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업계의 면접경향
상태바
매스컴 업계의 면접경향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6.15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 & RECRUITING : 매스컴 취업가이드


매스컴 업계의 면접경향


매스컴 업계의 면접전형은 일반기업의 면접전형과 다를까? 한마디로 말해 크게 다르지 않다. 기본적으로 조직에 잘 적응하고, 주어진 일을 잘할 수 있는 품성과 인성을 보기 때문이다. 하지만 매스컴 업계 특성상 좀 더 생각 이 유연하고 독창적이며, 끼와 열정이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보는 부분은 일 반 대기업들과 다른 점이다.

대기업은 대부분 조직이 크고 경직되어 있으므로 신입사원의 조직 순응도, 성실성, 예의범절 등을 주요 덕목으로 생각한다. 그에 반해 언론사와 방송 사는 업무 특성상 개인의 개성과 리더십, 추진력, 재치 등을 더 중요시한 다. 그러므로 면접 질문의 내용과 평가 기준이 조금은 차이가 날 수 있다.

위 내용의 공통분모를 정리해 보면
첫째, 매스컴 업계 간부들은 면접자의 뚜렷한 주관과 개성을 중시한 다.
둘째, 그들은 면접자들의 다재다능함을 높이 평가한다.
셋째, 그들은 언론 및 방송에 전문적인 지식과 식견을 갖추고 있기를 바란 다.
끝으로, 그들도 기성세대이므로 어느 정도는 예의바르고 성실한 사람을 선 호한다.
결국 면접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준비요령은, 평소에 좋은 대인관계를 통 해 그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우고, 삶 자체에 대해서 항상 진지한 사고를 갖 추면 면접 시 어떠한 질문이나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자신 있게 답변 할 수 있다.

주변에 많이 나와 있는 면접 안내 서적을 열심히 읽는 것보다는 그 시간에 삶에 대해 고민하고, 여러 분야의 교양서적을 꾸준히 읽어 지식 수준을 높 인다면 이보다 더 훌륭한 면접 준비법은 없을 것이다. 결국 면접은 인간이 인간을 선택하는 것이다.

좀 더 현실적인 부분을 살펴보자! 최근의 매스컴 업계 공채는 기존 필기시 험 위주에서 면접, 직무 적성검사 강화, 외국어 능력 중시로 크게 바뀌고 있다. 지원자들의 수준이 높아지고, 필기시험 통과 성적 차이가 많이 줄었 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채용 면접이 진화하고 다변화되고 있 다.

‘인사개혁’이라고까지 일컬어진 이러한 급격한 채용 방식의 변화는 종래 의 필기시험이 응시자의 단편적인 지식만을 평가해 그 사람의 됨됨이, 성 장 가능성, 창의력, 업무추진력, 사고력 등을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며, 또한 21세기를 향한 무한경쟁시대를 대비한 각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사물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상황에 따라 업무를 창조적으로 수 행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보통 면접으로 들어가기 전 일정 경력 이상의 실무자들을 출제위원으로 편 성, 면접을 위한 질문 매뉴얼과 평가기준을 마련해 놓고 있다. 대개의 경 우 1·2차 2단계로 실시하나 면접시험을 철저히 중시하는 기업에서는 3차까 지 실시한다. 특히 매스컴 업계에서는 실무면접의 중요성이 늘어나 1박2일 합숙하며 실제 직무능력과 대인관계 등을 자세히 살피게 된다. 1차에서는 피면접자의 학교생활 등 기본적인 사항들을 질문하며, 2차에서는 좀 더 심 층적인 질문들을 통한 면접을 하는데 업무관련, 인성관련, 조직 적응도 등 을 체크한다.

아직도 출신학교나 성적, 어학, 상식 등은 사원 평가의 잣대로 큰 영향을 발휘하고 있지만, 그보다는 실제 업무에 필요한 도전성, 업무추진력, 창의 성 등이 개인적 능력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면접방법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응시자의 출신학교·전공·가정환경 등 능력 외적인 요소 를 배제한 블라인드 인터뷰, 면접위원과 하루를 함께 보내면서 평가받는 다 차원 면접, 응시자들이 다른 응시자를 평가하는 동료평가면접, 합숙 실무면 접 등은 좋은 예이다.

매스컴 업계 면접의 특징

① 면접이 강화되면서 횟수·시간이 늘어나고 있다
면접이 강화되면서 면접횟수와 시간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미 두 차례 의 면접을 실시하는 것은 보편화되었으며, 면접방식도 집단 토론식 면접, 집단면접, 개별면접, 실무면접 등 다양해지고 있다.

② 실무자 면접이 강화되고 있다
기존의 임원급으로 구성된 기성세대 면접관의 시각으로는 개성이 뚜렷한 신 세대 응시자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다는 판단 아래 과장 및 대리 등 실무 자급의 면접 참여는 후배사원들의 실무적응 능력과 친화력을 파악할 수 있 는 좋은 기회이다. 회사의 강당 또는 회의실 등에서 진행되던 기존의 엄숙 하고 딱딱한 면접 분위기에서는 응시자의 참모습을 볼 수 없다는 인식에 따 라 야외공원, 노래방, 간이주점 등 부담 없는 장소들이 이용되고 있다. 이 때 응시자들은 면접관들과 하루를 함께 보내며 평가받게 된다.

③ 면접 시 사회활동이나 사전경험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지원서류가 간소해지고 인터넷을 통한 채용정보 및 합격 여부 통보, 지방순 회 채용설명회 등 사원 채용에 서비스 개념이 적용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 다. 현재 매스컴 기업들의 사원채용방식을 꼼꼼하게 따져보면 결국 면접시 험이 가장 중요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치밀하게 면접 준비를 하는 한 편, 배낭여행경험, 서클활동, 봉사활동 등 사회경험을 주요한 평가요소로 꼽고 있는 요즘의 새로운 면접경향에도 유의해야 한다.

④ 적성검사와 면접이 중시되고 있다
각 기업이 필기시험 및 대학 성적 비중을 낮추고 적성검사와 면접 등을 중 시함에 따라 명문대 졸업장은 더 이상 일류회사 입사의 보증수표 역할을 하 지 못하게 되었다. 이제 단순한 학교성적 위주가 아닌, 개인의 인성과 적 성, 사회봉사활동 등 총체적인 능력이 취업관문 통과를 좌우하는 시대가 되 었다.

[월간 리크루트 2005-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