도전할 학생들을 공개 모집한다.

LG글로벌 챌린저는 ‘도전하라! 새로운 생각으로!’라는 슬로건 아래 대학 생들은 여름방학 기간에 2주 동안 기업, 연구소, 대학, 정부기관, 사회단 체 등 각 분야별 세계 일등현장을 방문해 자유로운 탐방 활동을 펼치게 되 고, LG는 항공료·`숙박비를 비롯해 소정의 연구활동비 등 탐방활동비 전 액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탐방을 마친 후 제출한 탐방 결과보고서를 심사해 대상팀 500만원 등 총 3,200만원의 장학금도 지급한다.
또한 대상 1팀과 최우수상 5개팀 총 24명 가운데 대학(원) 졸업예정자들에 게는 LG 입사자격을 주고 한편 재학생들에게는 인턴사원 자격을 부여할 예 정이다.

삼성전자는 매년 여름 핵심 디지털기술과 비즈니스 노하우를 미리 체험할 수 있는 기회인 글로벌 인턴십(Global Internship)을 운영하고 있다. 성공 적으로 프로그램을 수료한 사람에게는 졸업 후 삼성전자 입사의 기회를 부 여한다.
삼성전자는 국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삼성전자 멤버십(소프트웨어, 디자인, 휴먼테크 부분으로 나뉨) 프로그램도 운영하며 멤버십 회원이 되 면 삼성전자의 사내외 교육이나 워크숍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 고 활동 과정을 수료하는 사람에 한해 입사 특전도 얻을 수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05-0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