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클리닉
상태바
자기소개서 클리닉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6.15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 & RECRUITING : 자기소개서 클리닉


신세계푸드시스템 지원


박선규 씨

1. 성장과정

25년 중에서 9년여를 군인이신 아버님의 직업으로 인해서 부모님과 떨어져 서 생활하였으며, 그 중 약 1년 6개월 정도를 일본과 캐나다에서 생활하였 습니다. 그러한 생활을 통하여 저는 어렸을 때부터 일상생활, 인간관계, 학 습, 진학 등 저 자신과 관련된 대부분 사항에 대해 스스로 정보를 모으고 조언을 구하여 의사 결정을 하고, 결과에 책임져 왔습니다. 이러한 의사 결정의 경험은 저를 논리적, 합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도 록 하였으며, 강한 스트레스에서도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고, 정신적으로 성숙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2. 성격의 장단점

저의 가장 큰 단점은 규칙을 지키겠다는 생각이 너무 앞선 나머지 일을 가 끔 비효율적으로 처리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저뿐만 아니라 제가 속한 조직에도 바람직하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효율성이 최대 의 가치인 기업에서 근무하게 된다면 규정과 법의 테두리 안에서 최대한 유 연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항상 다양한 것,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그것을 냉철한 분석, 끈질긴 연구 그리고, 창조적인 사고를 통해서 달성합니다. 더불어 어느 조직에서 어떤 일을 하든지 저에게 부여된 크기 이상의 책임을 지려고 노력하며, 그러한 피나는 노력을 바탕으로 다른 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자연스럽게 그들을 이끌어 나갑니다. 그리고, 항상 우수한 결과와 공정한 분배를 통해 서 구성원들에게 그들이 기대하는 이상의 보상을 합니다.

3. 교내활동 및 특기사항

24학점 9과목을 한 학기에 들으면서 학기 내내 개인생활 없이 학업에만 몰 두해보기도 하고, 볼링부 회장으로 400여 만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행사들 을 기획, 홍보하면서 엄청난 스트레스에 시달려 보기도 했습니다. 방학 때 는 학생의 집에 한 달 또는 두 달 내내 거주하면서 학생을 지도하고, 가르 쳐보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모은 돈과 부모님의 도움으로, 550의 낮은 토 익 점수로 무작정 어학연수를 시작해서 6개월 후에 925점을 맞아보기도 했 고, 히라가나도 모르면서 비록 영어과정이기는 하였지만 일본 교환프로그램 에 참가하여 한국인의 우수함을 7개국 16개 대학에서 선발되어 온 29명의 학생들과 많은 일본학생 및 교수님들께 증명해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완벽한 준비를 통해 위험 없이 일을 진행한다는 미명하에 시간을 끌기보다 는 제가 이루고자 하는 것에 도전하고 그 도전을 이루기 위해서 치열하게 노력하고 도전하는 과정을 통하여 저를 급속히 성장시켜왔습니다. 불확실 한 경영환경에 자신을 노출시키고 단련시킴으로써 어떤 변화에도 즉시 대응 할 수 있는 그런 기업이 저와 맞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4. 입사 동기 및 장래 포부

신세계푸드시스템에서 과학적이고 위생적으로 만들어진 한국의 우수한 음식 을 최대한 많은 한국인들이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더불어 웰빙 물결 을 타고 미국과 유럽시장, 한류 열풍을 이용하여 동남아, 중국, 일본 시장 을 공략하도록 할 것입니다. 세계의 모든 이들이 현재 맥도날드의 햄버거 와 스타벅스의 커피를 일상에서 즐기며 살듯이, 세계 시민들이 신세계푸드 시스템이 만든 한국의 질 좋은 음식을 잘 먹고, 세계와 인류를 위해서 일 할 수 있는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서 달리도록 하겠습니다.

불가능한 것으로 보이기에, 저는 도전할 것이며 항상 제가 그래왔듯이 반드 시 좋은 결과를 거두도록 할 것입니다.




늘어지는 문장과 반복적 단어 사용은 금지


박선규 님의 자기소개서는 전반적으로 잘된 자기소개서입니다. 하지만 너 무 칭찬만 하면 개선 사항이 없겠죠? 그럼 숨어있는 잘못된 점을 하나하나 찾아볼까요?
영양가는 높은데 맛이 없다?

훌륭한 음식은 영양가와 맛이 모두 좋아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자신의 성장과정과 활동사항, 지원동기 등 구성 내용에서 남들이 경험해 보지 못한 특별한 경험, 뛰어난 리더십 발휘 경험, 우수한 외국어실 력과 해외경험 등이 ‘영양가’에 해당한다면 이를 잘 다듬고 보기 좋고 읽 기 쉽게 만드는 문장력은 ‘맛’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박선규 님의 활동 경력은 누구한테도 뒤지지 않게 화려합니다. 하지만 길게 늘어지는 문장, 반복적인 단어 사용, 감정의 과장이 드러나는 문장 등은 좋은 내용을 반감 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예를 들어 “그렇게 모은 돈과 부모님의 도움으로, 550의 낮은 토익 점수 로 무작정 어학연수를 시작해서, 6개월 후에 925점을 맞아보기도 했고, 히 라가나도 모르면서 비록 영어과정이기는 하였지만 일본 교환프로그램에 참 가하여 한국인의 우수함을 7개국 16개 대학에서 선발되어 온 29명의 학생들 과 많은 일본학생 및 교수님들께 증명해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라는 문장 이 이 자기소개서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박선규 님의 적극성, 독립심, 유창한 영어실력, 교환학생 경험, 리더십과 자신감 등을 표현할 수 있는 중요한 소스가 많이 들어있지요. 하지만 이 많 은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한 문장에 담아 내면서 무엇을 강조하고 싶은 것인지 헷갈리게 만듭니다.

문장을 짧게 쓰도록 노력합시다. 학생들은 길게 이어 쓰는 문장이 멋지다 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하지만 긴 문장은 절대로 강한 인상을 줄 수 없습니다.

“무엇을 했고, 해서, 했으나, 했습니다” 가 아니라 “무엇을 했습니다. 그 결과 이런 성과를 얻었습니다. 이런 일도 있었습니다. 그 일은 제게 이 런 교훈을 주었습니다.” 이렇게 쓰는 훈련을 하세요.

[월간 리크루트 2005-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