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창업길라잡이 - 무계획은 실패의 지름길
상태바
청년창업길라잡이 - 무계획은 실패의 지름길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5.04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청년창업길라잡이


무계획은 실패의 지름길


구멍가게라 할지라도 재산을 털어 넣어 인생을 걸고 창업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주먹구구식으로 접근해서는 곤란하다. 사업은 100% 안전한 것 이 없기 때문이다. 또 사업은 자신의 경력이나 자신감만 가지고 되는 일 도 아니다.

또, 창업 이후에는 여러 돌출 변수가 발생하기도 한다. 또, 창업을 하면 서 예기치 못한 곳에서 계속적으로 추가 비용이 발생하거나, 실수를 범해 서 낭패를 볼 수 있다. 따라서 창업을 할 때는 그 사업의 규모가 크든 작 든 반드시 자신의 창업 환경을 객관적으로 짚어 볼 수 있도록 사전에 사업 타당성을 충분히 검토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사업계획서 작성을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어떤 원칙이나 툴에 얽매일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자신의 사업은 자신이 가장 잘 알므로 자신 의 창업 환경과 함께 체계적으로 정리해 본다는 의미가 있다.
창업을 고려하고 있는 예비 창업자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봄으로써 자신 의 창업 계획을 구체화할 수 있고 미처 발견하지 못한 오류를 찾아내어 사 전에 리스크를 방지할 수 있다. 또 사전에 자금 계획이나 영업·홍보전 략, 사업의 장·단기 비전을 생각해 봄으로써 미리 상황에 대처할 수 있 는 장점이 있다.
사업계획서가 갖는 의미에 대해 알아보자.


1. 사업계획서의 의미
창업규모에 상관없이 사업을 하려면 제일 먼저 필요한 것이 사업계획서인 데 창업을 하면서 사업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구체화된 의지를 체 계적으로 정리한 계획서로 한마디로 정리하면 사업계획서란 사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기획하는 것으로, 사업의 내용과 장기적인 비전, 소요자금, 인 적구성, 시장조사 내용, 경영방침이나 수익성, 시장성, 기술성과 기타 업 무추진 일정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문서다.

그러므로 창업하기 전 추진 사업에 관한 사항들, 즉 간단히 정리하면 사업 의 목적, 경영계획, 인적구성, 수요예측, 투자내용, 생산 및 판매계획, 추 정 재무제표 등을 판단할 수 있도록 현재의 상황과 여건 그리고 미래의 계 획을 추정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수치화한 것을 말한다.

사업계획은 예비 창업자가 향후 사업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지 또 어떤 아 이디어로 경영해 나갈 것인가를 한눈에 알 수 있고 실제 사업 전개과정에 서 일으킬 수 있는 여러 시행착오를 미리 짚어볼 수 있는 계기도 되어 사 전 리스크를 차단하는 역할도 한다. 따라서 마케팅이나 재무, 혹은 운영 업무 등 각종 기업 제반활동을 사전에 점검할 수 있어 구체적인 전략을 세 울 수 있는 기회도 된다.

아무리 유능한 사람일지라도 창업을 하다보면 예기치 못한 일들이 발생하 게 되며 차질을 빚기도 한다. 이때 사업계획서에 의한 사업추진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일조하게 되며 작업순서를 효율적으로 하여 창업비용을 절감 하는 역할도 한다.

특히 사회 경험이 부족한 청년들일수록 꼼꼼한 사전 준비를 통해 창업함으 로써 사업성공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 창업자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과 정에서 사업에 관한 여러 가지를 살펴보게 되며 성공가능성, 위험부담, 시 장조건 등을 객관적으로 빠뜨리지 않고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되므로, 위 험요소를 사전에 체크하고 대책을 수립한 후 사업에 착수하면 실패위험을 줄일 수 있게 된다.


2. 실적 평가기준으로서의 의미
사업계획서는 일정기간 사업을 하고나서 초기 작성된 사업계획서와 비교 한 결과를 평가해볼 수 있다. 계획과 실적을 비교 평가하여 계획에 못 미 친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원인을 분석하고 업그레이드된 사업 아이디어 를 구체화하여 새로운 사업계획 수립 시 기초자료가 된다. 물론 요즘은 사업진행 중간중간에 사업계획을 수정하여 운영하기도 한다.


3. 자금조달 측면에서의 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는 예비 청년창업자에게는 사업 성공의 가능성을 높여주고, 동 시에 창업에 도움을 줄 동업자, 출자자, 금융캐피탈, 그리고 일반투자자 에 이르기까지 투자의 관심을 높일 수 있고 한편으로는 설득자료 즉 프레 젠테이션 역할도 한다. 그리고 리스크를 예방하고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또 근거자료로서 각종 인허가 획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 다도 투자자금 조달에 큰 역할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우수인력 확보나 지사나 대리점 구축 등에도 영향을 준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자 금 즉 창업자금을 유치할 수 있다는 점이다. 자금을 빌려주는 금융기관이 나 자금을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사업계획서를 근거로 회사를 검토한 후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그러니까 계획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도움을 줄 동업자, 금융기관, 투 자자, 일반고객 등에게 자기사업을 설명하고 홍보하는 데 구두로 하는 것 보다는 문서로 정형화된 사업계획서가 훨씬 설득력이 있다는 것이다.


4. 신용확보 창출의 의미
창업을 하려면 동업자나 가족 혹은 관련 상품의 공급자들로부터 협력을 받 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신용이 없다면 이들의 협조를 받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이들에게 청년이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을 계획서로 만들어 제대로 된 문서로서 보여 줌으로써 사전에 신용을 확보할 수 있다. 한편 부모님 등의 동의를 얻기 위하여도 필요하다.

사업을 새로이 시작할 때 부모님의 동의가 필수적인데 아무리 부모라 하더 라도 생각에 차이가 있는 만큼 상세한 계획서를 만들어 동의를 구하는 것 이 바람직하다. 이는 훗날 실질적인 조력자로 부모님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을 것이다.

[월간 리크루트 2005-0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